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我聲高處

개인의 의로움이 겉모습으로 판가름 난다면

by 높은산 언덕위 2020. 11. 11.

여러분의 경전을 가족 구성원, 와드 회원들, 친구들이 가지고 있는 경전과 서로 비교해 본다. 누가 가장 큰 경전을 가지고 있는가? 누가 경전에 가장 많은 표시를 하고 주석을 달아 두었는가? 누가 가장 멋진 경전을 가지고 있는가?

만일 누군가가 가장 큰 경전을 가지고 있는 사람, 경전에 가장 많은 표시와 주석을 달아 둔 사람, 또는 가장 멋진 경전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가장 의로운 사람이라고 주장한다면 여러분은 어떻게 반응하겠는가? 

이런 방법으로 개인의 의로움을 판가름하는 것은 왜 비효과적이겠는가? 

개인의 의로움이 겉모습으로 판가름 난다면 위선적으로 행동하는 사람들도 생겨날 것이다. “위선자라는 단어는 일반적으로 신앙심이 깊은 척하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아니한 사람을 의미한다.”(Bible Dictionary, “Hypocrite”) 또한 실제로는 신앙심이 깊지만 그렇지 않은 척하는 사람을 지칭할 수도 있다.

구주께서는 지상 성역의 마지막 주 동안에 예루살렘 성전에서 공개적으로 마지막 메시지를 전하면서, 서기관과 바리새인들의 위선을 꾸짖으셨다.

서기관과 바리새인들이 교리를 가르치며 율법을 해설하고 집행하는 권세를 지닌 위치를 차지했다는 뜻이다. 서기관들은 모세의 율법을 공부한 율법교사들이었으며, 바리새인들은 종교 교사들이었다.

유대인들은 구전 전통에 따라서, 성구함이라고도 부르는 경문을 착용했다. 이것은 작은 가죽 상자로, 그들은 자신의 생각과 마음을 하나님의 율법에 끊임없이 헌신한다는 것을 보여 주기 위해 경문을 이마와 왼팔에 끈으로 묶었다. 경문 안에는 구약전서의 성구 일부를 적어 놓은 작은 양피지 두루마리가 있었다. 유대인들은 하나님의 계명을 따라야 한다는 것을 기억하기 위해 경문을 착용했다. 주님께서는 경문을 착용한 사람들을 꾸짖지 아니하셨지만, 그것을 위선적으로 사용하거나 자신이 경문을 착용했다는 것을 다른 사람들이 알아볼 수 있도록 그 띠를 넓게 만든 사람들을 비난하셨다.

다른 사람들이 위선적인 행동을 하더라도 우리는 하나님의 율법에 순종하는 편을 택할 수 있다.

 

구주께서는 사람들에게 “너희는 다 형제니라”라고 말씀하시며, 하나님이 보시기에 그들은 모두 동등한 자녀이므로 스스로를 더 나은 사람으로 여기지 말라고 가르치셨다.

서기관과 바리새인들은 사람은 직책과 신분을 통해 큰 자가 되는 것이라고 생각했다.

구주께서는 사람들에게 다음 원리를 가르치셨다. 우리가 우리 자신을 다른 사람들보다 높이고자 한다면, 우리는 낮아질 것이다. 낮아진다는 말은 지위가 떨어지지거나 창피를 당하거나 덜 존경받게 됨을 의미한다.

또한 예수께서는 사람들에게 다음을 가르치셨다. 우리가 자신을 낮추고 다른 사람을 섬기면, 주님께서 우리를 높여 주실 것이다. “높아지리라”라는 말은 주님께서 우리를 들어 올리시고, 우리가 더욱 그분과 같이 되도록 도우시며, 해의 왕국에서 승영할 수 있게 해 주실 것임을 의미한다.

 

매일 다른 사람에게 봉사하는 목표를 세우고, 우리 모두는 하나님 아버지의 자녀임을 기억해야 할것이다.(홍성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