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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선교사업

그때도 지금도

by 높은산 언덕위 2015. 10. 30.

후기에 대해, 그리고 세상에 넘치게 될 회복된 진리에 대해 이야기하며, 니파이는 사람들이 “그들의 구속주와 그의 교리의 요점들에 대한 지식에 이르게 되어, 그들이 어떻게 그에게 나아와 구원받아야 할지 알 수 있게 되리이다.”(니파이전서 15:14; 또한 모세서 7:62)라고 예언했습니다. 오늘날 니파이의 예언을 성취하고자 하는 이 교회는 사람들이 구속주께 나아와 구원의 길을 걸을 수 있도록 온 세상의 남녀가 구주의 교리를 배우고 그것을 토대로 그들의 삶을 세우도록 돕습니다.
살아 있는 선지자와 사도들은 이렇게 가르칩니다. “예수 그리스도 교회 회원은 ‘사람의 영혼의 구원을 위하여 주의 포도원에서 일하도록’(교성 138:56) 보내졌다. 이 구원 사업에는 회원 선교 사업과 개종자의 지속적인 활동, 저활동 회원의 활동 촉진, 성전 및 가족 역사 사업, 복음 교육이 포함된다.”
몰몬경은 고대의 교회 회원들 역시 “선교 사업, 개종자의 지속적인 활동, 저활동 회원들의 활동 촉진, 성전 및 가족 역사 사업, 복음을 가르치는 일”을 강조했다는 것을 보여 줍니다. 이와 같은 회원의 필수 책임들이 여러 경륜의 시대에 걸쳐 항상 존재해 왔다는 사실은 하나님은 변함없으시며, 당신의 자녀들이 언제 어느 곳에 살든 그들 모두를 사랑하신다는 것을 알려 주는 강력한 증거가 됩니다.

선교 사업
몰몬경에서는 선교 사업의 기초가 되는 교리에 대해 분명하게 가르칩니다. 예를 들면, 니파이는 이렇게 기록했습니다. “만일 너희가 아들을 따르되, 마음의 뜻을 다하고, 하나님 앞에서 위선이나 거짓을 행함이 없이, 진정한 의도로써 너희의 죄를 회개하며, 너희가 기꺼이 그리스도의 이름을 받들려 함을 침례로써-참으로 그의 말씀대로, 너희 주 곧 너희 구주를 좇아 물에 들어감으로써 아버지께 증거할진대, 보라, 그리할진대 너희가 성신을 받을 것이라. 참으로 그리할진대 불과 성신의 침례가 임하나니”(니파이후서 31:13; 또한 제3니파이 11:31~40; 27:13~22)
그러므로 몰몬경에 감동적인 선교 사업 이야기가 나오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예를 들어 모사이야의 아들들은 니파이인 왕의 자리를 거절하고, 그 대신 니파이인의 적인 레이맨인에게 복음을 전하고자 니파이 땅으로 갔습니다. 그들의 선교 사업은 약 14년간 지속되었고 수천 명이 개종하여 교회에 들어왔습니다.(모사이야서 28장; 앨마서 17~27장)
몰몬경에 나오는 선교 사업의 모범을 따라 오늘날 교회는 교회 역사상 유례 없는 선교 노력을 경주하고 있습니다.

개종자의 지속적인 활동
니파이는 새로운 회원들이 복음에 따라 충실히 생활하여 영생을 얻도록 북돋우는 일에 관해 썼습니다.
“너희가 이 협착하고 좁은 길에 들어선 후에는 내가 묻고자 하노니, 만사가 다 행하여진 것이냐? 보라,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아니라. 이는 너희가 구원하기에 능하신 자의 공덕에 온전히 의지하며, 그를 믿는 흔들리지 않는 신앙으로 그리스도의 말씀에 의지하지 아니하고서는 거기까지 이르지 못한 것임이니라.
그런즉 너희는 소망의 완전한 밝은 빛과 하나님과 만인에 대한 사랑을 가지고, 그리스도를 믿는 굳건함을 지니고 힘써 앞으로 나아가야만 하느니라. 그런즉 만일 너희가 힘써 앞으로 나아가되 그리스도의 말씀을 흡족히 취하며 끝까지 견딜진대, 보라, 이같이 아버지께서 말씀하시되 너희가 영생을 얻으리라 하시느니라.”(니파이후서 31:19~20)
몰몬경 시대의 교회 지도자들은 새로운 회원들이 협착하고 좁은 길에 남도록 돕고자 구체적으로 단계를 밟아 일했습니다. 우리 시대를 보고 우리가 비슷한 문제에 직면하리라는 것을 알았던(몰몬서 8:35 참조) 모로나이는 새로운 회원들이 계속해서 성약에 따라 충실하게 생활하도록 돕기 위한 몇 가지 실천 사항을 기록에 남겼습니다.
“또 그들이 받아들여져 침례를 받고 성신의 권능으로 역사함을 받아 정결하게 된 후에는, 그리스도의 교회 백성 가운데 헤아림을 받았고, 그들을 기억하며 하나님의 선하신 말씀으로 양육하여 그들을 바른 길에 있도록 지키며 그들로 하여금 쉬지 않고 기도하게 하며 그들의 신앙의 창시자이시요 완성자이신 그리스도의 공덕만을 의지하도록 하려 하여 그들의 이름을 취하였느니라.
또 교회는 금식하고 기도하며, 그들의 영혼의 복리에 관하여 서로 말하기 위하여 자주 함께 모였느니라.”(모로나이서 6:4~5)
현대의 교회도 와드 평의회, 신권 정원회 및 기타 조직에서 개종자의 지속적인 활동을 돕기 위해 몰몬경에 나오는 방법을 따르고 있습니다.

저활동 회원들의 활동 촉진
앨마는 성역 후반에, 스스로를 조램인이라 칭하며 배도한 사람들의 영적 복리를 크게 걱정했습니다. 몰몬경에는 이렇게 기록되어 있습니다. “백성들의 죄악으로 인하여 그 마음이 다시 상하기 시작하였더라.
이는 자기 백성 중의 죄악에 대하여 알게 됨이 앨마에게는 큰 슬픔의 까닭이 되었음이라. 그러므로 그의 마음은 조램인들이 니파이인들에게서 나누어진 일로 인하여 심히 슬펐더라.”(앨마서 31:1~2)
앨마는 조램인들을 되돌리고자 노력했습니다. 앨마는 충실한 동반자들을 선택하여 이 일에 임하는 동반자들과 자기 자신을 위해 기도하며, “그들의 영혼을 그리스도 안에서 위로해” 주고, 그들의 노고에 따르는 고난을 견딜 힘을 주며, “그리스도 안에서 [조램인]들을 다시 [아버지]께로 인도함에 있어 성공을 거두게 해 주시[기를]”(앨마서 31:32, 34) 하나님께 간구했습니다. 그런 다음 그는 동반자들에게 신권 축복을 주고서 함께 성역을 시작했습니다.(앨마서 31:36 참조)
부활하신 주님께서는 풍요 땅 백성에게 친히 성역을 베푸시면서, 제자들을 택하시어 협착하고 좁은 길에서 벗어난 사람들을 구조하기 위해 계속 노력하라고 가르치셨습니다. 그분은 제자들에게 이렇게 이르셨습니다. “이는 그러한 자에게 너희가 계속하여 성역을 베풀어야 할 것임이니라. 이는 그들이 돌아와서 회개하고, 마음의 뜻을 다하여 내게로 오므로, 내가 그들을 낫게 하지 않을지, 그리하여 너희가 그들에게 구원을 가져다 주는 방편이 되지 않을 줄 너희가 알지 못함이니라.”(제3니파이 18:32)
저활동 회원들의 마음에 다시금 신앙의 불꽃을 지피려는 현대 교회의 노력은 몰몬경에 기록된 구주와 선지자들의 가르침을 그대로 반영하는 것입니다.
성전 및 가족 역사 사업
레이맨인들에게서 떨어져 나온 뒤, 니파이인들은 성전을 지었습니다. 니파이는 이렇게 기록했습니다. “또 나 니파이는 성전을 지었나니, 내가 이를 솔로몬 성전의 방식을 따라 건축하였으되 다만 그것이 그처럼 많은 귀한 것들로 지어지지 아니하였나니, 이는 그러한 것들을 이 땅에서는 찾을 수 없었음이라. 그리하여 그것이 솔로몬의 성전과 같이 지어질 수는 없었으나, 그 건축 방식은 솔로몬의 성전과 같았으며 그 솜씨가 심히 정교하였느니라.”(니파이후서 5:16)
몰몬경에는 야곱, 베냐민 왕, 앨마, 앰율레크 모두 성전에서 가르쳤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야곱서 1:17; 모사이야서 1:18; 앨마서 16:13) 앨마서와 힐라맨서에는 백성들 사이에있었던 여러 성전이 언급되어 있습니다.(앨마서 16:13; 힐라맨서3:9)
부활 뒤에 구주께서는 살아남은 니파이인과 레이맨인들에게 나타나실 장소로 풍요 땅의 성전을 택하셨습니다.(제3니파이 11:1 참조) 주님은 또한 가족 역사 사업의 바탕이 되는 교리를 백성들에게 가르치도록 하셨습니다. 주님은 후기에 출현할 엘리야에 관하여 말라기를 인용하시며 이렇게 이르셨습니다.
“보라, 주의 크고 두려운 날이 이르기 전에 내가 선지자 엘리야를 너희에게 보내리라.이에 그가 아버지의 마음을 자녀에게로 돌이키게 하고,자녀들의 마음을 그들의 아버지에게로 돌이키게 하리라.
돌이키지 아니하면 두렵건대 내가 와서 저주로 그 땅을 칠까 하노라.”(제3니파이 25:5~6)
몰몬경에는 가족의 역사를 보유하는 것에 대한 내용이 자주 언급됩니다. 리하이는 아들들을 다시 예루살렘으로 보내 놋쇠판을 얻어 오게 했습니다. 거기에는 “유대인의 기록과 [그의] 조상의 족보”(니파이전서 3:3)가 들어 있었습니다.이더서에는 통치권을 계승받는 왕들과 필요에 따라 그들의 형제와 자녀들 이름이 기록되어 있어서 당시 백성들 사이에서 폭넓은 가족 역사 기록이 이루어졌음을 알 수 있습니다.세계 각지에 세워진 교회의 성전과 가족 역사 사업을 위한 노력은 몰몬경의 가르침과 궤를 같이하고 있습니다.
복음 교육
몰몬경에는 온통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에 대한 가르침이 담겨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니파이의 말은 그 충실한 가르침의 정신과 신성한 목적을 그대로 보여 주는 것 같습니다. “또 우리는 그리스도에 대하여 이야기하며 그리스도 안에서 기뻐하며 그리스도에 대하여 가르치며 그리스도에 대하여 예언하며 또 우리는 우리의 예언에 따라 기록하노니, 이는 우리의 자손들이 그들의 죄 사함을 위하여 무슨 근원을 바라보아야 할지 알게 하려 함이니라.”(니파이후서 25:26) 몰몬경의 위대한 가르침 다수가 자녀에게 주는 부모의
가르침에서 온 것입니다. 야곱에게 “모든 것에 반대되는 것이 있음”을 가르친 니파이(니파이후서 2:11), 코리앤톤에게“간악함은 결코 행복이 아니었느니라.”라고 가르치는 앨마(앨마서 41:10), 그리고 “의심하지 않으면, 하나님이 그들을 건지실 것이라는 가르침을 그들의 어머니에게서 받았[던]” 젊은 용사들을(앨마서 56:47) 생각해 보십시오.구원 사업의 다섯 가지 사명은 이 마지막 경륜의 시대의 세상에 새로운 것이 아닙니다. 그것은 이미 몰몬경 시대에 가르쳐지고 실행되었으며, 항상 “[그리스도] 교리의 요점”(니파이전서 15:14)에 속해 있었습니다.
(엘 휘트니 클레이튼 201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