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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하나님 아버지

하나님은 무소부재하시고 전능하시다

by 높은산 언덕위 2015. 12. 23.

3) 하나님은 무소부재하시고 전능하시다  


 하나님께서는 그 분이 창조한 세계에 있는 모든 만물에 힘과 능력을 미치고 계신다. 그런 점에서 하나님은 어느 곳에나 계신다고 말할 수 있다. 그리고 하나님은 무한한 능력을 갖고 있다.

 그러나 그분의 육체는 한 번에 한 곳에만 존재할 수 있다. 우리가 하나님이 인격체라는 사실을 받아들이려면 하나님도 물질적 존재라는 사실도 받아들여야 한다. 하나님이 형체를 갖고 계시므로 필연적으로 특정한 넓이를 차지하게 될 것이며 따라서 차지하는 공간은 제한된다. 그러므로 하나님이 동시에 제한된 공간을 여러개 갖는다는 것은 비논리적인 일이다. 그렇기 때문에 경전에서는 하나님이 이곳에서 저곳으로 이동하시는 것을 볼 수 있다. 
 예수께서도 마찬가지였다. 신약성경을 보면 예수께서는 갈릴리 앞 바다에 계셨다가 사마리아에 가시고 겟세마네 동산에서 기도하시다가 대제사장 집에 가시기도 한다.  그러나 어느 곳에 계셔도 세상 어느 곳에 누가 어떤 일을 하고 있는지 또는 누가 어떤  마음과 태도를 갖고 있는지 다 알고 계신다. 
 
 마찬가지로 하나님께서도 이곳 저곳에 내려 오시고 올라 가시는 공간의 제한을 성경의 바벨탑 이야기에서 찾아 볼 수 있다. 창세기 11장 5절을 보자.

"여호와께서 인생들의 쌓는 성과 대를 보시려고 강림하셨더라."

 또한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나타나시어 '전능한 하나님'이라고 자신을 밝히셨으며 이야기를 나누었고 그와 성약을 세우셨는데 다음과 같이 기록되어 있다.

"하나님이 아브라함과 말씀을 마치시고 그를 떠나 올라가셨더라." (창세기 17:22)

 하나님 자신이 영원하시고 완전하신데 그의 지식이 무한하지 않을 수 없다. 그분은 천사와 종들의 성역을 통해서 모든 피조물과 끊임없이 교통하고 있으며 원하시면 친히 방문하신다. 
 하나님을 통해 물질이 구성되었으며 에너지가 창출되었다. 그러므로 그를 창조주라고 부른다. 하나님 자신은 완전하시고 영원하시며 그의 지식과 능력은 무한하고 영향력 또한 무한하시다. 또 그 분은 지상의 모든 자연력을 지배할 뿐만 아니라 일정한 궤도에 따라 천체를 운행시킨다. 하나님은 자신이 필요하다고 여기는 일은 무엇이든지 행할 수 있다. 그 분은 자신이 직접 행하시거나 도구를  통해 행하신다. 
 그분이 육체를 갖고 있어 일정한 곳에 계신다고 하여도 영의 매체나 천사의 성역을 통해 어떤 일도 어느 곳에서나 행할 수 있기 때문에 무소 부재하시며 전지 전능 하신 것이다.

때때로 성서에서는 하나님은 영이란 말을 찾아 볼 수 있다.  전술한 바와 같이 하나님은 형상을 갖고 계신다고 하였는데 어떻게 영으로 표현되는지 의심할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완전한 육체와 완전한 영을 가지고 계신다. 하나님께서는 둘 다 가지고 계시므로 어느 하나만을 강조할 필요가 있을 때는 그 하나만을 가지고 그 인격을 대표시킬 수 있다. 그러므로 하나님은 영이라고 할 수 있다. 만약 성경에서 하나님께서 육을 갖고 계신다는 말을 기록하지 않았다면 당연히 영으로만 주장 되어야 한다. 그러나 육과 영 둘다 기록 되었을 때는 육 하나나 영 하나로 한가지만 강조했다고 해서 두가지의 결합체인 것을 부인 할 수는 없다. 

 즉 사람이 육과 영을 모두 갖고 있으나 성경에서 영 하나만을 기록한 경우가 있는데 이것으로 사람은 육이 없다고 부정할 수 있는가 ? 요한 일서 4장 1절 부텨 3절까지 읽어보면 "사랑하는 자들아 영을 다 믿지 말고 오직 영들이 하나님께 속하였나 시험하라. 많은 거짓 선지자가 세상에 나왔음이라. 하나님의 영은 이것으로 알지니 곧 예수 그리스도께서 육체로 오신 것을 시인하는 영마다 하나님께 속한 것이요, 예수를 시인하지 않는 영마다 하나님께 속한 것이 아니니 이것이 곧 적 그리스도의 영이니라. 오리라 한 말을 너희가 들었거니와 이제 벌써 세상 있느니라"라고 되어있다.   .
 이 구절의 영이란 이미 세상에 와 있는 적 그리스도의 선지자들이다. 선지자들은 육과 영을 갖고 있지만 영으로만 표현했다. 또 위에서 예수 그리스도께서 육체로 오신 것을 시인하는 영이라고 한 말은 하나님을 지지하고 믿는 신앙인을 말한 것이다. 성경 어느 한쪽에서는 하나를 설명하고 다른 한쪽에서는 반을 설명할 때가 흔히 있다. 이 때는 하나인데 반만을 강조하고 있다고 인식해야 한다.

 

4) 하나님 아버지와 아들 예수 그리스도와 성신은
    한 몸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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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금까지 우리는 성경에서 논란이 되고 있는 하나님의 속성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다음은 예수 그리스도와 성신에 대해 공부해 보면서 하나님 아버지와 아들은 한 몸이 아니며 역할이 다름을 설명하겠다. 
 예수(Jesus)란 구세주의 이름으로서 희랍어에서 나온 말이다. 같은 말을 히브리어로 표현하면 Yeshua라고 표기되며 영어의 Joshua와 가다. 천사는 동정녀의 약혼자 요셉에게 나타나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아들을 낳으리니 이름을 예수라 하라 이는 그가 자기 백성을 저희 죄에서 구원할 자이심이라 하니라." (마태복음 1:21)

 그리스도(Christ)는 일반적인 이름이 아니라 성스러운 칭호이다. 이것은 희랍어에서 나온 것으로 기름부음을 받은 자를 뜻하는 히브리어의 메시아(Messiah 또는 Messias)에 해당되는 말이다. 그 밖에도 경전상에는 임마누엘, 구세주, 구속주, 독생자, 주 하나님의 아들, 인자등과 같이 분명한 의미를 지닌 명칭으로 기록되어 있다.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은 죽어야 하는 육체를 가진 아버지와 아무런 관계를 갖지 않고 여자에게서 태어난 유일한 경우이다. 그는 죽지 않는 육체를 갖고 계신 영원하신 하나님 아버지의 독생자이시며 여자에게서 태어났다. 구약의 이사야의 7장 14절에는 이것이 이미 예언 되었다.

 우리는 여기서 독생자(Only Begotten of the Eternal Father)란 뜻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예수 그리스도는 전세(Pre-existence)에서 우리 인간과 마찬가지로 하나님 아버지의 첫 번째 영으로 지으심을 받았다. 그래서 성경상에서는 예수 그리스도를 맏형이라고 부르고 또한 장자(First Son)라고 부른다. 어떻게  해서 맏형이 될 수 있을까하는 많은 기독교인들이 가진 의심을 이제 해결할 수 있으리라고 생각한다. 왜 또 장자라고 했을까? 예수 그리스도가 탄생하기 이전에 수많은 인류가 출생하였는데 어떻게 하나님의 첫아들이 될 수 있을까? 하는 의문도 나온다. 이것은 바로 전세에서 그른 영의 자녀로서 첫 번째 탄생하였디 때문이다. 
 우리인간도 역시 전세에서 영으로 하나님으로부터 지음을 받았다. 그래서 하나님은 우리 영의 아버지시다. 그러나 전술한 바와 같이 우리에게는 육신의 부친이 따로 있다. 그래서 나는 김ㅇㅇ씨의 아들이다. 내가 만약에 김ㅇㅇ씨의 유일한 외아들 이라면 한자어로 나는 김ㅇㅇ의 독생자가 될 것이다. 

 그러나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 아버지의 독생자이시다. 모든 인가의 영은 다 같이 하나님으로부터 지어졌지만 육의 아버지는 다르다. 그러나 예수 그리스도는 영과 육이 모두 하나님 아버지의 능력을 통해 이뤄진 것이다. 그러므로 그는 하나님의 독생자가 될 수 있다. 
 이는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거이요 그 이름을 임마누엘이라 할 것이라는 예언을 성취하느데 필수적인 일이었다. 마리아에게 태어날 아이는 자연법칙에 어긋나는 방법으로서가 아니라 그 자연법칙의 고차원의 작용 즉 영원하신 하나님 아버지의 능력에 의해 잉태되었다. 그 분은 전지전능하기 때문이다. 

 신성을 지니신 하나님 아버지와 죽는 속성을 가졌으나 순결한 어머니 사이에 태어난 아이는 '지극희 높으신 이'라 일컬음을 받을권리를 갖고 있다. 그 속성에는 죽는 능력과 다시 사는 하나님의 권세가 함께 포함되어 있다. 
 마태복음 1장 1절부터 16절까지 예수 그리스도의 계보가 나온다.

 "아브라함과 다윗의 자손 예수 그리스도의 세계라.  아브라함이 이삭을 낳고 이삭은 야곱을 낳고 야곱은 유다와 그의 형제를 낳고 - 중략- 맛단은 야곱을 낳고 야곱은 마리아의 남편 요셉을 낳았으니 마리아에게서 그리스도라 칭하는 예수가 나시니라"

 또 누가복음 3장 23졀부터 38절까지도 예수 그리스도의 계보를 설명하여 요셉의 아들에서부터 거슬러 올라가 아담에까지 이른다. 이 두 계보의 기록에는 몇가지 뚜렷한 차이점이 있으나 이러한 차이점은 유대 족대 전문가의 조사에 의하면 서로 일치한다. 마태의 기록은 다윗의 왕위를 합법적으로 물려받은 계승자의 순서를 입증해 주는 왕족의 혈통에 관한 기록으로 마태복음이 유태인을 위해 쓰여진 기록이므로 그 나라의 왕통으로 설명할 때 유태인들에게 호소력이 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누가복음의 기록은 조상이나 가까운 친족을 통하여 내려오는 개인의 가계도로서 누가복음은 이방인을 위해 쓰여진 것이므로 이방인에게 호소력이 있다. 하여튼 둘 다 예수 그리스도의 혈통을 설명하면서 요셉을 계보의 중심으로 삼았기 때문에 예수 그리스도가 하나님의 아들이 아니라 요셉의 아들로 착각할 수 있으나 이것은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 요셉의 계보는 곧 마리아의 계보와 다름 없는데 이는 그들이 사촌간이었기 때문이다 결국 마태복음과 누가복음은 마리아의 계보를 다룬 것이다. 
 성구마다 다윗의 자손 예수 그리스도는 요셉에 의해 탄생되지 않았고 마리아에서 탄생되었기 때문에 다윗의 자손 예수라 하면 다윗의 혈통을 받은 마리아를 칭하는 것이다. 아버지인 하나님을 다윗의 자손이라 칭하는 말은 성립되지 않기 때문이다. 
 우리는 분명히 동정녀 마리아를 통해 하나님의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가 태어났음을 알 수 있다.

 성서에 있는 사실대로 하나님과 아들 예수와 성령을 정의 한다면 다음과 같다. 하나님과 아들, 성신은 모두 다른 인격체이며 목적은 같으나 모두 다른 역할을 맡고 계시며, 하나님 아버지는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시요 우리의 영의 아버지시다. 아들 예수 그리스도는 지샹에 육을 입고 오셔서 우리 죄를 위해 십자가에 달리셔서 부활하신 분이고 성신은 육을 갖고 계시지 않으나 아버지와 아들을 증거하는 분이다. 이것이 후기성도들이 알고 있는 하나님 아버지, 아들 예수 그리스도 그리고 성신애 대한 견해다. 하나님 아버지와 아들 예수 그리스도와 성신은 같은 분이 아님을 성경을 통해 구체적으로 설명해 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