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我聲高處

구원이 오직 '상한 마음과 통회하는 심령을 지닌' 자에게만 허가되며

by 높은산 언덕위 2016. 1. 1.

예수 그리스도의 속죄는 모든 인류를 타락의 영향에서 벗어나게 해주며 또 개인적인 죄의 영향에서 조건적으로 벗어나게 해줍니다.  몰몬경의 선지자 리하이가 그의 아들 야곱에게 말했듯이 '구원은 거저 주어지는 것' (니후2:4) 입니다.  우리는 우리의 어떤 행위로 인해 구원 받은 것이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의 속죄로 인해 구원 받게 됩니다. 하지만 구세주의 속죄로 인한 모든 유익을 얻기 위해서는 우리가 완수해야 하는 요구 조건들이 있는데,  리하이는 구원이 오직 '상한 마음과 통회하는 심령을 지닌' 자에게만 허가되며, 그렇지 않고서는 '아무에게도 율법의 목적이 부응될 수 없느니라'(7)고 말했습니다.  만일 우리가 그리스도의 속죄로 인한 조건적인 유익을 얻고자 한다면, 우리는 우리의 모든 죄를 회개하기에 충분할 만큼 그분을 믿는 신앙을 행사해야 합니다.

 "구원"이란 용어는 많은 다른 의미로 사용될 수 있는데 그것은 모든 하나님의 자녀들이 부활하게 될 것이며, 그로 인해 육체적인 죽음을 극복하게 될 것이라는 사실을 말하는 것입니다죽음은 아담 한 사람에 의해 세상에 왔으며부활은 한 사람, 즉 이스라엘의 거룩하신 이에 의해 계획되어 오게 되었습니다이 은사는 값 없이 주어지는 것입니다비록 어떤 개인이 악하거나 순종하지 않는다 할지라도, 우리 모두는 마지막 날에 부활하게 될 것입니다.

몰몬경에 보면 다음과 같은 말씀이 있습니다."또 너희가 하나님께 화합하게 된 후에는, 너희가 구원받는 것이 오직 하나님의 은혜 안에서와, 하나님의 은혜를 통하여서인 줄을 기억하라."(니후10:24) "이는 우리가 할 수 있는 모든 것 후에 우리가 구원받는 것이 은혜에 의한 것임을 우리가 앎이라." (니후25:23)  "참으로 그리스도에게로 나아와, 그의 안에서 온전하게 되고, 모든 경건하지 아니한 것을 거부하라. 너희가 만일 모든 경건하지 아니한 것을 거부하고, 너희의 능력과 생각과 힘을 다하여 하나님을 사랑할 것 같으면, 그러면 그의 은혜가 너희에게 족하니, 그의 은혜로 너희가 그리스도 안에서 온전하게 될지라. 또 만일 하나님의 은혜로 너희가 그리스도 안에서 온전하면,너희가 결단코 하나님의 권능을 부인할 수 없으리로다"(모로10:32)

"만약 사람이 하나님의 가장 작은 율법조차 전혀 깨뜨리지 않고 하나님의 모든 계명을 다 지키면, 하나님의 면전으로 돌아가는 것이 가능할 것이나우리 모두가 죄를 짓기 때문에 (요일1:8) 우리는 어겨진 율법아래 저주를 받게 되며비록 우리가 모든 하나님의 계명 중 가장 작은 것을 어긴다 할지라도, 우리는 우리 아버지의 면전에 서기에 합당하지 않게 됩니다. "누구든지 온 율법을 지키다가 그 하나를 범하면 모두 범한 자가 되나니." (2:10) 속죄가 없다면 우리가 영원히 쫓겨나는 것은 피할 수 없으며,  율법은 그것을 완전히 지킬 수 있는 사람만을 정당화 하며,  이것이 바로 바울이 "율법은 진노를 이루게 [한다]" (4:15)고 말했던 이유입니다.

의롭다는 것은 죄가 없다고 선고 받는 것 즉 죄를 사함 받는 것을 의미하는데, 그것은 하나님께서 받아들이실 수 있는 것이며 하나님 앞에 의로운 것입니다리하이는 율법으로는 아무 육체도 의롭지(정당하지) 않으며 인간은 율법을 위반함으로 말미암아 하나님 앞에서 끊어진다고 가르쳤습니다. (니후2:5)  사도 바울이 가르친 대로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3:23)합니다. "그러므로 율법에 의해서만, 즉 율법의 적용만 있을 뿐이라고 말한다면, 인간은 영적으로나 육적으로 모두 잘려질 것이며 율법을 범한 것 때문에 아무도 깨끗하지 못하며, 부정한 것이 그의 면전에 거할 수 없기 때문에 영적으로 잘려질 것입니다.

"하나님의 자녀들이 그의 율법을 어기는 자들이 된 이래로, 공의는 그들에게 적절한 대가를 지불할 것을 요구하며, 하나님의 자비는 중재자를 허락하셨습니다.  대가를 지불하도록 허용된 중재자로써 행동하기에 필요한 자격을 갖춘 유일한 개인은 예수 그리스도뿐이었습니다.  이처럼 우리의 구주 및 구속주로써 그분은 율법의 목적에 부응하며,대가를 지불하였습니다.

"율법의 목적은 모든 것에 응하는 것이 아니고 오로지 상한 마음과 통회하는 심령을 가진 자에게 응하는데 이러한 형식의 구원은 값없이 주어지지 않고 개인의 희생을 요구합니다.

"모든 사람은 반드시 회개해야 하며 그러므로 내가 네게 회개하기를 명하노니 회개하라. 회개하지 아니하면 두렵건대, 내 입의 막대기로, 또 나의 진노로, 또 나의 분노로 너를 쳐서 네 고난이 극심할까 하노라. 얼마나 극심한지 너는 알지 못하며, 얼마나 격렬한지 너는 알지 못하나니, 참으로, 얼마나 견디기 힘든지 너는 알지 못하느니라. 이는 보라, 만일 그들이 회개하면, 고난을 겪지 않게 하려고 나 하나님이 모두를 위하여 이러한 일을 겪었음이니라.
그러나 만일 그들이 회개하지 아니할진대, 그들은 나처럼 고난을 겪어야만 하나니, 그 고난은 만유 가운데 가장 큰 자 곧 하나님인 나 자신을 고통으로 말미암아 떨게 하였고 모든 구멍에서 피를 쏟게 하였으며, 육체와 영이 모두 고난을 겪게 하여 내가 그 쓴 잔을 마시지 않고 물러서려 하게 하였느니라.
그러할지라도 아버지께 영광이 있을지어다. 나는 마셨고 사람의 자녀들을 위한 나의 준비를 마쳤느니라." (교성19:4, 15-19)

"이러한 끔찍한 고통을 피하기 위해, 상한 마음과 통회하는 심령을 지닌 자는 제자의 신분으로 제단에 눕혀짐을 피할 수 없으며많은 사람이 희생의 율법이 그리스도와 함께 끝났다고 잘못 생각하지만 비록 동물을 바치는 희생이 더 이상 행해지지 않는다 하더라도, 새로운 율법은 이스라엘의 자녀들이 모세의 장막에서 바치도록 요구되었던 것만큼 일정한 희생을 요구하고 있음을 간과해서는 안되며 모세의 율법의 성취와 함께 변화된 것은 희생의 성질에 대한 변화인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