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교/玉盤佳言

당시에 저희는 그것을 완전히 이해하지 못했지만 한결같았다

by 높은산 언덕위 2019. 9. 30.


제 아들들이 자라는 동안 우리 가족도 여러분이 이미 하셨거나 지금 하고 계신 일을 했습니다. 우리는 정기적으로 가족기도와 경전공부를 하고 가정의 밤을 했습니다. 저희 집에서 일어났던 일화 하나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여러분의 가정에서는 절대 일어나지 않는 일일 것입니다.

때때로 아내와 저는 영적으로 필수적인 이 일들을 하려는 우리의 노력이 과연 가치가 있는지 의구심이 들었습니다. 경전을 읽는 중에 종종 이런 말들이 터져 나왔습니다. “형이 건드려요!” “쟤가 날 계속 쳐다봐요!” “엄마, 형이 내 자리를 다 차지했어요!” 진지한 기도는 가끔 킥킥거리는 소리와 손장난으로 방해를 받았습니다. 활동적이고 부산스러운 남자아이들을 데리고 하는 가정의 밤 공과가 늘 효과적인 가르침을 낳지는 않았습니다. 때로 베드나 자매와 저는 우리가 그리도 힘들게 노력하여 키워주려는 의로운 습관이 우리가 원하고 기대하는 영적인 결과로 즉시 이어지는 것 같지 않아 화가 났습니다.

오늘 여러분이 성인이 된 저희 아들들에게 가족기도와 경전공부, 가정의 밤에 대해 무엇을 기억하는지 묻는다면, 어떻게 대답할지 충분히 예상이 됩니다. 아마 특정한 기도나 경전공부 시간, 특별히 의미 있었던 가정의 밤 공과를 들으면서 그것이 영적인 성장에 결정적인 순간이 되었다고 이야기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그들은 아마도 우리가 한결같았다는 점을 말할 것입니다.

베드나 자매와 저는 우리 아들들이 특정한 공과 내용이나 성구를 이해하도록 돕는 것이 궁극적인 결과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함께 공부하거나 기도하거나 배울 때마다 그러한 결과가 매번 일어나지는 않았습니다. 아마도 가장 중요한 교훈은 우리의 의도와 노력이 한결같았다는 점일 것입니다. 당시에 저희는 그것을 완전히 이해하지 못했지만 말입니다.(데이비드 에이 베드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