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욕이 지나치면 몸에 나쁜 영향을 끼치므로 “판단력을 가지고 [조절하여] 지나치[지 않아야]” 합니다.(교리와 성약 59:20) 격정은 통제하지 못하게 될 수 있으므로 “[우리]의 모든 격정을 굴레 씌워[야]” 합니다.(앨마서 38:12) 욕망은 변덕스럽고 맹목적이 될 수 있으므로 우리는 “모든 일에 절제”해야 합니다.(고린도전서 9:25; 앨마서 7:23; 38:10; 교리와 성약 12:8)
이를 더 자세히 설명하기 위해 몇 가지 덕목을 다음과 같이 극단적으로 말해 봅시다.
- 담대함이 지나치면 다른 사람을 위압하게 된다.(앨마서 38:12 참조)
- 부지런함이 지나치면 탈진하게 되거나 할 수 있는 것보다 더 빨리 달리게 된다.(모사이야서 4:27 참조)
- 정직이 지나치면 우둔하고 요령이 없어진다. 이것은 어린이들에게는 용서될 수 있겠지만 사려 깊음도, 친절함도, 공감하는 덕목도 부족한 성인들에게는 그럴 수 없는 일이다.
- 검소함이 지나치면 이기적이고, 인색하며, 구두쇠가 된다.
- 관용이 지나치면 느슨하고, 해이하며, 자유방임적이 된다.
- 사랑이 지나치면 응석받이에, 숨 막히게 하고, 무력하게 만들고, 방임하게 된다.
모든 덕에는 그것이 지나치지 않도록 보완해 주는 한 가지 또는 그 이상의 덕성, 즉 신성한 견제와 균형이 필요합니다. 공의의 저울이 공의와 자비 사이에 균형의 필요성을 상징하는 것처럼, 모든 덕은 서로 보완해 주는 덕과 현명한 균형이 필요합니다.
에즈라 태프트 벤슨(1899~1994) 회장은 구주에 관한 통찰을 다음과 같이 전했습니다. “생애 동안 그분은 완벽한 조화로써 전적으로 선한 생활을 이뤄 나갔습니다.”3
자신의 삶이 균형을 잃고 있다거나 맹목적이거나 극단적인 방식으로 행동하고 있다고 느낀다면, 삶에서 균형을 되찾기 위해 어떤 덕성이 빠져 있고 또 필요한지 숙고하는 것이 현명할 것입니다. 그렇게 하지 않으면, 제일회장단 제1보좌인 댈린 에이치 옥스 회장이 가르쳤듯이 덕은 변질되고 강점은 “자신의 함정이 [될 수 있]”습니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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