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교/玉盤佳言

춤 동작은 머리로 배우지만, 음악은 마음으로 듣습니다.

by 높은산 언덕위 2019. 8. 15.


수년 전에 저는 라디오에서 나바호 원주민 구역의 한 병원에서 일한 젊은 의사의 인터뷰를 들은 적이 있습니다. 그는 어느 날 밤 응급실을 찾아온, 머리를 길게 땋은 미국 원주민 노인 한 분에 대한 경험을 이야기했습니다. 그 젊은 의사는 차트를 들고 그 분에게 다가가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하고 물었습니다. 노인은 똑바로 쳐다보기만 할 뿐 말이 없었습니다. 다소 인내심이 없어진 그가 다시 말했습니다. “말씀을 안 하시면 도와드릴 수가 없어요. 무슨 일로 오셨는지 말씀하세요.”

그러자 노인은 그를 쳐다보며 이렇게 말했습니다. “춤을 추시나요?” 젊은 의사는 그 이상한 질문을 곱씹어 보면서, 아마도 그 노인은 부족 관습에 따라 약이 아니라 노래와 춤을 통해 환자를 치료하는 부족의 의술사일 거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의사는 “아니요, 저는 춤 안 춥니다. 어르신은 춤을 추십니까?” 하고 말했습니다. 노인이 고개를 끄덕이자 의사는 다시 물었습니다. “춤을 가르쳐 주시겠어요?”

노인의 대답은 여러 해 동안 저에게 많은 생각을 하게 했습니다. “가르쳐 줄 순 있지만, 그러려면 의사 선생이 음악을 들을 수 있어야 해요.”

때로 가정에서 우리는 성공적으로 춤 동작을 가르치지만 우리 가족들이 음악을 들을 수 있도록 돕는 일에서는 그렇지 못합니다. 의술사 노인이 잘 알고 있었듯이, 음악 없이 춤추기는 힘듭니다. 음악 없는 춤은 어색하고 성취감을 주지 못하며 곤혹스럽기까지 합니다. 그렇게 해 보신 적이 있으십니까?

교리와 성약 8편에서, 주님은 조셉 스미스와 올리버 카우드리에게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그러하도다. 보라, 나는 네게 임하여 네 마음에 거할 성신으로 말미암아 네 생각과 네 마음에 말하리라.”(2절) 춤 동작은 머리로 배우지만, 음악은 마음으로 듣습니다. 복음의 춤 동작은 우리가 행하는 것들이고, 복음의 음악은 기쁨이 넘치는 영적인 느낌으로서 성신으로부터 오는 것입니다. 그것은 마음의 변화를 가져오며 모든 의로운 소망의 근원이 됩니다. 춤 동작은 극기심이 요구되지만, 춤의 기쁨은 음악을 들을 수 있을 때에만 느낄 수 있습니다.(2015-04,윌포드 더블유 앤더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