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교/교회사·경전 안내

예수그리스도 후기성도교회의 조직

by 높은산 언덕위 2015. 12. 4.

"1830년 4월 6일 뉴욕 주 페이에트에서 교회를 조직할 때 60명 정도의 사람들이 참석했다. 어떤 사람들은 남쪽으로 160킬로미터(100마일) 떨어진 콜스빌 같이 먼 곳에서 왔다. 조셉 스미스와 올리버 카우드리가 교회의 지도자로 지지받았으며, 이후 그들은 서로를 성임했다. 그들은 성찬식을 집행했으며, 이전에 침례받았던 사람들을 확인하고 그들에게 성신의 은사를 부여했다. 그런 후 바로 그 날 다른 사람들에게 침례를 베풀었다. 이 날 아니면 그 이전에 받았던 교리와 성약 20편에서 선지자에게 교회를 조직하라는 지시가 주어졌다. 브르스 알 맥콩키 장로는 다음과 같이 썼다. “우리는 교리와 성약 20편을 교회의 헌법이라 부르는데, 이는 교회의 기본적인 교리와 조직상의 구조 및 절차가 어떤 것인지를 나타내 주는 문헌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Doctrines of the Restoration: Sermons and Writings of Bruce R. McConkie, Mark L. McConkie편, [1989년], 271쪽)

"그 전에 받은 계시에 따라 1830년 4월 6일 화요일로 예정된 교회의 조직을 위해 피터 휘트머 일세는 자신의 집을 제공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 교회의 공식적인 조직이 발족되는 것을 목격하기 위해 지정된 시간에 60명 가량의 사람들이 모였습니다.

"모임은 간결했습니다. 당시 24살된 조셉 스미스는 무리들을 정숙하게 한 후 5명의 동료, 즉 올리버 카우드리, 하이럼 스미스, 피터 휘트머 이세, 사뮤엘 에이치 스미스, 데이비드 휘트머 등이 자신과 합류하도록 지명했는데 이는 종교 단체의 법인화를 위한 뉴욕의 법적 요구 사항을 맞추기 위한 것이었다. 무릎을 꿇고 거룩한 기도를 한 후, 조셉은 참석한 사람들에게 자신과 올리버를 그들의 교사요 영적인 지도자로 기꺼이 받아들이는지를 물었습니다. 모든 사람들은 손을 들어지지했습니다. 조셉과 올리버는 이전에 멜기세덱 신권을 받았었지만, 그들은 서로를 장로의 직분에 성임했습니다. 그들이 이렇게 한 것은 새로 조직된 교회의 장로임을 나타내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주님의 만찬에서 제정된 성찬이 그 다음으로 집행되었습니다." (엘 톰 페리, 주님의 만찬에서 제정된 성찬, 성도의 벗 1996년 7월호 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