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교/주님의 집·성전

아름다운 안식처라는 의미를 가진 나부

by 높은산 언덕위 2020. 6. 18.

“나부 시절 최초의 중요한 사건은 1839년 초, 당시에는 일리노이 주 핸콕 군 커머스로 알려져 있던 나부에 교회를 집합시키기로 결정한 것이었다. 그것은 몇몇 개인의 역사에서 기억되고 있듯이 완전히 황폐화된 습지만은 아니었다. 오히려 그곳은 성도들에게 피난처와 기회의 땅이었다. 미시시피 강을 따라 낮게 자리잡고 있는 그곳은 지하 수면이 높은 곳으로부터 곳곳이 물에 잠겨 있었고 모기가 번식하는 계절에는 건강에 좋지 않은 곳이었지만 내륙으로 비옥한 농지가 길게 뻗어 있었다.”(Glen M. Leonard and T. Edgar Lyon, “The Nauvoo Years”, Ensign, 1979년 9월호, 11쪽)

도시는 새로운 개종자들이 이주해 오면서 급속히 성장했다. “커머스는 곧 집합의 중심지로 급부상하고 있었다. 여름에 그곳은 비공식적으로 나부라고 개명되었는데, 선지자는 그것이 아름다운 안식처라는 의미를 가진, 히브리어에서 유래한 단어라고 말했다. 다음 봄에는 연방 공무원이 커머스 우체국을 나부라고 개명했으며, 1840년 12월에는 주 입법부에서 시 헌장을 수락했다.”(James B. Allen and Glen M. Leonard, The Story of the Latter-day Saints, 2nd ed., rev. and enl. [1992년], 156쪽)

“1840년에 인구 조사가 실시되었을 때, 나부는 주민이 2,450명이 거주하는 도시로, 그 규모가 퀸시와 스프링필드와 비슷했으며, 시카고의 절반 정도로 성장해 있었다. 나부는 도시 규모가 향후 2년 동안 30퍼센트 이상 증가했으며 그 후로는 급속도로 발전했다. 1845년, 거의 절정에 달했을 때, 도시는 11,036명의 주민을 자랑했으며, 반면 시카고는 같은 해에 나부보다 그리 많지 않은 12,088명이었다. 나부의 새로운 가족들을 수용하기 위한 집을 짓는 일은(또한 공공 건물과 성전을 건축하는 일은) 도시를 산업적으로 활기 있는 곳으로 만들었다.”(Leonard and Lyon, Ensign, 1979년 9월호, 12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