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교/玉盤佳言

우리가 보잘것없고 버림받았고 잊혔다고 느낄 때

by 높은산 언덕위 2024. 2. 14.

이 질문을 곰곰이 생각하면서, 저는 그 시절에 우리 가운데 봉사했던 젊은 미국 선교사들에 대해 생각해 보았습니다. 그들은 안전한 자신들의 집을 떠나 지구 반대편에 있는 독일, 그것도 얼마 전까지만 해도 원수의 땅이었던 이곳으로 와서 우리에게 신성한 희망을 전해 주었습니다. 그들은 비난하거나 설교하거나 수치심을 주기 위해 온 것이 아니었습니다. 그들은 세속적인 이익을 뒤로하고 기꺼이 젊은 날을 바쳐 자신들이 경험했던 기쁨과 평화를 다른 사람들이 찾도록 돕기를 원했을 뿐이었습니다.

제가 보기에 이 젊은 남녀들은 완벽했습니다. 그들에게도 물론 결점이 있기는 했겠지만, 제게는 보이지 않았습니다. 제 기억 속에 그들은 언제나 광명과 영광의 천사이자, 동정심과 선함과 진리가 깃든 성역을 베푸는 위대한 사람들로 남을 것입니다.

세상은 냉소주의와 비통함, 증오, 두려움에 휩싸여 있었지만, 이 젊은이들의 모범과 가르침은 저를 희망으로 채워 주었습니다. 그들이 전해 준 복음 메시지는 정치와 역사, 원한과 불만, 그리고 개인적인 문제를 초월했습니다. 그 메시지는 우리가 그 어려운 시기 동안 품었던 중요한 질문들에 대한 신성한 답을 주었습니다.

그 메시지는 바로 하나님께서는 살아 계시고, 이 소란과 혼란, 혼돈의 시기에도 우리에게 마음을 쓰고 계시다는 것이었으며, 우리 시대에 실제로 나타나시어 빛과 진리, 즉 당신의 복음과 교회를 회복하셨다는 것이었습니다. 또한 그 메시지는 그분이 선지자들에게 다시 말씀하시기 시작했고, 우리 가운데 임재하시며, 우리 삶에 직접 관여하시고 당신의 자녀들을 적극적으로 인도하고 계시다는 것이었습니다.

하나님 아버지께서 당신의 자녀인 우리를 위해 마련하신 구원의 계획과 승영, 행복의 계획을 좀 더 면밀히 살펴봄으로써 우리가 배우게 되는 것들은 정말 놀랍습니다. 우리가 보잘것없고 버림받았고 잊혔다고 느낄 때,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잊지 않으셨으며, 실제로 모든 자녀들에게 “하나님의 상속자요 그리스도와 함께 한 상속자”가 되는, 상상조차 하기 힘든 제안을 하셨다는 확신을 얻을 수 있음을 배웁니다.2

이 말이 무엇을 뜻하겠습니까?

그것은 우리가 영원히 살 것이고, 충만한 기쁨을 받을 것이며,3 “왕위와 왕국과 통치권과 권세 … [를] 상속할”4 잠재력을 지니게 될 것이라는 뜻입니다.

이렇게 장엄하고 고귀한 미래가 우리의 본질 때문이 아니라 하나님의 본질 덕분에 가능하다는 것을 알면 마음이 겸손해집니다.

이 사실을 안다면, 우리가 어떻게 불평하거나 원통함에 사로잡혀 있을 수 있겠습니까? 만왕의 왕께서 신성한 행복이 함께하는, 상상할 수 없는 미래를 향해 날아오르라고 권유하시는데 우리가 어떻게 발끝만 멍하니 바라보고 있을 수 있겠습니까?5

(디이터 에프 우흐트도르프 장로 십이사도 정원회 2021- 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