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我聲高處

한 사람에게는 이기고 두 사람에게는 질 정도의 체력

by 높은산 언덕위 2015. 10. 7.


플라톤은 행복의 조건 다섯 가지를 다음과 같이 열거하였습니다.
첫째, 먹고 입고 살기에 조금은 부족한 듯한 재산
둘째, 모든 사람이 칭찬하기엔 약간 부족한 외모
셋째, 자신이 생각하는 것보단 절반 밖에는 인정받지 못하는 명예...
넷째, 남과 겨루었을 때 한 사람에게는 이기고 두 사람에게는 질 정도의 체력
다섯째, 연설을 했을 때 듣는 사람의 절반 정도만 박수를 보내는 말솜씨
플라톤이 제시한 행복한 조건 다섯 가지를 찾아보면 공통점이 있습니다. 바로 ‘부족함’입니다. 저는 행복이 작은것에서 온다고 생각합니다. 태어날 손녀의 엑스레이 사진의 오똑 솟은 코, 티없이 맑은 아기의 웃음, 작은 감동, 노래 한 소절, 한 줄의 글, 작은 선물, 화창한 햇살, 코스모스 한송이,퇴근길에 대문에서부터 나는 아내가 끓이는 된장 냄새, 아빠가 좋아 한다고 아들이 사들고 온 한국 포도 한봉지,날씨가 더우니까 저녁에 엄마랑 냉면 한 그릇을 사 드시라고 멀리서 전화한 아들 등등….
주님께서 우리에게 주셨지만 미처 깨닫지 못했던 부족함과 작은 것들속에 행복들이 숨어 있습니다. 행복이나 사랑을 돈으로 살 수 없으며 모든것에 때와 기한이 있다는 것을 알 때 참된 행복을 누릴 수 있는것 같습니다.
세상만사에는 하나님의 계획이 있고 어느 누구도 그것을 앞당기거나 연기하거나 변경시킬 수 없습니다. 끊임없이 들어왔다가 나갔다가 하는 바닷물을 사람의 힘으로 통제할 수 없고,사계절의 변화와 낮과 밤의 순환도 사람의 힘으로 바꿔놓을 수 없습니다. 하나님께서 정해 놓은 때와 기한을 이해하지 못하면 우리는 참된 행복을 누리지 못합니다. 지금은 악한 때이고, 마지막 때이고, 도끼가 나무 뿌리위에 얹혀있는 때이고,1시간만 있으면 새날이 밝아오는 밤 11시 입니다만, 지금이야 말로 회개하고 준비를 더 철저히 해야하는 구원의 때입니다. 더 이상 지체하거나 머뭇 거려서는 안 됩니다. 왜냐하면 회개와 학습, 준비, 그리고 경험할 수 있는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달리셨을 때는 가장 고통의 순간이요 실패의 순간처럼 보이기도했지만 예수가 그리스도이시요 우리의 구세주이심을 증명하는 위대한 순간이었습니다. 예수님께서는 하나님께서 정하신 때가 온 것을 아시고 십자가의 죽음을 당당하게 받아 들이셨던 것입니다.
고난의 때에도 참고 기다려야 합니다. 때로는 우리에게 질병의 고난, 가난의 고난, 가정일로 인한 고난, 사회적인 고난 등 여러 가지 고난이 있을 수 있습니다. 때를 기다리며 준비할 줄 아는 사람이 참된 행복을 누릴것입니다. 이곳 밴쿠버는 벌써 꽃이 다 지고 고사리도 다 피었습니다. 밤낮 온도도 서서히 올라가고 있습니다. 혹독했던 겨울 찬바람도 잦아들고 있습니다. 곧 봄을지나 여름이 온다는 의미입니다. 이러한 자연의 원리처럼 고난과 시험의 때를 잘 참고 겸손하게 견디면 행복과 평안의 때가 반드시 올것입니다. (홍성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