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 그리스도 후기 성도 교회는 모든 인간, 즉 남자와 여자는 하늘 부모이신 하늘 아버지와 하늘 어머니의 사랑하는 영의 자녀라고 가르친다. 하나님의 본질, 하나님과 우리의 관계, 그리고 남녀의 신성한 잠재력에 대한 이해는 경전 및 선지자들의 가르침에 그 근거를 두고 있다. 하늘 어머니에 대한 교리는 후기 성도들이 소중히 여기는 독특한 믿음이다.
이 교리에 대해 조셉 스미스가 공식적으로 받은 계시의 기록은 없지만 초기의 일부 후기 성도 여성들은 조셉이 개인적으로 그들에게 하늘 어머니에 대해 가르쳤다고 회상했다. 이 교리가 가장 먼저 언급된 출판 자료는 1844년 조셉 스미스가 순교하고 얼마 되지 않아 그의 가까운 지인들이 기록한 문서들이다. 이 교리는 엘리자 알 스노우의 시 “My Father In Heaven”(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이자 현재 찬송가인 “오 높은 영광 보좌에”에서 가장 잘 나타나 있다. 가사는 다음과 같다. “하늘의 부모 홀몸이라니 / 똑바로 이성을 보라 / 어머니 역시 계심을 / 진리 영원한 이성 말하네”
이후의 교회 지도자들은 하늘 어머니가 계시다는 점을 확인해 주었다. 1909년, 제일회장단은 다음과 같이 가르쳤다. “모든 남녀는 하늘 부모를 닮았고 문자 그대로 하나님의 아들과 딸입니다.” 저명한 교회 지도자 수사 영 게이츠는 조셉 스미스의 여러 시현과 가르침이 “거룩한 아버지 곁에 거룩한 어머니가 계시다”는 진리를 밝혀준다고 1920년에 기록했다. 그리고 1995년에 발표된 “가족: 세상에 전하는 선언문”에서 제일회장단과 십이사도 정원회는 다음과 같이 선언했다. “사람은 모두 하늘 부모의 사랑하는 영의 아들과 딸이며, 따라서 각각 신성한 품성과 운명을 지니고 있다.”
선지자들은 우리의 하늘 부모가 인류라는 가족의 구원을 위해 함께 일하신다고 가르쳤다. “우리는 우리를 사랑하시는 하늘 부모님이 마련하신 거룩한 계획의 일부에 속해 있습니다.”라고 십이사도 정원회의 엠 러셀 밸라드 장로는 가르쳤다. 해롤드 비 리 회장은 다음과 같이 말씀했다. “아마도 지상의 부모보다 우리를 더 염려하실 하늘 아버지와 하늘 어머니가 계시다는 사실과 우리가 최선을 다한다면 하늘의 영향력이 늘 우리를 돕는다는 사실을 우리는 잊곤 합니다.”
후기 성도들은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하늘 아버지를 경배하며, 하늘 어머니에게는 기도하지 않는다. 이렇게 후기 성도들은 “항상 내 이름으로 아버지께 기도”하라고 제자들에게 가르치신 예수 그리스도의 모형을 따른다. 한편, 고든 비 힝클리 회장은 이렇게 말씀했다. “하늘에 계신 어머니에게 기도드리지 않는다고 해서 그분을 격하시키거나 모독하는 것은 아닙니다.” 룻거 클로슨 장로는 다음과 같이 기록했다. “여성의 영원한 원형인 하늘 어머니가 가진 신격을 인식할 때 우리는 여성에게 경의를 표합니다.”
다른 많은 복음 진리와 마찬가지로 하늘 어머니에 대한 현재의 우리 지식은 제한적이다. 그렇더라도 우리는 이 교리가 성스러움을 인식하고 또한 하늘 부모의 자녀인 우리를 위해 마련된 이 거룩한 모형을 이해할 수 있을 만큼 충분한 지식을 받았다. 후기 성도들은 바울의 다음 말씀이 이 모형을 반영한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주 안에는 남자 없이 여자만 있지 않고 여자 없이 남자만 있지 아니하니라” 남자와 여자는 혼자서 승영할 수 없다. 우리에게 하늘 아버지가 계신 것처럼 하늘 어머니도 계시다. 십이사도 정원회의 댈린 에이치 옥스 장로의 말씀대로 “우리의 신학은 하늘 부모로부터 시작[된다.] 우리의 최상의 염원은 그분들과 같이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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