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교/궁금한 이야기

르네상스와 종교 개혁

by 높은산 언덕위 2015. 10. 14.

14세기 무렵, 유럽인들은 고전적인 그리스 및 로마에 대해 새로운 관심을 보이기 시작
했으며, 그에 따라 문학과 과학과 예술의 꽃이 피었다. 이때는 자신감을 가진 사람들이 그들의 환경을 개척하기 위해 새로운 길을 모색하기 시작했던 때로서“재생”또는“부활”의 시
대였다. 예술가들은 음산한 신비주의에서 벗어나 조각, 미술 및 문학에 있어서 새로운 기법
을 사용하여 그들의 기량을 발휘했다. 이 시대를 자연주의 시대라고 하는데, 과학과 예술이
인간의 육체를 영화롭게 하고, 거대하고 새로운 성당을 건립하는 데 활용된 시대이다.
이때 인간은 스스로 구습에서 벗어나는 것 같았다. 화약의 발명으로 전쟁에 혁명이 일
어났고, 항해가들의 나침반은 여행과 탐험에 새로운 전망을 열었으며, 상업은 동양의 광대
한 지역으로 진출되었고, 서반구가 발견되었다. 활판 인쇄는 15세기에 매우 세련되어 짐으
로써, 인쇄 전분야에서 새로운 가능성을 얻게 되었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은 대학의 설립과
지식의 보급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었다.
르네상스는 또한 영적인 변화의 시기였다. 고전을 연구하던 사람들은 초기 교회의 교부
들의 기록과 히브리어와 희랍어로 된 경전 사본을 접하게 되었다. 르네상스의 학자들은 이
러한 기록들을 평민이 이용할 수 있게 했다. 중세 기독교의 의식이나 복잡성에 비해 초대
교회가 단순하다는 것을 알게 되자 많은 사람들은 그들의 초기 신앙에서“새로운”것을 발
견하게 되었다. 이들은 새로운 프란체스크 수도회나 도미니크 수도회와 같은 종교적인 수도
회뿐만 아니라 알비주아파나 발도파와 같은 새로운 이교도 집단을 창설하거나 가입했다. 어
떤 의미에서 르네상스는 기독교의 단합을 영원히 찢어놓는 신교 개혁의 환경을 제공한 것
이다.
개혁가 가운데 가장 대표적인 사람은 1483년 11월 10일 삭소니 아이스레벤에서 탄
생한 마틴 루터였다. 그가 18세였을 때 부친인 한스 루터는 아들을 법률가로 만들기 위해
에르푸르트로 보냈다. 그러나 그는 법률 공부를 포기하고 1505년에 아우구스티누스파의
수도원에 들어갔고, 1508년에는 신학과 아리스토텔레스 철학 공부를 계속하기 위해 비텐
베르크로 갔다. 그는 처음부터 교리와 경전의 가르침과 가톨릭의 관습 사이에 큰 차이가 있
음을 알고 고민했다. 1510년 로마로 가는 도중에 그는 성직자의 타락상과 사람들의 종교
적 무감각을 보고 크게 놀랐다. 이로 인해 그는 교황에 대한 존경심을 잃게 되고 그 권위에
도전하게 되었다. 루터가 성경을 깊이 연구한 것은 개혁 운동의 교리적 바탕이 되었다. 즉
인간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 있지 않고 오직 믿음으로 된다는 교리이다.(로마서
3:28 참조)
로마의 교회에 대한 루터의 직접적인 반대를 자극하게 된 가장 큰 원인은 교황 레오 10
세의 대리인에 의해 자행된 면죄부 판매였다. 이 면죄부는 마인츠의 알버트가 마인츠의 대
주교직을 획득하는 데 쓰인 비용을 갚고, 미완성된 성베드로 성당의 건축을 계속하기 위해
판매되었다. 면죄부는 개인에게 죄사유함을 받게 해 주고 연옥에서의 벌을 면하게 해 주며
죽은 자의 모든 죄까지도 완전히 면하게 해 준다는 것이었다. 1517년 10월 31일, 루터
는 비텐베르크 교회 문에 95개조의 논제를 내걸었다. 이것은 면죄부의 효력과 교회의 성찬
의식에 대한 논쟁을 불러일으켰다.루터의 논제는 처음에는 학자들간에 토론을 유발하기 위한 것이었지만 곧 대중들은 그에게서 투사의 정신과 영웅적인 면을 보게 되었다. 그가 혼자서 고위 성직자와 학자들의 비난을 막아내던 중, 결국 1521년에 보름스 제국 국회가 소집되었다. 이때 그의 운동은 이미 종교를 넘어 정치적인 것으로 옮겨갔으며, 신성 로마 제국의 단결을 위협하고 있었다.
루터는 그의 행위를 그만두라는 명을 받았을 때, 과감히 이렇게 선언했다. “경전상의 증
거나 명백한 논리에 의해 반박되지 않는 한, 나는 아무것도 철회할 수 없으며, 또 그렇게
하지도 않겠다. 양심에 반해서 행동하는 것은 불확실하고 위험하기 때문이다. 왜냐하면 나
는 교황도, 회의 그 자체도 믿지 않는다. 그들이 종종 잘못을 범하고 서로서로를 부인하고
있음이 명백하기 때문이며, 나는 내가 인용했던 경전 구절에 의해 확신을 얻게 되었기 때문
이다. 나의 양심은 하나님의 말씀에 매여 있다.”4
루터는 저항으로 말미암아 교회에서 파문되었고, 그를 무법자로 만든 제국에 의해 행동
의 제약을 받게 되었다. 그러나 그의 사상에 동조하고 로마로부터 더욱 정치적 자치권을 얻
기 바라는 독일 제후들의 보호 덕분에 그는 성경을 독일어로 번역하기 시작하였다. 이 번역
은 전유럽에서 대단히 중요한 것이었다. 그것은 제롬의 라틴어 발가타에 기초를 두지 않은
최초의 상용 언어 번역이었기 때문이다.
점차적으로 루터가 창안한 새로운 예배 형태와 교리적인 개혁은 많은 독일 사람들에게
소개되었다. 가톨릭 교회가 개혁하지 않을 것을 안 루터의 추종자들은 루터 교회를 설립했
다. 루터주의는 독일 북부 및 중앙의 많은 지역에서 종교로 받아들여졌으나, 바바리아와 동
부 지역에서는 성공을 거두지 못하였다. 이 교회는 북방을 향해 퍼져 나가서 스칸디나비아
로, 그리고 그곳에서 아이슬랜드로 퍼져 나갔다. 루터가 유럽에 종교적 자유를 가져다주었
다고는 할 수 없지만, 적어도 그의 개혁의 힘은 다원론적인 사회, 즉 다른 종교 단체도 인
정하는 사회를 만들었다.
루터는 종교 개혁가 중에서 가장 유명하였지만, 최초의 종교 개혁가는 아니었다. 1세
기 반 전인 1300년대에 영국의 존 위클리프가 이미 가톨릭 교회의 타락과 악습에 대해 비
난하고 교황을 반그리스도라고 혹평한 적이 있었다. 그는 경전을 번역하여 일반 사람들에게
배포했다. 그는 교회의 강한 비난을 받았으나 그의 주장은 그 나라 사람들에게 널리 받아들
여졌다. 그로 인해 루터와 다른 유럽 대륙의 종교 개혁가들이 개혁을 시작했을 때, 많은 영
국 사람들이 그들에게 동조했다.
영국에서의 개혁은 다른 나라와는 달랐다. 루터를 인정하지 않았던 헨리 8세는‘교황
은 자신이 그의 아내와 이혼하는 것을 막을 권한을 가지고 있지 않다’고 주장했다. 그 싸움
으로 인해 결국 왕은 교황의 권한을 부인하게 되었고, 1533년에는 교황이 왕을 파문하였
다. 그때 헨리는 영국 국교회를 세웠다.
스위스의 주요 종교 개혁가로는 울리치 쯔빙글리와 존 칼빈을 들 수 있다. 쯔빙글리는 취리히의 시민들에게 성경이 종교적 진리의 유일한 표준임을 확신시켰다. 이 표준을 근거로
하여 쯔빙글리는 수도원 생활과 독신주의와 대부분의 가톨릭 의식을 비판했다.
존 칼빈의 세력은 이보다 더 컸다. 그는 제네바에 성경에서 본뜬 하나의 거룩한 도시를
세우려고 시도했다. 칼빈주의는 점차 스위스의 여러 곳으로 널리 퍼졌으며 거기서부터 프랑
스, 영국, 스코틀랜드, 네덜란드 및 소규모이기는 하지만 독일까지 전파되었다. 초기 칼빈
교파의 개종자인 존 녹스는 칼빈교리의 가르침을 다듬고 전파하기에 힘썼다.
신세계에 왔던 두 엄격한 칼빈주의 그룹인 필그림스와 청교도는 미국의 가치관에 큰 영
향을 미쳤다. 예를 들면, 초기 미국에 퍼져 있었던 칼빈주의의 교리에는 하나님의 절대통
치, 예정설, 구원된 교회 회원은 다른 사람을 구원하는 데 있어 하나님의 도구가 되어야 한
다는 사상, 그리고 교회가 이 세상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기 위해“산 위의 등불”이 되어
야 한다는 개념이 포함되어 있었다. 이러한 모든 종교 개혁가들의 업적은 복음 회복의 기초
가 되었다. 조셉 필딩 스미스 회장은 이렇게 기록했다.
“회복의 길을 예비하는 방편으로 주님은 루터, 칼빈, 녹스 등의 개혁자들을 세우셔서,
양심의 지시에 따라 하나님을 섬길 수 있는 성스러운 권리를 누리지 못하도록 사람들을 결
박한 쇠사슬을 끊을 권능을 주셨습니다. …
“후기 성도는 이 위대하고 두려움 없는 개혁가들에게 경의를 표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종교계를 결박했던 족쇄를 끊은 사람들이었습니다. 주님은 이들이 여러 가지 난관으로 가득
찬 이 사명을 수행하는 데 있어서 그들의 보호자가 되어 주셨습니다. 개혁가들의 사업은 대
단히 중요한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준비 단계의 사업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