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교/회개·신권·구원

구원은 거저 주어지는 것이니라

by 높은산 언덕위 2016. 2. 7.

구원은 거저 주어지는 것이니라' : "예수 그리스도의 속죄는 모든 인류를 타락의 영향에서 벗어나게 해주며 또 개인적인 죄의 영향에서 조건적으로 벗어나게 해준다.  리하이가 야곱에게 말했듯이 '구원은 거저 주어지는 것'(니후2:4)이다.  우리는 우리의 어떤 행위로 인해 구원 받은 것이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의 속죄로 인해 구원 받는다.  하지만 구세주의 속죄로 인한 모든 유익을 얻기 위해서는 우리가 완수해야 하는 요구 조건들이 있다.  리하이는 구원이 오직 '상한 마음과 통회하는 심령을 지닌' 자에게만 허가되며, 그렇지 않고서는 '아무에게도 율법의 목적이 부응될 수 없느니라'(7절)고 말했다.  만일 우리가 그리스도의 속죄로 인한 조건적인 유익을 얻고자 한다면, 우리는 우리의 모든 죄를 회개하기에 충분할 만큼 그분을 믿는 신앙을 행사해야 한다." (몰몬경 학생 교재 종교 121-122, 23쪽 참조)


니파이후서 2:4. “구원은 거저 주어지는 것”

• 구원이란 “육체적 및 영적 사망 모두에서 구함을 받는[다는 의미이다.] 모든 사람들은 예수 그리스도의 사망과 부활을 통하여 하나님의 은혜로 육체적 사망에서 구함을 받게 될 것이다. 마찬가지로 각 사람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신앙을 통하여 하나님의 은혜로 영적 사망에서 또한 구함 받을 수 있다. 이 신앙은 율법 및 복음의 의식들에 대한 순종 그리고 그리스도에 대한 봉사의 생활에서 나타난다.”(경전 안내서, “구원”)

• 예수 그리스도께서 이루신 속죄를 통해 구원의 계획은 값없이 모든 사람에게 주어진다. 그렇다고 모든 남자와 여자가 똑같은 보상을 받는다는 뜻은 아니다. 앨마가 증거했듯이 “누구든지 오고자 하는 자는 와서 생명의 물을 마음껏 마실 수 있[다.]” 하지만 그는 경고도 덧붙였다. “누구든지 오고자 아니하는 자는 오도록 강제되지 아니하느니라. 그러나 마지막 날에는 자기의 행위대로 자기에게 회복되리라.”(앨마서 42:27) 받고자 하는 모든 사람에게 그리스도의 속죄를 통하여 하나님의 은혜로 주어진다는 의미에서 구원은 거저 주어진다. 무엇을 믿고 어떤 삶을 선택하든지에 관계 없이 모든 사람에게 거저 주어진다는 의미가 아니다.

'주) 구원은 거저 주어지는 것' : "구원"이란 용어는 많은 다른 의미로 사용될 수 있다.  이 문맥에서 그것은 모든 하나님의 자녀들이 부활하게 될 것이며, 그로인해 육체적인 죽음을 극복하게 될 것이라는 사실을 말하는 것이다.  죽음은 아담 한 사람에 의해 세상에 왔다.  부활은 한 사람, 즉 이스라엘의 거룩하신 이에 의해 계획되었다.  이 은사는 값 없이 주어지는 것이다.  비록 어떤 개인이 악하거나 순종하지 않는다 할지라도, 그(그녀)는 마지막 날에 부활하게 될 것이다."

(니후10:24) "또 너희가 하나님께 화합하게 된 후에는, 너희가 구원받는 것이 오직 하나님의 은혜 안에서와, 하나님의 은혜를 통하여서인 줄을 기억하라."  (니후25:23) "... 이는 우리가 할 수 있는 모든 것 후에 우리가 구원받는 것이 은혜에 의한 것임을 우리가 앎이라."  (모로10:32) "참으로 그리스도에게로 나아와, 그의 안에서 온전하게 되고, 모든 경건하지 아니한 것을 거부하라. 너희가 만일 모든 경건하지 아니한 것을 거부하고, 너희의 능력과 생각과 힘을 다하여 하나님을 사랑할 것 같으면, 그러면 그의 은혜가 너희에게 족하니, 그의 은혜로 너희가 그리스도 안에서 온전하게 될지라. 또 만일 하나님의 은혜로 너희가 그리스도 안에서 온전하면, 너희가 결단코 하나님의 권능을 부인할 수 없으리로다"

주) 보았나니 'beheld' 몰몬도 어린 나이에 주의 영광을 보았다.  (몰몬서1:15) "그리고 나는 나이가 열다섯 살이 되었을 때 성품이 진지하였던지라, 주의 방문을 받았고, 예수의 선하심을 맛보아 알게 되었느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