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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선교사업

우리 가족은 마야족의 깍치꾸엘 부족이다

by 높은산 언덕위 2015. 12. 29.

리 가족은 마야족의 깍치꾸엘 부족이다. 남부 과테말라

산후앙 꼬마라빠 근처의 깊은 산중 생활은 쉬운 것이

아니다. 남자들은 농장에서 옥수수와 콩을 재배하며

하루종일 일한다. 여자들은 점심과 저녁 식사를 준비한 다음

음식을 남편들에게 가지고 간다. 힘든 하루 일을 끝내고 한참을

걸어서 귀가한 뒤에는 거의 모든 남자들과 일부 여자들은 술을

마신 후 곧 깊은 잠에 빠진다. 다음 날에는 다시 이와 같은 생활이

반복된다.

우리 부족 남자의 평균 수명은 48세이다. 영양 부족과 음주와

일상적인 중노동이 이들의 신체적 에너지를 고갈시키는 것이다.

여자들은 많은 자녀를 낳지만 이 아이들의 반 이상이 유아기에

목숨을 잃는다. 출산, 과로, 영양 부족, 그리고 이따금씩의 음주는

우리 부족 여자들의 평균 수명 역시 감소시킨다.

우리가 직면하고 있는 어려움들 때문에, 어머니는 자녀들을

위해 좀더 나은 생활을 바라셨고 종종 도움을 간구하셨다.

 

선교사들과 토틸라

우리 삶에 한 기적이 일어날 때까지 우리의 상황은 조금도

변하지 않았다. 선교사들이 우리 마을에 왔을 때, 나는 어린

소년에 불과했지만 모든 것을 기억하고 있다. 아버지, 어머니,

형과 나는 밭에서 점심 식사를 하고 있었다. 밝은 머리 색을 한 두

명의 백인 남자가 밭을 지나가고 있었을 때, 불에 구어 먹던

토틸라의 냄새를 나는 아직도 생생히 기억하고 있다. 나는 놀란

눈으로 엄마에게 매달려 내 자신을 방어하기 위해 그 사람들에게

발길질을 할 준비를 했다. 하지만 그 사람들이“우리 토틸라를 이

불에 데워도 되겠습니까?”라고 물었을 때, 비로소 안심이 되었다.

그리고는 호기심이 생겼다. 말투가 참 재미있는데? 왜 흰 셔츠와

넥타이를 맸지? 몸집은 왜 그렇게 클까?

“물론이죠, 우리 불에 당신들의 토틸라를 데워도 좋습니다”라고

아버지가 대답하셨다. 어찌 된 영문인지 몰랐지만, 다음으로 그

선교사들은 우리에게 거룩한 숲에 있는 예언자 요셉 스미스의

그림을 보여 주는 것이었다. 어머니는 깜짝 놀라셨다! 어머니는

하나님 아버지와 예수 그리스도를 우리가 질문을 할 수 있는

분들이라고 믿고 계셨지만, 어느 누구도 그렇게 가르치는 것을

보신 적이 없었다. 첫번째 시현에 대한 이야기를 들으면서

어머니는 그 이야기가 참되다는 확신을 성신으로부터 받았다. 이

두 선교사의 방문은 어머니의 기도에 대한 응답이었다. 어머니는

그들에게 언제든지 우리 집에 들러도 좋다고 말씀하셨다.

나중에 선교사들이 방문해 우리에게 지혜의 말씀을 가르쳤는데,

나는 어머니께서 그렇게 행복해 하시는 것을 본 적이 없었다.

아버지는 어머니만큼 기뻐하지는 않으셨다. 아버지는 미소

지으려고 애쓰셨지만, 눈물을 글썽이며, 이마만 하얗고 얼굴이

온통 빨갛게 되셨던 것을 나는 기억한다.

우리 부족에게는 어떤 경우에도 지켜야 할 전통들이 있었다.

종교를 바꾸는 것은 배신 행위로 간주되었다. 친구들은 떠나고

친척들은 경멸하며, 이런 일을 최초로 한 사람에게는 특히 그랬다.

어머니는 선교사들이“침례 받고 교회에 들어오시겠습니까?”라는

질문을 하기까지 그렇게 오래 기다리는 것에 대해 의아해 하셨다.

어머니는 준비되어 있었다. 아버지는 선교사들이 전해 준 메시지가

참되다는 것을 진정으로 느끼셨지만, 부족의 전통을 거스를 경우

가족들이 겪게 될 일에 관해 걱정하셨다. 아버지는 결정을

내리기까지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하셨다.

결국 아버지는 그 분이 알고 있던 모든 것을 뒤로 하고 복음을

선택하셨다. 아버지의 친구들은 그 분 곁을 떠났다. 친척들은

아버지가 정신이 나갔다고 말하며 침례 받은 댓가로 선교사들이

돈을 얼마나 주더냐고 비꼬았다. 어느 누구도 더 이상 우리를

파티에 초대하지 않았다. 한동안 우리 가족에게 사교 생활이란

없었다. 이런 변화들은 우리 가족이 겪어야 했던 가장 어려운 일들

가운데 일부에 지나지 않았다.

 

후기성도로서의 생활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이 우리 가족에게 가져다준 변화에 대해

나는 감사드린다. 아버지는 더 많은 시간을 가족과 함께하셨다.

어머니는 더 좋은 음식을 준비하셨다. 부모님은 전보다 수입을

현명하게 사용하셨다. 우리는 초등학교에 다닐 기회까지 갖게

되었다. 아버지는 우리에게 결코 잊지 못할 말씀을 해 주셨다.

“이제부터 너희들은 학교 졸업장을 딸 때까지 학교를 계속 다니게

될 거다.”

우리는 남다른 가족이었다. 가정의 밤은 우리 개인의 목표와

가족의 목표를 정하는 시간이 되었다. 아버지는 복음 공과를

준비하셨고 또 우리에게 인생 경험담을 들려주셨다. 그것은

아버지가 전에는 한 번도 해 보지 않으셨던 일이었다. 우리들은

부모님이 우리를 사랑하신다는 것을 알았다. 술은 더 이상 우리

집에 존재하지 않았다. 아버지와 어머니 사이의 다툼은 그 분들이

서로를 이해하기 위해 노력하는 토론으로 변했다. 우리는

실제로는 가난했지만, 어떤 면에서는 물질적으로 더 부유해진

것처럼 보였다. 우리 가족은 행복했으며, 결국 아버지는 그 분의

새로운 삶의 방식에 대해 존경을 받으셨다. 아버지가 더 이상 술을

마시지 않았기 때문에 사람들은 아버지를 신뢰했다. 아버지의

친구들은 조언을 구하기 위해 찾아오기 시작했으며,

어찌 된 일인지 아버지와 관련된 사람들은 누구나

잘되기 시작했다. 복음 생활이 퍼지고 있었다.

아버지는 더 발전된 농업 기술을 배우기 위해 농부 단체를 조직하시기까지 했다.

 

몰몬경에 대한 사랑

어린아이였던 나는 성경을 비롯한 종교 서적을

읽기 시작했지만, 구약전서는 어린 내가 읽고

이해하기에는 너무 어려웠다. 나의 다음 시도는

몰몬경이었다. 몇 쪽을 읽고 나자 나는 그 책을 내려

놓을 수가 없었다. 니파이는 나의 새로운

영웅이었다. 매일마다 몇 시간의 수업 후, 농장에서

긴 시간 동안 일을 한 다음 몰몬경을

읽었다. 읽으면서 나는 몰몬경의 백성과 내

부족 사이의 어떤 특별한 관계를 느꼈다.

우리 깍치꾸엘 부족이 어디에서 왔으며

우리 조상이 누구인지를 몰몬경이 설명해 주고 있다고 느꼈던 것이다.

몰몬경을 읽고 예수 그리스도의 참된

복음에 관해 배우면서 나는 하나님께서

그들의 자손이 보존될 것에 관해 리하이와

니파이, 그리고 몰몬경의 다른

예언자들에게 하신 약속의 성취에 내가

포함되어 있다는 느낌이 들었다. 몰몬경에

나오는 충실한 사람들, 그리고 우리 삶의

진로를 바꾸어준 그 책을 우리에게 소개한 선교사들에게 영원히 감사한다.

우리 가족은 나중에 과테말라시티로

이사를 했다. 부모님은 수년 동안 그 곳에

있는 와드에서 봉사를 하셨다. 두 형과 두

누나, 그리고 나는 지금 모두 충실한

후기성도이다. 형들과 나는 전임 선교사로

봉사했다. 형과 누나, 그리고 나는 지금 대학교에 다니고 있다.

우리 부모님의 개종 이야기는 하나님의 자녀들에 대한 그분의

사랑과 자비를 보여 준다. 나는 어디에 있든,

심지어는 과테말라의 깊은 산중에 있을지라도

그분의 자녀에 대해 그분이 지니신 사랑에 감사드린다.

(휴고 미짜200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