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교/기도·계명·심판

생각이란 염색하는 사람의 손과 같이

by 높은산 언덕위 2015. 10. 17.

“어떤 사람은 말하기를, ‘생각이란 염색하는 사람의 손과 같이 쥐고
있는 물감에 의하여 염색된다고 하였습니다. 내가 자색 물감이 흠뻑
밴 스폰지를 쥐고 있다면 내 손은 자색으로 물들 것입니다. 내가
생각과 마음에 신앙과 헌신과 의로움과 같은 훌륭한 생각을 지니고
있다면 나의 인격 전체가 그에 따라 변화될 것입니다. 반면, 내가
악의에 찬 생각과 부정직, 게으름과 탐욕을 갖고 있다면 내 인격은
내가 갖고 있는 색깔을 갖게 될 것입니다.”
“ … 사람이 위대한 생각을 하면서 부정직하거나 불의하게 행동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사람이 의로운 생각을 하면서 악해질 수는
없습니다.”(The Majesty of Books [1974년], 161쪽)
( 스터얼링 더블류 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