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교/회개·신권·구원

진정으로 회개하는 방법

by 높은산 언덕위 2016. 1. 27.

회개는 광범위한 주제이지만 오늘 저는 이 기본적인 복음 원리에 관하여 다섯 가지 측면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제 이야기가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첫째, 회개하라는 권유는 사랑에서 비롯된 행위입니다

구주께서 “전파하여 이르시되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이 왔느니라”(마태복음 4:17)라고 말씀하신 것은 모든 사람이 그분과 함께할 수 있는 자격을 갖추어 “이 세상에서는 영생의 말씀을, 장차 올 세상에서는 영생 [그 자체를] 누리[자]”(모세서 6:59)는 권유였습니다. 우리가 회개하지 않거나 다른 이에게 변화하라고 권유하지 않는 것은 자신과 다른 사람을 위해 실천해야 할 기본 의무를 저버리는 것입니다. 

둘째, 회개는 변화하고자 분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아무런 노력도 안 하면서 구주께서 우리를 천사와 같은 존재로 바꾸어 주시기를 기대하는 것은 겟세마네 동산과 십자가에서 겪으신 그분의 고통을 조롱하는 일입니다. 우리는 진정 부지런히 노력을 쏟은 다음에 그 수고를 보완하고 보상해 주시도록 주님께 은혜를 구해야 합니다. (니파이후서 25:23 참조) 진정한 회개, 진정한 변화를 이루려면 끊임없는 시도가 필요하겠지만, 그 과정에는 분명히 우리를 정결하게 하고 거룩하게 하는 무언가가 있습니다. 

셋째, 회개는 죄를 버릴 뿐만 아니라 순종하겠다고 결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영문 성경사전에는 이렇게 쓰여 있습니다. “회개란 천성적으로 범하기 쉬운 죄를 버리는 것[과 더불어] 마음과 의지를 하나님께로 향하는 것을 의미한다.”(“회개”) 하나님께 순종하겠다는 성약을 지키지 않는다면 그분께로 완전히 향하는 것을 이룰 수 없습니다. 

넷째, 회개를 하려면 진정한 의도, 그리고 고통이 따르더라도 기꺼이 인내하겠다는 의지가 필요합니다

구체적인 회개 단계를 목록으로 만들어 보면 다소 도움이 될 수는 있겠지만, 실제로 어떤 것도 느끼거나 변화시키지도 못한 채 기계적으로 각 단계에 표시만하고 회개의 과정이 끝나 버릴 수도 있습니다. 진정한 회개는 겉으로 드러나는 것만을 이야기하지 않습니다. 주님은 무엇보다 중요한 다음 두 가지 회개 요건을 말씀하셨습니다. “사람이 자기 죄를 회개하는지는 이로써 너희가 알 수 있나니-보라, 그는 자기 죄를 고백하며, 그것들을 버리리라.”(교리와 성약 58:43) 

다섯째, 회개할 때 치르는 대가는 그것이 무엇이든 용서가 낳는 기쁨과는 비교가 안 됩니다. 

주님의 무한한 고통과 사망, 부활이 “회개의 조건을 이루게”(힐라맨서 14:18) 한다는 것을 간증드리며, 또한 그 사실에 감사드립니다. 회개라는 신성한 은사는 현세와 내세에서 행복에 이르는 관문입니다. 저는 겸손한 마음으로 그리고 사랑을 담아 모든 분에게 주님의 말씀을 따르도록 권고합니다.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이 왔느니라”(마태복음 4:17). 이 권고를 받아들인다면 여러분은 현세뿐 아니라 영원히 기쁨을 누릴 것입니다. ◼ 2011년 10월 연차 대회 말씀에서 발췌함.

디 토드 크리스토퍼슨 장로 십이사도 정원회 201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