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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주님의 집·성전

성스러운 성전의 중요성

by 높은산 언덕위 2015. 11. 9.

1951년에 데이비드 오 맥케이가 회장이 되었을 때, 교회는 8개의 성전
을 운영하고 있었다. 4개는 유타에 있었으며 나머지는 애리조나, 하와이, 아이
다호, 그리고 앨버타에 있었다. 1952년 여름에 맥케이 회장은 유럽에 있는
9개국을 순방했다. 이 여행 기간 동안 그는 스위스와 영국에 성전 부지를 선
정함으로써 미국과 캐나다 이외의 지역에서 성전 축복이 주어지는 시대를 열
었다.
성전 부지를 선정하고 매입하는 과정에서 맥케이 대관장은 거룩한 영감의
인도를 받았다. 그가 영국 런던 성전 부지를 선정했을 때, 기술자들은 땅이 너
무 습한 지대라고 하면서 꺼려했다. 그러나, 정밀한 조사를 한 후에, 성전 기초
를 놓을 수 있는 암반이 적절한 깊이에 자리잡고 있는 것을 알게 되었다. 스위
스에서는 맥케이 대관장과 교회의 다른 지도자들이 처음에 선정한 부지를 매
입할 수 없게 되자 그들은 주님께 도움을 간구했다. 곧 다른 곳에서 더 큰 부지
를 찾았으며 가격은 먼저 것의 절반 정도밖에 되지 않았다. 그와 거의 때를 같
이하여, 예상치 않았던 고속 도로가 원래의 부지 일부를 관통하여 건설되었으
므로 새로운 부지를 찾아낸 것은 천만 다행한 일이었다.
맥케이 회장은 1955년에 스위스 베른 성전을 헌납했으며 영국 런던 성전
은 1958년에 헌납했다. 그는 또한 캘리포니아 로스앤젤레스 성전(1956년), 뉴
질랜드 해밀턴 성전(1958년), 캘리포니아 오클랜드 성전(1964년)을 헌납했다.
세계적으로 널리 성전을 건축한 맥케이 회장의 지도력은 수많은 회원과 그
들의 조상, 그리고 후손들의 삶에 축복을 가져다주었다. 그의 일기에서 발췌한
다음 내용은 성전 사업의 중요성에 대한 그의 간증을 반영하고 있다. 스위스
베른 성전을 헌납하던 날 그는 이렇게 기록했다. “나는 백성들에게 성전을 가
져다주고 싶다
.”

성전 엔다우먼트는 우리를 하나님의 왕국으로 인도한다.
성전“엔다우먼트”는 공의롭고 사랑이 많으신 아버지께서 그분의 형상대로
지으신 그분의 자녀 즉 모든 인간을 위하여 예비하신 의식으로서, 인간의 영원
한 여행과 무한한 가능성과 진보에 관한 의식입니다. 이러한 의식을 집행하기
위해 성전이 건축됩니다.
하나님은 매우 포괄적인 예수 그리스도의 회복된 복음을 알도록 도우십니
다. 그 안에 인생의 철학이 담겨 있으며, 성전에서 엔다우먼트와 순종이 가르
쳐집니다. 그것은 가장 이기적이고, 질투심이 많고, 반목하고, 증오하는 특성
을 갖고 있는 동물적인 차원에서 가장 높은 영적인 차원과 하나님의 왕국으로
우리를 데려다 줍니다.이것이 저의 간증입니다. 이는 제가 그것을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성전에서는, 부부와 가족이 영원히 인봉될 수 있다.
신문, 방송 기자와 사람들로부터 일반적으로 받는 중요한 질문의 하나는
귀 교회의 성전과 다른 교회의 건물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라는 것입니다.
모든 교회의 회원들이 알고 있듯이, 그 질문에 대한 답은 성전을 짓는 이유가
은밀한 의식이 아니라, 성스러운 의식을 집행하기 위해서라는 것입니다. 성전
은 일반적인 예배를 드리는 곳이 아닙니다. 그것은 특별한 목적으로 지어졌습
니다. 성전은 헌납된 후에는 오직 합당한 회원만 들어갈 수 있습니다.
회복된 예수 그리스도 교회의 두드러진 특징의 하나는 그 의식의 영원성입
니다. 예를 들면, 일반적으로 교회에서의 결혼뿐 아니라 일반 결혼을 하는 부
부를 보면, 오직“현세”만을 위해 즉“죽음이 둘을 갈라놓을 때까지”만 결혼을
합니다.
 그러나 사랑은 인간의 영처럼 영원한 것입니다. 사람이 죽은 후에도
계속 살게 된다면, 사랑도 그럴 것입니다.
이것은 지성을 갖춘 거의 모든 탐구자와 연구자에게, 특히 그들이 인간이
지닌 속성 중 가장 신성하다고 여기는 사랑이 영 그 자체와 마찬가지로 영원하
다는 진리를 인식할 때 흥미를 불러일으킵니다. 그러므로 사람이 죽게 되더라
도, 사랑의 미덕은 계속되며, 어느 탐구자가 영혼의 불멸과, 사람이 죽은 후에
그의 개성이 계속된다는 것을 믿는다면, 그는 사랑 또한 지속된다는 것을 인정
해야 할 것입니다.
구세주는 우리에게 이웃을 우리 자신과 같이 사랑하라고 명하셨습니다.
지상의 것들이 하늘의 것들의 모형이라면, 영의 세계에서 우리는 사랑하던 사
람들을 알아볼 것이며 이 곳에서 그들을 사랑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저는 어느 누구보다도 아내를 사랑합니다. 자녀들을 사랑합니다. 저는 온 인류
를 위해 동정심을 가질 수 있으며 그들을 돕고자 하는 소망을 가질 수 있습니
다. 저는 아내를 사랑합니다. 저는 그녀 곁에 앉아서 그녀가 앓아 누워 있을 때
지켜보았으며 아마 운명하는 것도 지켜볼 것입니다. 그러한 경험은 마음과 마
음을 묶어 주며, 죽음도 그렇게 하나로 묶여진 마음을 떼어 놓을 수 없다는 생
각을 간직하는 것이 얼마나 영광스러운 일입니까? 이는 모든 남편들 각자가 영
의 세계에서 자신의 아내를 알아볼 것이고, 이 세상에서 그녀를 사랑하는 것처
럼 그 곳에서도 그녀를 사랑할 것이며, 부활할 때에는 영원한 생명을 지닌 새
로운 모습으로 나아올 것입니다. 사랑이 죽음 이후에도 계속될 때 어떻게 죽음
이 여러분을 갈라놓겠습니까?
그것은 그래서도 안 되며 그럴 필요도 없습니다. 이는 예수께서 지상에 계
실 때 그의 사도들에게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기 때문입니다. “내가 천국 열쇠
를 네게 주리니 네가 땅에서 무엇이든 매면 하늘에서도 매일 것이요 네가 땅에
서 무엇이든지 풀면 하늘에서도 풀리리라
”(마태복음 16:19) 성신권이 지상에
회복되면서, 교회는 이 권세가 선택된 사람들에게 다시 주어졌으며, 구세주이
신 주 예수 그리스도를 대표하도록 합법적으로 승인된 사람들에 의해 결혼 의
식이 집행되는 주님의 집에서, 남편과 아내, 부모와 자녀간의 결속이 현세와
영원을 두고 이루어지며, 그렇게 결혼한 가족은 영원히 계속된다는 것을 단언
합니다.
선견자 요셉 [스미스]는 결혼 성약의 영원성을 세상에 알렸습니다. 그 교
리는 너무나 아름답고, 너무나 논리적이고, 그 중요성에 있어서 너무나 원대하
기 때문에 영원성을 적용할 경우, 현존하는 많은 사회 악들이 사라지게 될 것입니다.


성전 사업은 복음을 모르고 죽은 자들에게 구원을 가져다 준다.
저명한 대학을 졸업하고 고향으로 돌아가는 어느 중국인 학생이 역시 중국
으로 가고 있던 한 기독교 목사와 대화를 나누고 있었습니다. 목사가 오직 그
리스도의 가르침을 받아들임으로써만 사람이 구원 받을 수 있다는 진리를 주
장하자그[학생이]“ 그렇다면 예수의 이름을 전혀 들을수 없었던 저의 조상들
은 어떻게 되는 것입니까?”
라고 물었습니다. 목사가“그들은 잃어버려진 사람
들입니다.”
라고 대답하자 학생이 이렇게 말했습니다. “저는 우리처럼 고귀한,
어쩌면 우리보다 더 고귀할지도 모르는 사람들이 단지 예수의 이름을 들을 기
회가 없었다는 이유로 영원한 형벌을 받게 되는 불공평한 종교하고는 아무런
상관이 없습니다
.”
이 교리에 관해 예언자 요셉에게 계시된 진리를 아는 사람은 다음과 같이
답했을 것입니다.“ 그들은 복음을 듣고, 대리인에 의해 모든 원리와 의식에 순
종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될 것입니다. 현세나 내세에 있는 모든 사람은 자신
의 업적에 따라 심판 받고 보상을 받을 것입니다
.”
회개와 영에 의한 침례와 마찬가지로 물에 의한 침례가 구원에 필수적인 것
이라면, 결코 복음을 듣지 못하고, 회개하거나 침례 받을 기회를 갖지 못한 수
많은 사람들이 어떻게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갈 수 있겠습니까? 하나님의 많은
자녀가 왕국 밖에서, 영원토록 무지와 비참함, 혹은 지옥에 거하게 된다면, 분
명 사랑의 하나님은 결코 정당화될 수 없을 것입니다. 그러한 생각은 지성이
있는 사람들에게 반란을 일으킬 만한 것입니다. 반면, 복음을 모르고 죽은 그
많은 사람들이 복음의 원리와 의식에 순종하지 않고 하나님 왕국에 들어갈 수
있다면, 니고데모에게 하신 그리스도의 말씀[요한복음 3:2~5]은 보편적이고 영
원한 진리의 말씀이 아니었을 것입니다. 오순절에 베드로가, “이 약속은 너희
와 너희 자녀와 모든 먼 데 사람 곧 주 우리 하나님이 얼마든지 부르시는 자들
에게 하신 것이라”[사도행전 2:39 참조]고 단순하게 말했지만, 그 말씀은 단순
하게 적용되지도 않을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은 온 인류가 복음의 법과 의식에 순종함으로써 구원
받을수 있다고 가르칩니다
. [신앙개조 제3조 참조]“ 온”이라는 말은 선택된 소
수만을 포함한다는 제한적인 의미가 아니며, 그것은 사랑이 많고 거룩하신 아
버지의 모든 자녀를 의미합니다. 그러나 수많은 사람들이 구원의 계획과 같은
것이 있다는 것을 듣지 못하고 죽었습니다.
모든 국가와 인류는 하나님의 자비를 요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구원의 계획
은 오직 하나이므로, “무수한 죽은 자들”이 그것을 들을 수 있는 방편이 있어
야 하며, 그것을 받아들이거나 거절할 수 있는 특권이 있어야 합니다. 그러한
계획이 죽은 자를 위한 구원의 원리에 들어 있습니다.
바울은 부활에 대한 그의 찬성론에서 [죽은 자를 위한] 침례에 대해“만일
죽은 자들이 도무지 다시 살아나지 못하면 죽은 자들을 위하여 침례를 받는 자
들이 무엇을 하겠느냐
”(고린도전서 15:29)고 말했습니다. [이 구절의] 참된
의미를 설명하려고 시도한 주석가들이 적지 않지만, 그 내용은 사도들 시대에
죽은 자를 위한 침례, 즉 산 사람이 죽은 사람들, “죄에 대하여 죽은”자가 아
니라“다른 세상으로 간”사람들을 대신하여 물에 침수되었다는 것을 증명하
고 있습니다.
1836년 4월 3일에, 커틀랜드 성전에서 예언자 엘리야가 요셉 스미스와 올
리버 카우드리에게 나타나, 산 사람들이 죽은 자들을 위한 사업을 할 수 있도
록“신권의 권세”를 그들에게 전해 주었습니다. 이“열쇠들”은 말라기의 예언
의 성취로 회복되었습니다.
보라 여호와의 크고 두려운 날이 이르기 전에 내가 선지자 엘리야를 너희
에게 보내리니 그가 아버지의 마음을 자녀에게로 돌이키게 하고 자녀들의 마
음을 그들의 아버지에게로 돌이키게 하리라 돌이키지 아니하면 두렵건대 내가
와서 저주로 그 땅을 칠까 하노라 하시니라
”(말라기 4:5~6) 영의 세계에 있는
아버지가 전파된 복음을 듣고 그 원리에 순종해야 한다는 것을 깨달으며, 지상
에 있는 자녀들이 그들을 위해 의식을 집행해 주리라는 것을 알게 될 때 아버
지의 마음과 자녀의 마음은 서로에게 돌이켜지게 됩니다.
그러한 모든“죽은 자를 위한 사업”은 그러한 목적을 위해 헌납되고 성별된
성전에서 집행되며, 그 곳에는 적절한 기록들이 보관되고, 그 곳에서는 모든
것이 신성하게 여겨집니다.
이러한 복음에 따른 봉사의 중요한 면을 수행하는 책임과 더불어 후기성도
들은 성전을 짓는 백성이 되었습니다.
여러분은 조상들의 이름을 수집할 기회를 가질 수 있습니다. 우리가 이 세
상에서 하나님 왕국의 회원인 것처럼 그들도 대리 침례를 통해 그 곳에서 회원
이 될 수 있습니다.
이 원리와 의식이 회복된 이래로, 교회 회원들은 그들의 조상들이 대리 의
식을 통해 그리스도의 복음의 축복을 받을 수 있도록 세상에 있는 조상의 역사
기록들을 열심히 탐구해 왔습니다. 이 사업과 관련하여 교회는 광범위한 계보
조직을 갖추고 있습니다.
죽은 자를 위한 이 구원의 원리에는 복음의 구원하는 권세가 포괄적으로 계
시되어 있으며, 구세주의 가르침을 온 인류에게 적용하는 내용도 계시되어 있
습니다. 참으로, “다른 이로써는 구원을 받을 수 없나니 천하 사람 중에 구원
을 받을 만한 다른 이름을 우리에게 주신 일이 없음이라”[사도행전 4:12] 가장
높으신 하나님의 신권으로 집행되는 모든 의식은 사랑처럼 영원하고, 생명처
럼 포용력이 있고 지속적이며, 그에 대한 순종을 통해, 온 인류가, 산 자나 죽
은자나, 하나님의 왕국에 들어가 영원히 거할 수 있게 합니다.

우리는 합당하게 성전에 들어가야 하며 그 곳에서 맺는 성약에 충실해야 한다.
성전에 들어가는 사람들은 그들이 참된 그리스도교인이고, 그리스도 교회
의 참된 회원들이며, 이웃에게 정직하고,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의 이상에 맞도
록 생활하고 있다는 것을 증명하는 추천서를 갖고 갑니다.
[성전] 결혼을 하기 전에, 젊은 사람들은 먼저 감독으로부터 추천서를 받아
야 합니다.결혼에 대한 책임을 받아들이기 전에, 그들은 신권 소유자 앞에
서 그들이 지게 될 의무의 성스러움에 대해 가르침을 받게 되며, 그들은 거룩
함과 깨끗함으로 하나님의 단 앞에 나아가 맹세와 사랑을 인봉할 준비가 되어
있는지의 여부를 결정합니다.
성전 결혼은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일 중의 하나입니다. 부부는 그 곳에
서 인간의 영혼이 갖고 있는 속성 중 가장 성스러운 사랑으로 인도됩니다. 
그들은 그 날 함께 주님의 집 안에서 자신들이 맺는 성약과 서로에게 충실하
며, 다른 어떤 사람과도 결합하지 않겠다는 것을 그분 앞에서 증거하고 약속합
니다. 그것이 인간에게 주어진 가장 높은 결혼의 이상입니다. 그 거룩한 성약
이 거룩하게 지켜진다면, 남편과 아내들 가운데 마음에 상처를 입는 사람이 줄
어들 것입니다. 성약은 성스러운 것입니다.그것을 진실하게 지키고 그 성
약에 충실하십시오.

사랑하는 사람들을 위해 성약을 맺고 인간에게 주어진 가장 이상적인 결혼
에 참여하는 사람들은 영으로 살아가며 육에 빠지지 않습니다. 여러분은 주님
의 집에서 맺는 성약에 충실해야 합니다.
“‘나의 영이 영원히 사람과 함께하지 아니하리니’(창세기 6:3)라고 주님께
서 말씀하십니다.‘ 나의 영은 깨끗하지 않은 성전에는 거하지 아니할 것이라.’
어떤 작가의 표현을 빌린다면 이중 생활을 하려는 사람이나 이미 자신의 성약
을 깨뜨려 이중 생활을 하는 사람은‘악한이거나 바보’입니다. 때로는 양쪽 다
거기에 해당됩니다. 이는 그 자신이 스스로 정욕을 만족시키고 방탕한 생활에
자기 재산을 낭비하며 하나님의 집에서 맺은 성약을 깨뜨리는 데 자신의 선택
의지를 행사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다른 사람들이 성전 축복을 받을 수 있도록 도와야 할 책임이 있다.
인간의 구원과 승영을 위해 세워진 성전은 영원한 구원의 계획을 수행하는
일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영원한 진보의 율법은 세상에 살아 있든 영으로 존재
하든, 우리 아버지의 모든 자녀에게 적용됩니다. 그러한 보편적인 요구 조건은
성스러운 공의를 반영합니다.
회복된 예수 그리스도 교회는 하나님 아버지께서 주신 계획에 따라 스스로
생각할 수 있는 인간이라면 누구나 자신의 영혼의 행복과 구원을 위해 하나님
과 더불어 일할 수 있습니다. 이성과 공의는 세상에 살아 있는 사람과 영의 세
계에 있는 사람들에게 영원한 원리와 의식이 보편적으로 적용되도록 요구합니다.
하나님의 사업과 영광은 인간의 불멸과 영생을 통해서만 성취될 수 있습니다.
영원한 구원의 계획은 아버지와 아들의 직접적인 계시에 의해 예언자 요셉
스미스에게 주어졌으며, 그 원리와 의식을 집행할 수 있는 성스러운 권능은 현
재 계시된 교회를 인도하는 사람들에게 주어졌습니다.
우리의 가장 큰 책임의 하나는 외국에 있는 충실한 교회의 회원들이 가까운
곳에 위치한 주님의 집에 갈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수많은 회원들이 엔다
우먼트의 축복을 받고, 현세와 영원을 위해 아내와 자녀들과 인봉 받을 수 있
는 성전에 가지 못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의무는 그들에게 성전을 가져다주는
것입니다.
복음은 얼마나 영광스러운 것입니까! 세상이 복음의 훌륭함과, 포용력과 성
스러움을 알게 하는 것은 얼마나 큰 우리의 의무입니까! 저는 우리의 성전이
진리를 알고 싶어하는 수많은 고귀한 사람들의 마음에 하나님의 뜻을 알고자
하는 더 큰 관심과 소망을 불러 일으키기를 온 마음을 다해 간구합니다. 하나님
이 우리를 도우셔서 우리 모두 능력을 다해 이 진리를 전파하고 사람들이 그것
을 알도록 도울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데이비드 오 멕케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