본문 바로가기
종교/복음원리·은혜

복음의 첫째되는 원리와 의식

by 높은산 언덕위 2015. 11. 9.

데이비드 오 맥케이 회장은 다른 신앙을 갖고 있는 사람들에게 항상 정
중하고 친절했으며, 다른 모든 교회에서 하고 있는 선행을 칭찬했다. 그러나
그는 충만한 복음은 후기성도 예수 그리스도 교회에서만 찾을 수 있다는 확고
한 간증을 갖고 있었다. 회복된 복음의 원리와 의식에 순종하는 일의 중요성을
가르치기 위해, 그는 교회의 회원을 위대한 왕국의 시민이라고 표현했다
.
모든 교회와 모든 신조는 아버지의 왕국으로 인도하는 일부 훌륭한 것들
을 갖고 있지만, 그 왕국의 시민이 되기 위해서 모든 사람은 왕이 제시한 조건
에 따라야 합니다. 참으로 예수 그리스도 교회로 들어가는 길은 한 가지뿐이
며, 그것은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다음과 같이 말씀하신 방법입니다.‘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

(요한복음 14:6)
“예수 그리스도 교회의 시민권을 얻는 방법은 아주 분명합니다. 참으로, 그
것은 너무나 분명하기 때문에 소위 지적이고 교육을 받은 것으로 보이는 아주
많은 사람들이 다른 문이나 다른 방법을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인류를 구원하는 방법을 설명할 권리를 갖고 있는 사람은 오직 한 사람뿐
입니다. 그분의 왕국의 시민이 되는 데 필요한 것을 말씀하셨을 때 그분은 의
미 없는 말씀을 하신 것이 아니었습니다.
“그분의 말씀이 얼마나 명백한가 보십시오.‘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
나님의 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
[요한복음 3:3] 이 수수께끼 같은 말씀을 니고
데모에게 설명하시면서 주님은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느니
라’[요한복음 3:5]
“무리가 마음에 찔려‘형제들아 우리가 어찌 할꼬’[사도행전 2:37]라고 외
쳤을 때, 선임 사도인 베드로는 분명, 교회의 시민이 되기 위해서뿐만 아니라,
하나님의 왕국에서 구원을 얻는 데 필요한 방법으로서 이 요구 조건에 덧붙여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너희가 회개하여 각각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침례를 받고 죄 사함을
받으라. 그리하면 성령[성신]의 선물을 받으리[라]
’(사도행전 2:38) 그리하여
네 가지 요구 조건으로서, 그리스도 교회의 회원이 되는 데 순종해야 할 네 가
지 필수적인 원리와 의식, 즉 신앙, 회개, 침례, 그리고 성신을 받는 조건이 주
어졌습니다.
“하나님의 왕국으로 인도하는 많은 길들이 있지만 그 왕국의 시민이 되기
위해 들어가야 할 문은 오직 하나뿐입니다. 그리스도께서는 사람들 가운데 계
실 때 이것을 분명히 하셨으며, 예언자 요셉 스미스를 통해 다시 계시해 주셨
습니다. 그 길은 간단하고 찾기 쉬우며, 영원한 모든 것이 그렇듯이 장엄합니
다.
진실한 사람들을 교회와 하나님의 왕국으로 인도하는 길은 많지만, 그 안
에서 시민으로서의 특권과 축복에 참여하려는 사람은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의
원리와 의식에 순종해야 합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신앙은 교회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원리이다.
그리스도를 믿는 흔들리지 않는 신앙은 오늘날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것입
니다.
신앙을 지킨다는 것은 무슨 뜻입니까? 그것은 첫째,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
를 단순히 위대한 교사요 강력한 지도자로서만이 아니라, 세상의 구세주와 구
속주로 받아들이는 것을 의미합니다. 신앙을 지키는 사람은 예수 그리스도
를 하나님의 아들이요, 세상의 구속주로 받아들일 것입니다. 저는 모든 사람들
이 신앙을 지키기를 바랍니다. 저는 그것이 사람의 행복에 기본이 되며, 마음
에 평안을 유지하는 데 기본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것은 또한 예수 그리스도
교회의 주요한 원리라고 생각합니다.
열한 사도와 적어도 부활 후에 그리스도를 만난 칠십인 제자들을 지탱해 준
것은 그런 신앙이었습니다. 그들의 마음에는 절대적으로 아무 의심도 없었습
니다. 그들은 그 사실에 대한 증인들이었습니다. 그들은 눈으로 보고 귀로 듣
고 부활하신 구속주의 몸을 손으로 만져 보았기 때문에 그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예언자 요셉 스미스에게 다음과 같은 영광스러운 시현을 가져오게 한 것은
그러한 흔들리지 않는 신앙이었습니다.
“또 이 어린 양에 대하여 여러 가지 간증을 드리더니, 마지막으로 우리가 드
리는 어린 양에 대한 간증은 이러하니, 곧 저는 살아 계시다 함이니라.
“이는 우리가 하나님 우편에 있는 저를 보았고, 또 저는 아버지의 독생자라
간증하는 음성을 들었고,
“또 저로 말미암아, 저를 통하여, 저로 인하여 세상이 창조되어 지금 존재
하며 거기 사는 주민은 하나님이 낳으신 아들 딸이라는 간증을 들었음이니라.”
(교성 76:22~24)
마음속으로 그러한 확신을 갖고 있는 사람들은 그분을“길이요 진리요 생
명”으로, 이 복잡한 세상에서 안전한 안내자로 받아들입니다.
복음을 믿는 신앙은 참된 지식을 향한 첫 단계이며 이것은 희생을 통해 지
혜와 행복으로 인도하는 첫 단계입니다.
하나님을 믿는 신앙은 개인적인 것일 수밖에 없습니다. 그것은 여러분의 것
이어야 하며, 저의 것이어야 합니다. 그것이 효력이 있게 하려면, 생각과 마음
에서 우러나와야 합니다.
오늘날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살아 계신 그리스도를 믿는 신앙입니다. 그것
은 단순한 느낌 이상의 것이지만 우리를 움직이게 하는 힘, 즉 삶에 목적을 갖
게 하고 마음에 용기를 줍니다. 우리는 적용할 수 있는 복음이 필요합니다.
이 교회는, 구원을 얻기 위해 오직 입술로만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다고 말
하면 된다는 교리를 인정하지 않습니다. 어떤 사람이 믿는다고 말하면서, 그
믿음을 선한 일을 행하고 무엇인가 선한 것을 성취하며 영혼의 성장을 이루는
생동적인 힘으로 만들기 위해 아무런 노력도 하지 않는다면, 그 고백은 그에게
하등 유용한 것이 될 수 없을 것입니다.“ 구원을 이루는 것”은 행동과 사려 깊
은 순종을 통해 신앙의 실재를 증명해 보이는 것입니다.


회개는 생활, 생각 및 행동을 변화시키는 것을 포함한다.
사람이 회개의 본질에 대해 의문을 갖는다는 생각은 상상할 수조차 없는 일
입니다. 복음의 모든 원리를 주의 깊게 연구해 보면 장엄한 진리와 일치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각 원리는 다른 원리로 연결되거나 그것을 포용하면서
모든 것을 포괄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완전한 것을 믿고, 의롭게 생활하도록
고무하는 신앙은 회개를 포함하는 것입니다.
[교회의] 메시지는 사람이 자신의 약점을 깨닫도록 돕고 죄와 약점들을 극
복하도록 돕는 것입니다. 여기서 죄가 무엇인지에 대해 토론할 시간은 없지만
존 웨슬리의 모친[존 웨슬리는 유명한 신학자임]은 다음과 같은 말을 한 것으
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쾌락의 합법성, 혹은 비합법성을 판단하시겠습니까? 이 방법을
사용하십시오. 여러분의 이성을 약하게 하고, 양심을 둔화시키며, 하나님에 대
한 여러분의 생각을 흐리게 하고, 영적인 것에 대한 흥미를 빼앗는 것과, 육으
로 마음을 지배하게 하는 것은 비록 그것이 결백해 보여도 여러분에게 죄가 되
는 것입니다.”
온 세상으로 나아가는 [선교사들의] 메시지, 교회가 온 세상에 전하는 메시
지는, 영적인 것에 대한 우리의 사랑보다 육체적인 감각의 것들을 우위에 두게
하는 것들을 회개하라는 것입니다. 그것이 그들이 회개를 외치는 이유입니다.
회개의 의미는 무엇입니까? 생활의 변화, 생각의 변화, 행동의 변화입니다. 여
러분이 과거에 화내고 증오하는 사람이었다면, 그 증오와 원한을 사랑과 배려
로 바꾸십시오. 형제를 속였다면, 양심에 가책을 느끼고 그러한 태도를 바꾸십
시오. 그에게 용서를 구하고 다시는 그러한 일을 하지 마십시오. 그렇게 동물
적인 수준에 있는 것들로부터 여러분의 생활을 변화시킬 때, 여러분은 죄를 회
개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을 모독하는 경우, 다시는 그렇게 하지 마십시오. 신
의 이름을 모욕하는 대신, 그분을 경배하십시오. 일단 그러한 변화의 느낌이
영혼에 오게 되면, 여러분은 거듭나고 새 생명을 갖기를 원하게 됩니다.
세상에 필요한 것은 이러한 삶의 변화, 즉 회개입니다. 그것은 마음의 변화
입니다. 사람들은 사고 방식을 바꿔야 합니다. 느끼는 방법을 바꿔야 합니다.
서로 미워하고 싸우고 짓밟는 대신, 사랑하는 것을 배워야 합니다
.

“회개는 낮은 것을 멀리하고 더 높은 것을 추구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입니다.”
회개는 낮은 것을 멀리하고 더 높은 것을 추구하는 것입니다. 하나의 구원
의 원리로서, 회개는 좋은 것을 바라는 바람뿐 아니라 비통과-단순한 양심의
가책이 아닌-조금이라도 죄가 되고 천하거나 비열한 것에 물드는 데 대한 진
정한 근심도 포함됩니다.
사람이 자신이 저지른 잘못이나 작은 죄와 어리석음에 대해 후회하는 것은
이상한 일이 아닙니다. 그러나 그것이 그러한 약점이나 악한 것을 고쳐 주지는
못합니다. 그들은 참회까지 할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우리가 말하는“참회”란
일시적인 것이어서 성격이나 행동에 아무런 변화도 주지 못합니다. 반면“회
개”란 자신의 죄에 대해 자책하는 마음으로 슬픔을 느끼는 것이며 죄로부터 완
전히 돌아서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그것은 단순한 후회 이상의 것입니다. 그것
은 하나님의 속성을 지니도록 변화시켜 주는 것입니다.”

참된 신앙과 회개는 침례에 이르게 한다.
침례를 받는 사람은 물가에 서서 침례로써 그리스도와 함께 장사 되기 전
에, 예수 그리스도 교회가 지상에 설립되었으며 이 조직은 오늘날 세상에서 영
적인 생활을 육성하고, 참된 종교의 발전을 가져오며, 영혼을 구원하는 데 가
장 훌륭한 조직이라는 절대적인 신앙을 갖고 있습니다.
절대적인 신앙이 그의 안에 있었음을 반복하여 말씀드립니다. 그러한 신앙
으로 그는 참된 회개를 했으며, 그 회개는 복음이나 교회의 가르침에 역행하는
과거 생활의 모든 것을 떨쳐 버리고 싶은 소망을 가져왔습니다. 과거의 생활과
죄, 그와 관련된 다른 어떤 것들이 있을 경우 그는 참으로 그것들을 회개한 것
입니다. 그는 하나님의 왕국에서 새로 태어날 때를 고대하고 있었습니다. 그는
이제 막 과거의 삶을 따라다녔던 불완전함과 약함, 악함과 죄와 더불어 옛 삶
의 매장을 상징하는 침례를 받았습니다. 그는 침례를 받음으로 장사되었으니
아버지의 영광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가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나심과 같이
그도 또한 새 생명 가운데서 행하게 되며, 하나님의 교회의 회원, 아버지의 자
녀, 그리스도 왕국의 시민이 된 것입니다. 침례를 통해 그는 거듭났으며, 성령
[성신]을 받기에 합당한 사람이 되었습니다. 그의 몸은 새롭게 되었으며 성신
이 그에게 주어지고 예수 그리스도 교회의 회원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우리는
모두 한때 그 곳에 서 있었습니다. 우리의 느낌과 신앙과 소망은 바로 그런 것
이었습니다.
예수께서는 니고데모에게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느니라
”(요한복음 3:5)
바울과 베드로는 교회 회원들에게 이렇게 썼습니다. “너희가 다 믿음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의 아들이 되었으니 누구든지 그리스도와 합
하기 위하여 침례를 받는 자는 그리스도로 옷 입었느니라
”(갈라디아서
3:26~27)“ 예수 그리스도께서 부활하심으로 말미암아 이제 너희를 구원하는
표니 곧 침례라
”(베드로전서 3:21)
이 세 가지 예에서 우리는 침례 의식의 세 가지 목적을 분명히 했습니다. 그
목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⑴ 하나님께서 친히 세우시고 영원한 의의 원리와 관련되었으며, 율법에
따라 인간의 구원을 위해 제정된 의식.
⑵ 첫번째 의식-그리스도의 우리 안에서 회원이 되도록 인도하는 문.
⑶ 모든 연약함, 그리고 부정한 것들과 더불어“이전”사람을 장사하고 새
로운 삶을 위해 태어나는 것을 나타내는 아름답고 숭고한 상징.

침례 의식은 하나님의 율법으로서 성실하고, 또한 순수하고 단순하게 그 의
식에 순종할 때, 신성한 안내자인 보혜사의 약속된 축복을 받게 됩니다. 사
람들이 그것을 조롱하고 비웃고 그 효력을 의심하더라도 침례는 알려져 있는
가장 아름다운 상징의 하나로서뿐만 아니라, 사람의 구원을 위해 운영되는 가
장 효율적인 율법의 하나로서 단순한 그대로 영원히 남아 있게 됩니다.
첫째 모든 의를 이루기 위해, 둘째 하나님의 왕국에 들어가는 관문으로서,
그의 교회에 들어오는 문으로서, 그리고 셋째 우리의 옛 사람을 장사 지내고
그분의 성령으로 인도되기 위해 회개와 침례가 꼭 필요하다는 것을 세상에 선
포할 수 있도록 하나님께서 우리를 축복해 주시기 바랍니다.


우리는 진지하게 신앙을 행사하고, 회개하고,침례를 받고 난 후에 성신의 은사를 받는다.
예수 그리스도를 진지하게 세상의 구속주로 믿고 죄를 회개한 사람만이 성
신의 은사를 받습니다. 신앙이나 회개 없이 침례를 받는 사람들은 단지 흉내를
내는 사람에 불과합니다.
대화의 문은 열려 있고, 주님은 그분의 백성을 인도하실 준비가 되어 있으
며, 그들을 인도하십니다. 성신의 증언은 특별한 특권입니다. 그것은 마치
라디오를 틀어 놓고 세상 저편에 있는 음성을 듣는 것과 같습니다. 전파의 영
역 밖에 있는 사람들은 그 음성을 들을 수 없지만 우리는 듣습니다. 우리는 그
음성을 듣고 그것의 인도를 받을 권리가 있으며 우리가 해야 할 일을 할 경우,
그러한 도움이 우리에게 올 것입니다.
하나님은 우리 모두가 양심을 깨끗하게 유지하도록 도우시고, 성품을 완전
하게 하고 귀를 기울여 성신의 속삭임을 들으려 할 때, 그것을 들을 수 있도록
도와 주십니다.
저는 신성한 영감이 실재한다는 것을 간증합니다. 생명과 구원의 원리에 순
종하고, 진지하게 죄를 회개하고, 그리고 진지하게 복음의 원리에 따라 생활하
려고 애쓰는 사람들은 성신의 인도와 영감을 받고, 앞으로 일어날 일들을 보게
될 것입니다. 저는 그러한 인도가 이 교회에 있다는 것과 예언자 요셉 스미스
가 교회를 설립한 이래로 계속 있어 왔다는 것을 간증드립니다.
후기성도들은 영원한 복음이 회복되었다는 진리를 배웠습니다. 이 지식은
그들에게 무엇을 가져다줍니까? 그것은 회개와 침례의 원리에 정직하고 진지
하게 순종하는 모든 사람에게 성신의 은사를 가져다줍니다. 그 은사는 그들의
마음을 밝혀 주고, 이해력을 넓혀 주며, 그들에게 그리스도에 관한 지식을 알
려 줍니다.
후기성도들은 진리를 얻고자 할 때나 그들의 의무가 무엇인지 알고자 할 때,
그것을 도와 주는 세상 사람들이 갖고 있지 않은 지침과 도움과 방법을 갖고
있습니다. 이 지침 없이 인간은 진리를 찾아내지 못하며, 지식만으로는 하나님
을 찾아낼 수가 없습니다. 현미경으로 하나님을 찾아낼 수 없다는 말이 있습니
다. 진리를 찾아내는 데 논리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논리보다 더 높고
더 분명한 다른 지침이 있습니다.
[신앙은]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고, 앞으로 일어날 일들을 보여 주고, 모든
것을 가르치는 더 높은 영과 교통하도록 우리의 영을 이끌어 내는 원리입니다.
이 영을 얻는 일은 진리를 알고자 하는 말일성도의 책임입니다.

(데이비드 오 맥케이)


'종교 > 복음원리·은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그의 은혜가 족하니라   (0) 2015.11.13
은혜 위에 은혜를 더하여  (0) 2015.11.11
복음의 첫째되는 원리  (0) 2015.11.07
창 조   (0) 2015.11.03
은혜에 의한 구원  (0) 2015.10.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