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교/가족·결혼

내 이십구 년간의 성전 결혼은 이혼으로 끝났다

by 높은산 언덕위 2022. 9. 21.

남편이 나를 떠났을 때, 나는 나에게 답을 구하는 열 명의 아이들을 둔 여성 가장으로서의 삶을 마주하게 되었다.

삼 년 반 전에, 내 이십구 년간의 성전 결혼은 이혼으로 끝났다. 그때까지 내 삶은 교회, 남편, 그리고 계속 집에서 함께 살고 있던 여덟 명의 아이들과 두 명의 손주를 중심으로 돌아갔다. 하지만, 이혼한 후, 내 인생은 내가 전혀 상상하지 못했던 방식으로 바뀌었다.

이혼 이후로 나는 스포츠에 푹 빠진 다섯 명의 아들, 한 명의 십 대 딸 그리고 일을 하면서 학교에 다니는 두 명의 성인 자녀를 홀로 돌보는 여성 가장이 되었다. 헤어진 후 첫 달에 나는 외로움, 낙담 그리고 종종 우울감을 느꼈다. 한마디로 나에게 닥친 모든 임무와 책임에 완전히 압도당했다. 이혼이 아이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까? 아이들이 결혼에 대한 믿음을 가질 수 있을까? 우리는 다시 “영원한” 가족이 될 수 있을까?

여성 가장으로서의 나의 삶에는 필요한 것이 많았다. 나는 전에 해 본 적이 없는 일을 하는 법을 배웠다. 내 아이들도 더 큰 책임을 받아들이는 법을 배웠는데, 그것은 내가 종종 아이들이 굳이 감당할 필요가 없기를 바랐던 것이었다. 무엇보다도 우리는 스프링클러, 캐비닛 그리고 배관을 수리하는 법을 배웠다. 어느 날 나는 우리 집에 아직도 수리가 필요한 여러 물품에 관한 목록을 만들고는 주저앉아 울고 말았다. 수리할 돈도 없었고 스스로 고치는 방법도 몰랐다.

홀로 자녀를 양육해야 하는 삶은 힘들었지만, 하나님 아버지께서는 나 혼자서 그것을 감당하리라고 기대하지는 않으신다는 점을 알게 되었다. 그분께 점점 더 의지하게 되면서, 나는 헌신적인 복음 생활과 와드 회원들의 지원, 그리고 내 삶에서 좋은 것들을 칮고자 하는 소망을 통해 위안과 지지를 얻었다.(재키 위첼 2020 ,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