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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전세·예임

제 1 장 복음을 배우고 가르침(히버제이 그랜트 회장님의 가르침)

by 높은산 언덕위 2018. 1. 11.

제 1 장
복음을 배우고 가르침
복음을 가르치는 일은 성신의 감에 의해 행해지고 받아들여질 때만 유익한 것이다.
히버제이그랜트의생애에서

히버 제이 그랜트 관장은 이렇게 말했다. “저는 집에서나 밖에서 인 간의 혼을 구원하기 위해 일하는 것보다 사람의 마음에 더 큰 기쁨을 가 져다주는 것은 없다는 것을 압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가르치는 것보 다 우리에게 더 큰 사랑을 주는 것은 없다는 것을 압니다.” 1
그랜트 관장은 헌신적인 복음 교사들을 비롯해 다른 사람의 간증으로 부터 배우는 것에 열의를 보다. 그는 이렇게 말했다. “저는 말일성도들 이 모이는 곳에서 그들을 만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될 때 항상기뻤습니 다. 와드나 스테이크 혹은 연차 회에서 축복 받지 못하고 복음의 신앙 안 에서 격려 받지 못하고 생명의 떡으로 저를 먹일 수 있는 것을 듣지 못하는 모임에는 결코 참석해 본 적이 없습니다.” 2
히버 제이 그랜트는 젊었을 때 어떤 경험을 통해 에 의해 가르치고 배 우는 일의 중요성을 깨닫게 되었다. 그는 나중에 이렇게 회상했다.
저의 젊은 시절에는 간증과 기도의 으로 복음을 가르치는 사람들을 통 해 오는 훌륭한 감과 권세에 관한 많은 일들이 있었습니다. 제가 열일곱인 가 열여덟 살쯤 되었을 때 있었던 일입니다. 저는 그 때 제13와드에서 런 애트우드 감독이 하는 설교를 들었습니다. 저는 그 때 문법을 공부하고 있었 는데 그가 말에서 몇 가지 문법적인 실수를 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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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나는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가르치는 것보다 우리에게 더 큰 사랑을 주는 것은 없다는 것을 압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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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저는 그의 첫 문장을 적어 놓고 혼자 미소지으면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야간 학교 문법 반에서 겨우내 사용하기에 충분한 자료를 마련할 수 있겠 구나.”우리는 매주 문법적으로 틀린 문장을 4개씩 택하여 우리가 고친 것 과 함께 제출하게 되어 있었습니다.
저는 애트우드 감독이 설교하는 것을 들으며 틀린 것을 적으려 했습니다. 그러나, 그 첫 문장 이후로는 단 한 자도 적지 못했습니다. 런 애트우드 가 설교를 멈췄을 때 나의 뺨에는 눈물이 흘러내리고 있었습니다. 그것은 하 나님의 예언자 요셉 스미스의 신성한 사명에 한 놀라운 간증으로 인해 넘 치는 감사의 눈물이었습니다.
제가 그 설교를 들은 지 65년 이상이 지났으나 아직도 오늘 일처럼 생 생합니다. 그 때 저의 감정과 느낌은 지금도 그 말을 들을 때와 똑같이 확 고합니다. 저는 문법적으로 틀린 문장을 사용하는 것은 반에서 하나님의 이 름을 모독하는 것과 다르지 않을 것이라는 생각을 했었습니다. 그러나 그 간 증은 처음으로 제 마음과 혼에 예언자의 신성한 사명에 한 깊은 감명을 주었습니다. 저는 기쁨을 주고 감명을 주는 많은 간증을 들었지만 하나님께 서 말하는 사람을 통해 주신 감으로 눈물을 흘리도록 감동을 받은 것은 그것이 처음이었습니다.
그 날부터 오늘까지 복음을 가르치는 사람들의 문법적인 실수나 잘못 발 음된 단어에 의해 놀라거나 실망하지 않습니다. 언어로 사람의 을 판단하 는 것은 마치 그들이 입고 있는 옷으로 사람을 판단하는 것과 같았습니다. 그 날부터 오늘까지 다른 무엇보다도 저를 감동시킨 것은 이었으며, 사람 이 복음을 전파할 때 살아 계신 하나님께서 개인에게 주시는 것은 언어가 아니라 감이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 생명과 이해력을 주는 것은 이 아니고 이라는 것을 확실히 알게 되었습니다.[고린도후서 3:6 참조]3

히버제이그랜트의가르침
복음을가르칠때우리는단순하고 기본적인원리와계명에초점을맞추어야한다.
우리에게 유익이 되는 것은 맛이 있어 보이고 맛이 있다고 생각되는 음 식이 아니라 먹고 소화할 수 있는 음식입니다. 우리에게 힘과 위안을 더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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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주고 인생이라는 싸움터에서 임무를 잘 수행해 낼 수 있도록 우리를 돕는 것은 향연이 아니라 이와는 반로 음식을 먹는 사람에게 지속적인 유익 을 주는 단순한 음식입니다. 그러므로 인생이라는 싸움터에서 우리가 훌륭 하고 씩씩하게 의무를 다하도록 힘을 주고 돕는 것은 유식한 사람들이 벌이 는 잔치가 아니라, 매일 매일의 발전을 위한 투쟁에서 본분을 다하도록 우 리의 마음과 혼 가운데 힘을 더해 주고 응답을 찾게 해 주는 가장 겸손한 사람들의 가르침인 것입니다.4
교회 조직의 목적은 성도들, 특히 젊은이들의 정신과 마음에 회복된 복 음, 주 예수 그리스도가 메시야라는 것, 예언자 요셉 스미스의 신성한 사명, 예언자에 의해, 그리고 예언자를 통해, 하나님과 그분의 아들에 의해 설립 된 이 교회의 신성한 기원, 그리고 이 모든 것들과 더불어 이 교회가 예수 그리스도 교회이며, 원히 그럴 것이라는 사실에 한 확고한 간증을 키우 게 하는 것입니다. 그것은 성도들이 이러한 간증을 지니고 향유함으로써 주 님의 계명을 지키면서 생활하고 끊임없이 진리에 한 지식을 증가시키고, 그리하여 구원과 승과 해의 왕국의 원한 행복이 그들에게 올 수 있도록 생활하며, 결국 그들이 다시 다른 사람들을 가르침과 모범을 통해 진리의 지 식과 간증의 세계로 인도하여 그들에게도 똑같은 축복을 가져다주게 하기 위한 것입니다.5

하나님에 한 사랑과 그분에 한 지식, 예수 그리스도에 한 사랑과 그 분의 신성에 한 간증, 예언자 요셉 스미스의 신성한 사명에 한 간증을 지니고, 이러한 것을 자녀들의 마음에 심어 주는 교사는 사람이 참여할 수 있는 가장 고귀하고 뛰어나고 주목할 만한 일에 참여하고 있는 것입니다.6
복음의 첫째되는 원리를 가르치고 그에 따라 생활하십시오. 하늘의 비 이 여러분이 그 곳에 도착할 때까지 기다리게 하십시오.7
우리가 자주 부르는 노래처럼 … 이 백성들에게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고 그에 따라 생활하라고 권고하는 일은 아무리 자주 반복해서 말하더라도 지 나치지 않을 것입니다.8
많은 경우에 사람들은 제게 이런 요청을 합니다. “저는 같은 말을 계속 반복해서 듣는 일이 지겹습니다. 반복할 필요가 없습니다.”어떤 사람들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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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그들이 듣는 설교에서 많은 것들이 반복되기 때문에 거기서 잘못을 찾으려 고 합니다. … 주님은 사람의 마음에 향을 미치는 메시지의 반복의 필요 성을 알고 계신 것 같습니다. 우리의 구세주께서는 같은 개념을 다른 언어 로 여러 번 반복하심으로써 그것을 듣는 사람들의 생각과 마음에 확실하게 심어주시려 했습니다.9


유능한복음교사가되기위해 우리는성신의권세로가르쳐야한다.
제가 십이사도 정원회의 회원으로 부름을 받은 후에 [역시 십이사도 정원 회의 회원이었던] 고 브리감  이세 장로와 함께 떠난 최초의 장기 여행에 서-그 여행은 약 4개월 동안 지속되었습니다만-다시는 우리 가운데“지혜 의 말”으로 알려져 있던 것에 해 말하지 않으리라고 결심했던 적이 있 었습니다. … 저는 다음에 참석한 모임에서는 다른 주제를 찾을 것이라고 결 심했던 것입니다. 그러나 그 모임에서도 약 20분 정도는 다른 것에 해 말 하려고 애를 썼지만 결국 실패하고 말았습니다. 그래서 다시 약 20분 정 도 지혜의 말에 해 말했는데 가장 완벽하고 쉽게 말을 전했습니다. 후에 제가 알게 된 것은 그 지역에 있던 사람들에게 필요한 것이 한 가지 있다면 그것은 지혜의 말에 한 가르침을 받는 일이었다는 것입니다. … 그 경험이 있고 나서 저는 어떤 특정한 주제에 해 말을 해야겠다는 느 낌이 들면 그 주제에 해 여러 주 동안 계속 가르쳤다 하더라도 분명 다시 가르쳐야겠다고 결심했습니다.
사람들 가운데 말을 하면서 저는 우리가 사람들을 가르치는 일에서 겸 손하며, 기도하는 마음과 가르치고자 하는 소망을 갖고 있을 때, 주님께서는 우리에게 감을 주신다고 간증할 수 있었던 것을 기쁘게 생각합니다.10
우리는 사람들 앞에 서서 생명과 구원의 계획을 선포할 때 두려움과 소 심함을 느낍니다. 그것은 우리가 자신에게 의지하고 자신의 연약함을 깨닫 고 성신의 도움 없이는 사람들을 가르칠 능력이 없다는 것을 깨닫기 때문이 라고 생각합니다. … 이 소심한 느낌이 제가 성도들에게 말을 할 때 항상 제게 있었던 것을 감사하게 여깁니다. 왜냐하면 사람들에게 말을할때결 코 하나님의 빛과 감을 소망하지 않는 사람이 되고 싶지 않기 때문입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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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다. 저는 사람들에게 가장 유익한 것이 무엇인지 깨달을 수는 없지만 감 의 음성을 통해 알 수 있음을 압니다.11
말일성도들에게 말을 하면서 제가 늘 소망한 것은 제 마음이 성령의 감으로 밝혀지기를 바라는 것이었습니다. 저는 사람들을 가르칠 때, 연사가 하늘에 계신 아버지의 감을 받지 않는 한 성도들에게 유익하거나 가치 있 는 어떤 것도 전할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12
어떤 사람도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에 따라 생활하지 않는 한, 살아 계신 하나님의 감과 높은 곳으로부터 오는 권세로 가르칠 수 없습니다.13
사람들을 가르치는 위치에 있을 때 우리에게 임하는 하나님의 감으로 가르치는 것이 우리의 의무이며, 하나님의 계명을 준수하지 않으면서 권세 와 힘으로 사람들에게 순종하도록 권고할 수는 없습니다.14


교회모임과공과로부터유익을얻기위해 우리는배우는것을받아들이고기꺼이실천해야한다.
모임에 아무리 강한 간증과 감이 있다 하더라도 듣는 사람에게 받아들 이려는 마음이 없다면 별 향을 주지 못합니다. 그것은 마치 좋은 씨앗을 메마른 땅에 심는 것과 같습니다.15
굶주릴 때 음식은 아주 맛이 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에 한 굶 주림은 모임에 참석하는 일을 기쁘게 합니다.16
일부 사람들은 몇 년 동안 모임에참석하면서 주님의 종이 단순하고 겸 손하게 의무를 가르치는 것을 듣고 모임을 떠나지만 그들이 들은 것을 결코 실천에 옮기지 않습니다. 그들은 모임에 가는 것을 항상 자신의 공으로 돌 립니다. 친구 여러분, 여러분이 항상 식탁에 앉아서 음식을 보기만 하고 먹 지 않는다면 머지 않아 굶어 죽게 됩니다. 일부 말일성도들은 모임에 가지 만 그 곳에서 나누어 주는 적인 음식을 받아 먹지 않기 때문에 적으로 굶어 죽습니다. 우리는 말을 듣기만 하는 사람이 되어서는 안 되며 그것 을 행하는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야고보서 1:22 참조]17
모임에 참석해 있을 때 우리는 그 모임의 을 취합니다. 우리가 그 모 임에 참석하지 않았을 때 다른 사람이 그 모임에 있었던 훌륭한 과 그 곳 에 있음으로 해서 취할 수 있었던 것을 말해 준다 하더라도 우리는 그것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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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이해할 수 없습니다. 그것은 배가 몹시 고픈 사람에게 훌륭한 식사에 해 말해 주지만 그가 그 말을 고맙게 여기지 않는 것과 같습니다. 우리는 스스 로 음식을 먹어야 하고, 스스로 살아가야 하며, 주님의 을 취하기 위해 스 스로 의무를 다하는 열에 있어야 합니다.
… [십이사도 정원회의] 프란시스 엠 라이만은 모임을 갖기 전날 밤 투엘 러와 [솔트레이크시티에서] 하룻밤과 온 낮을 보내고 두세 시간이나 더 계속 된 관장단과 십이사도의 모임에 참석했습니다. 그는 한 모임도 빠뜨리지 않았습니다.
하루는 제가 그에게 말했습니다. “장로님이 그처럼 신속하고 꾸준하게 우 리 모임에 참석하는 모습을 보고 저는 놀랐습니다.”
그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저는 주님으로부터 오는 감을 하나도 놓치 고 싶지 않습니다. 다른 사람들을 거쳐 주님의 을 느끼고 싶지 않습니다. 그것을 직접 취하고, 느끼고, 깨닫고, 또 그것이 제 자신을 위한 것임을 알 고 싶습니다.” 18
가르치는사람과배우는사람은 신앙의기도를통해서로유익을얻고강화된다.
저는 성도들에게 말을 드리면서 항상 그래 왔듯이, 여러분의 신앙과 기 도를 통해 유익을 얻고, 우리에게 훌륭한 이 임하며, 가장 거룩한 신앙으 로 함께 모이는 것을 통해 서로 유익을 얻고 강화되기를 원합니다. … 어떤 사람들은 성도의 신앙과 기도를 요구하는 것이 연사들의 거의 상투적인 문 구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만, 저는 사람들이 주님께 연사를 축복하시고 감을 주시도록 간구하는 것을 소홀히 하고 있다는 것을 말드리고 싶습니 다. 종종 우리는 이 부분에서, 일반적으로 우리의 생각과 감정을 연사에게 집중시키지 않고, 그가 주님으로부터 축복을 받도록 기도하는 마음으로 진 지하게 간구하지 않는 잘못을 범합니다. 저도 종종 형제들이 말을 하는 동 안 주님께서 그분의 성령으로 그들을 축복하시도록 간구하는 일을 잊은 것 에 해 마음의 가책을 느낍니다.
저는 경험을 통해, 성도들에게 유익을 주겠다는 진지한 소망을 가진 사 람이라면 성도들의 신앙과 기도를 간절하게 갈망하지 않고서는 누구도 그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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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앞에 서서 말드릴 수 없다는 것을 압니다. … 모여 있는 성도들의 기도의 응답으로, 하나님께서는 저와 다른 사람들이 여러분 앞에 서서 창조주에 한 여러분의 의무와 책임을 선포하도록 축복하신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19
모임에 갈 때, 우리는 그분의 으로 말하는 사람들에게 주님께서 감을 주시도록 기도하는 마음으로 가야 합니다. 또한 그들이 그분의 으로 우리에게 말을 마치고 나면, 우리는 그 교훈을 참되게 이해하고 그것을 생 활에서 실천하겠다는 결심과 간절한 소망을 지니고 돌아가야 합니다.20
저는 제 생애에서, 사람들이 제가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하는 것을 들은 후에 제게 와서 이 사업의 신성함을 목격했으며, 제 입에서 나온 말이 생명과 구원의 계획이 이 지상에 회복되었다는 지식을 가져다주었다고 말하 는 것을 듣는 것과 비교될 수 있는 기쁨이나 행복이나 평안을 누린 적이 없 었습니다. 저는 이 세상에서 살아 계신 하나님의 도구가 되어 정직한 마음 을 가진 사람들을 찾아가 하나님의 사랑을 전하고 그분께 봉사하고자 하는 소망을 깨달을 때 느끼는 기쁨과 비교될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고 믿 습니다.21
학습과토론을위한제언
• 왜 복음의 기본 원리를“거듭해서”가르칠 필요가 있는가? 복음 원리를 반복해서 가르칠 때 어떠한 유익을 얻을 수 있는가?
• 여러분에게는 복음을 가르칠 수 있는 어떤 기회가 있는가? 가르칠 준비 를 할 때, 우리가 주님 앞에서 자신의 연약함을 인정하는 일은 왜 중요 한가?
• 성령의 감으로 가르친다는 것은 무슨 뜻인가?(니파이이서 33:1; 교성 50:13~22; 100:5~8 참조) 우리가 가르칠 때 의 인도를 받기 위해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앨마서 17:2~3; 교성 11:18~21; 42:14 참조)
• 우리는 다른 사람이 복음을 전하는 것을 들을 때 어떤 책임이 있는가? 가 르침을 잘 받아들이는 우리의 자세는 공과반에 어떤 향을 주는가? 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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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러한 자세는 어떤 방법으로 공과 시간에 교사와 다른 사람에게 향을 주 는가?
• 반원들이 공과에 참여하도록 격려하기 위해 교사가 할 수 있는 일은 무 엇인가?
• 교회 모임은 어떤 면에서 우리가 적으로 성장하도록 도움을 주는가? 교 회 모임에서 가르치는 사람을 위해 기도하는 것이 왜 우리의 의무가 되 는가?
• 앞으로 그랜트 관장의 가르침에 해 공부할 때 우리가 이 장에서 배 운 것을 적용하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은무엇인가?





1. Conference Report, 1915년 4월호, 82쪽. 2. Conference Report, 1914년 4월호, 24쪽. 3. Gospel Standards , G. Homer Durham(1941), 294~296쪽. 4.“Some Paragraphs from Life” , Improvement Era , 1944년 4월호, 203쪽. 5. 제임즈 알 클라크 편찬, Messages of the First Presidency of the Church of Jesus Christ of Latter-Day Saints , 6권.(1965~1975), 6:210~211. 6.“Spiritual Development needed in Education” , Improvement Era , 1923년 10월호, 1092쪽. 7. Conference Report, 1924년 4월호, 8쪽. 8. Conference Report, 1916년 4월호, 38쪽. 9.“Spirit of the Lord Attends Elders of Church Who strive to Obtain His Aid While Speaking on Public” , Deseret Evening News News, 1919년 3월 15일, 섹션 4, VII. 10. Deseret Evening News , 1919년 3월 15일, 섹션 4, VII. 11. Brian H. Stuy, comp., Collected Discourses Delivered by President Wilford
Woodruff, His Two Counselors, the Twelve Apostles, and Others , 5권(1987~1992), 3:190~191. 12. Conference Report, 1898년 4월호, 14쪽. 13. Conference Report, 1938년 4월호, 15쪽. 14. Conference Report, 1898년 10월호, 36쪽. 15.“Some Sentence Sermons” , Improvement Era , 1944년 9월호, 541쪽. 16. Conference Report, 1933년 10월호, 118쪽. 17. Collected Discourses , 3:193~194.
18. Conference Report, 1934년 10월호, 122~123쪽. 19. Collected Discourses , 3:190~191. 20. Conference Report, 1914년 10월호, 77쪽. 21. Deseret Evening News , 1919년 3월 15일, 섹션 4, VI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