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많은 사람에게 영향을 미친 최근의 경험은 바로 5개월 전에 캔자스시티 성전 문화 행사 중에 일어났습니다. 우리 삶에 일어나는 여러 일이 그렇듯이 당시에 그것은 모든 것이 잘 돌아가는 또 하나의 일처럼 보였습니다. 그러나 성전이 헌납되기 전날 저녁에 있었던 그 문화 행사와 관련된 상황을 알게 되었을 때, 저는 그날 밤의 공연이 평범한 것이 아니었음을 깨달았습니다. 그것은 매우 특별한 공연이었습니다.
성전 헌납과 관련하여 열리는 모든 문화 행사에서 그렇듯이, 미주리 캔자스시티 성전 구역에 사는 청소년들은 각자 지역별로 예행연습을 했습니다. 그들은 공연이 있는 토요일 아침에, 미리 빌려 둔 커다란 시민 회관에 다 같이 모이기로 했습니다. 언제 어디에서 입장하고, 어디에 서 있으며, 옆 사람과는 어느 정도 떨어져 있어야 하는지, 1층에서 어떻게 퇴장하는지 등을 알아두기 위해서였습니다. 각자 맡은 다양한 장면을 한데 모아서 합하는 동안 그런 세세한 것을 파악해야 그날 공연을 세련되고 능숙하게 치를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었습니다.
그런데 그날 한 가지 큰 문제가 생겼습니다. 전체 공연의 성공 여부는 점보트론이라는 대형 스크린으로 상영하는 사전 녹화물에 달려 있었습니다. 그 녹화물은 전체 공연에 매우 중요했습니다. 전체 공연을 함께 연결할 뿐만 아니라 각 녹화 장면으로 그다음 공연을 소개하게 되어 있었습니다. 그 녹화물은 전체 작품을 연출하는 데 뼈대 역할을 했습니다. 그런데 점보트론이 작동하지 않는 것이었습니다.
수많은 청소년이 귀중한 연습 시간을 허비하며 기다리는 동안 기술자들은 그 문제를 해결하려고 정신없이 매달렸습니다. 상황은 점점 불가능한 쪽으로 기울었습니다.
그 행사의 작가이자 연출가인 수잔 쿠퍼는 나중에 이렇게 설명했습니다. “우리가 첫 번째 계획에서 두 번째로, 그리고 나머지 계획들로 옮겨 가는 동안 우리는 그것이 작동하지 않는다는 걸 알았습니다. 우린 일정표를 보면서 그것이 우리 능력 밖의 일이 되어간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아래쪽 1층에 우리의 가장 강력한 힘이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바로 3천 명의 청소년들이었지요. 우리는 내려가서 그들에게 사정을 알리고 그들의 신앙을 끌어내야 했습니다.”
관객이 회관으로 들어오기 바로 한 시간 전에 3천 명의 청소년들은 바닥에 무릎을 꿇고 함께 기도했습니다. 그들은 점보트론에 매달려 있는 기술자들이 영감을 받아 어떻게 해야 그것을 고칠 수 있는지 알게 해 달라고 기도했습니다. 그러고는 하나님 아버지께 시간이 부족해서 연습하지 못한 부분을 채워 주시도록 간구했습니다.
그 일을 기록한 한 분은 후에 이렇게 말했습니다. “청소년들은 그 기도를 절대 잊지 못할 것입니다. 바닥이 딱딱해서가 아니라 영이 그들의 뼛속까지 스며들었기 때문입니다.”
얼마 지나지 않아 기술자 중 한 사람이 와서 문제가 발견되어 고쳤다고 알려 주었습니다. 그는 운이 좋아서 문제가 해결된 것이라고 말했지만, 청소년들은 모두 그 까닭을 잘 알고 있었습니다.
그날 저녁에 시민 회관에 들어갈 때만 해도 우리는 그날 있었던 곤경을 전혀 몰랐으며, 나중에야 그 사건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제가 보아 온 것 중에서도 손에 꼽을 수 있는, 아름답고 우아한 공연을 볼 수 있었습니다. 청소년들은 영화롭고도 강력한 영을 발산했으며, 참석한 사람들은 모두 그 영을 느꼈습니다. 그들은 어디로 입장하고, 어디에 서 있으며, 자기 주변의 다른 모든 공연자와 어떻게 보조를 맞춰야 하는지를 정확히 아는 듯했습니다. 예행 연습이 도중에 중단되고 그 많은 인원이 전체 연습을 하지 못했다는 사실을 알고서 저는 깜짝 놀랐습니다. 아무도 그 사실을 몰랐을 것입니다. 주님은 실제로 부족한 부분을 채워 주셨습니다.
저는 주님께서 그분 왕국의 모든 부분을 움직이고 지도하시면서도 한 사람, 또는 한 문화 행사, 또는 하나의 점보트론에 관해 어떻게 영감을 주실 시간을 내시는지 놀라움을 금치 못합니다. 그분은 그렇게 하실 수 있고, 또 그렇게 하신다는 사실을 간증드립니다.(2012-10,토마스 에스 몬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