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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집합·재림

흩어진 이스라엘의 집합

by 높은산 언덕위 2015. 12. 31.


우리는 장막의 양쪽에서 주의 선택된 자를 모으는 일을 돕습니다

 

우리는 주께서 원하는 사람이 되고 주께서 원하는 것을 해야 할 막중한 책임을 나눠 지니고 있습니다. 우리는 흩어진 이스라엘의 집합이라는 큰 흐름에 속해 있습니다. 하나님의 영원한 계획에서 그 교리가 특히 중요하므로 오늘 그것에 대해 말씀드리겠

습니다.

 

아브라함의 성약

옛날에, 주께서는 선조 아브라함의 후손을 택하신 백성으로 만들겠다는 약속으로 그를 축복하셨습니다.이 성약에 대한 참조 성구들은 경전의 여기 저기에 있습니다. 하나님의 아들이 아브라함의 가계를 통해 나오고, 특정한 땅이 상속되며, 지상의 나라와 민족이 그의 자손을 통해 축복 받을 것이라는 등의 약속이 포함되어 있었습니다.그 성약의 어떤 부분은 이미 성취된 반면, 몰몬경은 이 아브라함의 성약이 오직 이 후일에 성취될 것이라고 가르치고 있습니다!그것은 또한 우리가 주의 성약의 백성 가운데 속해 있음을 강조합니다.이러한 약속이 성취되는 과정에 직접 참여하는 것은 우리의 특권입니다. 얼마나 마음 설레는 시기입니까!

 

흩어진 이스라엘

아브라함의 후손으로, 고대 이스라엘의 지파들은 신권의 권세와 복음의 축복에 이를 수

있었으나 결국 그 백성은 거역했습니다. 그들은 선지자들을 죽였고 주의 벌을 받았습니다.열 지파가 앗수르에 포로로 끌려 갔습니다. 그곳에서 그들은 인류의 기록에서 사라졌습니다.(분명히, 그 열 지파는 주께는“잃어버려지지”않았습니다) 나머지두지파는잠시지속되다가그들의거역때문에바벨론으로끌려갔습니다그들이 돌아왔을 때, 주의 은혜를 입었으나, 다시 그들은 그분을 경외하지 않았습니다. 그들은 그분을 거부하고 비방했습니다. 사랑하는 하나님 아버지께서는 슬픈 마음으로내가너희를여러민족중에흩을것이요”라고맹세하셨고 그들을모든나라로흩으셨습니다6

 

집합하는 이스라엘

흩어진 이스라엘의 집합에 대한 하나님의 약속도 똑같이 강조되었습니다.예를 들면,

이사야는 후일에 주께서 그렇게“흩어지고이탈된이 백성들에게“민첩한사절들”을보내실것이라고예견하였습니다

경전의여기저기많은구절에서발견되는집합에관한이러한약속은이스라엘의분산에관한예언이그랬던것처럼분명히성취될것입니다9

 

절정의 시대의 예수 그리스도 교회와 배도

십자가에 달리시기 전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교회를 세우셨습니다. 거기에는 사도, 선지자, 칠십인, 교사 등이 포함되었습니다.10

주께서는 복음을 전파하기 위해 그분의 제자들을 세상에 보내셨습니다.11

얼마 후에, 주께서 세우신 교회는 영적으로 타락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분의 가르침이 변경되었고, 의식이 바뀌었습니다. “먼저배교하는일이있기 … 전에는12 주께서 재림하시지 않을 것을 알았던 바울이 예고한 대로 대배도가 찾아왔습니다.

이 대배도는 이전의 각 경륜의 시대를 종식 시켰던 방식을 따랐습니다. 최초의 경륜의 시대는 아담의 시대였습니다. 그 후 에녹, 노아,아브라함, 모세 그리고 다른 분들의 경륜의 시대가 왔습니다. 각 선지자에게는 주 예수 그리스도의 신성과 교리에 대해 가르칠 신성한 임무가 주어졌습니다. 각 시대에, 이러한 가르침들은 백성들을 돕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그들의 불순종으로 배도가 오게 되었습니다. 이와 같이, 이전의 모든 경륜의 시대는 시간과 장소에 제약을 받았습니다. 그것은 각각 배도로 끝났기 때문에 시간적 제약을 받았습니다. 경륜의 시대들은 비교적 지구의 작은 지역에 한정되었습니다.

 

만유의 회복

그러므로 완전한 회복이 필요했습니다. 하나님 아버지와 예수 그리스도께서 선지자 조셉 스미스를 이 경륜의 시대의 선지자로 불렀습니다. 이전 경륜의 시대의 모든 신성한 권능들이 그를 통해 회복되어야 했습니다.13 이 때가 찬 경륜의 시대는 시간이나 장소에 제한을 받지 않을 것이며, 배도로 끝나지도 않을 것이며,세상을 가득 채울 것입니다.14

 

이스라엘의 집합-만유의 회복에 필수적인 부분

베드로와 바울이 예언한 대로, 만물이 이 경륜의 시대에 회복되어야 했습니다. 그러므

로, 그 회복의 일부로, 오래 기다려온 흩어진 이스라엘의 집합이 찾아와야 합니다.15그것은 주의 재림에 앞서 필요한 서곡입니다.16

이러한 집합의 교리는 예수 그리스도 후기 성도 교회의 중요한 가르침 중 하나입니다. 주께서는 이렇게 선언하셨습니다. “내가너희에게한가지표적을주리니, … 내가그들의오랜분산에서내백성을모아들여 오이스라엘의집이여 그들가운데내시온을다시세울[것이라]”17 몰몬경의 출현은 주께서 이스라엘을 집합시키고 아브라함, 이삭, 그리고 야곱과 맺은 성약을 성취하기 시작했다는 것을 온 세상에 알리는 표적입니다.18우리는 이 교리를 가르칠 뿐만 아니라, 그것에 참여합니다. 우리는 장막의 양쪽에서 주의 선택된 자를 모으는 일을 도우면서 그렇게 합니다.

몰몬경은 이 사업의 중심입니다. 그것은 집합의 교리를 선언합니다.19 그것은 사람들이 예수 그리스도에 관해 배우고, 복음을 믿으며,그분의 교회에 가입하게 합니다. 사실, 몰몬경이 없었다면, 이스라엘의 약속된 집합도 일어나지 않았을 것입니다.20

우리에게 아브라함이라는 명예로운 이름은 중요합니다. 그것은 성경의 모든 구절보다 회복의 경전 구절에서 더 많이 언급되고 있습니다.21 아브라함은 예수 그리스도 후기 성도 교회의 모든 회원들과 연관됩니다.22 주께서는 선지자 조셉 스미스를 통해 우리 시대에 아브라함의 성약을 다시 확인하셨습니다.23 성전에서, 우리는 아브라함, 이삭, 그리고 야곱의 후손으로 최고의 축복을 받습니다.24

 

때가 찬 경륜의 시대

이 때가 찬 경륜의 시대는 하늘과 땅 양쪽에서 집합할 시기로 하나님에 의해 예견되었습니다. 베드로는 배도의 기간 이후에 회복이 올 것임을 알았습니다. 변형 산에서 주와 함께 있었던 그는 이렇게 선언했습니다. “그러므로너희가회개하고돌이켜너희죄없이함을받으라이같이하면새롭게되는날이주앞으로부터이를것이요 …

“하나님이영원전부터거룩한선지자들의입을통하여말씀하신바만물을회복하실때까지는하늘이마땅히그를받아두리라25

현대에, 주께서는“[그분의 왕국과마지막때를위한 그리고충만한때를위한복음의경륜의열쇠”을가진사도베드로 야고보 그리고요한을보내셨습니다 그때에그분은“하늘에있거나땅위에있는모든것을하나로모을”것입니다26

1830년에, 선지자 조셉 스미스는“만유의회복”을일으키는열쇠를소유한일라이어스라는이름을지닌하늘의사자에관해배웠습니다27 6년 후, 커틀랜드 성전이 헌납되었습니다.

주께서 그 거룩한 집을 받아들인 후, 하늘의 사자들이 신권의 열쇠를 가지고 왔습니다. 가 나타나서28땅의사방으로부터이스라엘을모으고북방땅으로부터열지파를인도해내는열쇠들을… 맡”겼습니다

이일후에일라이어스가나타나아브라함의복음의경륜의시대를맡기며이르기를 우리와우리의후손으로말미암아우리뒤의모든세대가복을받으리라29 했습니다.

그 후 선지자 엘리야가 와서 선포했습니다.

보라 말라기의입으로말한바된그때가완전히이르렀나니그가증거하기를 주의크고두려운날이이르기전에그엘리야가보내심을받아“아버지의마음을자녀에게로돌이키게하고자녀의마음을아버지에게로돌이키게하리라돌이키지아니하면두렵건대온땅이저주로치심을당할까하노라30

 

이 사건들은 1836년 4월 3일에 일어났으며

31, 이로써 말라기의 예언이 성취되었습니다.32 이 경륜의 시대의 성스러운 열쇠들이 회복되었던 것입니다.33

 

장막 저편에 있는 영혼의 집합

다행히도, “그리스도에게로나아오라34는 이곳 지상에서 선교사업은 이스라엘의 집합에 필수적입니다. 복음은“이스라엘집의잃어버린양”에게먼저전해져야했습니다37 

결과 주의 종들이 회복을 선포하면서 나아갔습니다. 많은 나라에서 우리의 선교사들이 흩어진 이스라엘의 사람들을 찾아다녔습니다. 마치 옛날처럼 그들은 바위 틈에서 그들을 사냥했으며, 또한 그들을 낚았습니다.38

그리스도에게로 나아오는 선택은 물리적인 장소의 문제가 아닙니다. 그것은 개인적인 결심의 문제입니다. 사람들은 자신의 조국을 떠나지 않고도“하나님에대한지식에이를”39수 있습니다. 맞습니다. 교회 초창기에 개종은 종종 이주를 의미했습니다. 그러나 지금, 집합은 각 나라에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주께서는 성도들에게 자신의 출생과 국적이 주어진 각 나라에서 시온을 건설하도록 명하셨습니다.40 경전은 사람들이“그들의본향 그들의기업의땅으로집결되고그들의모든약속의땅에서확립될”41 것이라고 예언하고 있습니다. 각 나라는 그 백성을 위한 집합 장소입니다.42 브라질 성도를 위한 집합 장소는 브라질입니다. 나이지리아 성도를 위한 집합 장소는 나이지리아입니다. 한국 성도를 위한 집합 장소는 한국입니다. 시온은“마음이청결한자”입니다43의로운 성도들이 있는 곳은 어디나 시온입니다. 이제 거의 모든 회원들이 그들의 장소에 상관없이 교리, 열쇠, 의식, 그리고 복음의 축복을 접할 수 있을 정도로 출판물, 통신 수단, 그리고 집회가 있습니다.

영적인 안전은 어디서 사느냐가 아니라, 어떻게 사느냐에 항상 달려 있을 것입니다. 온

땅의 성도들은 주의 축복을 구할 똑같은 권리를 갖고 있습니다.

전능하신 하나님의 이 사업은 참됩니다. 그분은 살아계십니다. 예수는 그리스도이십니다.이 교회는 이스라엘의 약속된 집합을 포함하여, 그 신성한 운명을 성취하도록 회복된 그분의 교회입니다. 고든 비 힝클리 회장님은 오늘날 하나님의 선지자이십니다. 예수 그리스도의이름으로 간증드립니다. 아멘.

 

1. 창세기 12:1~2; 교리와 성약 132:29~32;아브라함서 2:6~11 참조.

2. 창세기 26:1~4, 24, 28; 35:9~13;48:3~4; 요한복음 8:33, 39; 사도행전 3:25;니파이전서 17:40; 니파이후서 29:14; 야곱서5; 이더서 13:7~8; 교리와 성약 52:2 참조.

3. 예를 들면, 니파이전서 15:12~18 참조.

4. 니파이전서 14:14; 15:14; 니파이후서 30:2;모사이야서 24:13; 제3니파이 29:3; 몰몬서8:15; 교리와 성약 133:26~34 참조.

5. 레위 지파는 백성들 사이에서 제사장을 제공했으며, 한 지파로 헤아려지거나 지파의 상속을 받게 되어 있지 않았다. 요셉의 두 아들인 므낫세와 에브라임에게 땅의 상속이 주어졌다.그들은 아버지 요셉 대신에 두 지파로 헤아려졌다. 열두 지파의 수는 이렇게 유지되었다.

6. 레위기 26:33; 또한 예레미야서 9:16 참조.

7. 창세기 22:16~18; 제3니파이 20~22;아브라함서 2:10~11 참조.

8. 이사야 18:2, 7.

9. 레위기 26:44; 신명기 4:27~31; 28; 29;30:2~5; 느헤미야 1:9; 이사야 11:11~12;예레미야 31:7~8, 10~12; 에스겔37:21~22; 아모스 9:14~15; 마태복음24:31; 야곱서 6:2 참조. 또한 러셀 엠 넬슨,“반복된출애굽”, 리아호나 2002년4월호30~37쪽

10. 누가복음10: 1, 17; 에베소서4:11; 신앙개조제조참조

11. 마태복음28:19~20; 마가복음16:15 참조

12.데살로니가후서2:3.“ 배교하는일”은“배도”를의미하는희랍어apostasia에서번역된것이다

13. 교리와성약128:18; 132:45 참조

14. 이사야27:6 참조

15. 니파이전서15:18 참조 또한몰몬경표제지

단락2 참조

16. 교리와성약133:17 참조

17. 제니파이21:1.

18. 창세기12:2~3; 26:3~4; 35:11~12;제니파이21, 29의각장머리말참조

19. 이스라엘집의분산과집합에관련되는교리는몰몬경에서가르쳐진가장초기의교훈들가운데속한다 “이스라엘집이흩어지고난후 그들은다시함께모이게될것이라… 감람나무의원가지들즉이스라엘집의남은자들이그들의주이시며그들의구속주이신참메시야에게로접목될것이니”(니파이전서10:14)

20. 브르스알맥콩키 A New Witness for the Articles of Faith (1985), 554쪽참조

21. 아브라함은경전의506 구절에서언급되고있다 성경에216 구절 회복의경전에290 구절이있다

22. 또한입양에의해성약을받아들일수있다(마태복음3:9; 누가복음3:8; 갈라디아서3:26~29; 4:5~7; 아브라함서2:9~10 참조

23. 교리와성약124:58; 132:31~32 참조

24. 교리와성약84:33~40; 132:19; 아브라함서2:11 참조

25. 사도행전3:19, 21.

26. 교리와성약27:13. 바울은또한우리시대에관해예언했다 “[때가찬경륜의시대에주께서

하늘에있는것이나땅에있는것이다그리스도안에서통일되게하려하심이라”(에베소서1:10)

27. 교리와성약27:6.

28. 하나님의자녀들을상속의땅으로맨처음인도한모세가회복된교회에이스라엘의집합의열쇠를맡기는사람이된것은적절한것이다 모세는변형산에서베드로 야고보 그리고요한에게왔고거기서그들에게그시대에예전과동일한신권열쇠를부여했다 1840년4월교회의대회에서 선지자조셉스미스는예루살렘에가서그곳을유대인과흩어진이스라엘의귀환을위한땅으로헌납하기위해올슨하이드를지명했다

1841년10월24일일요일 하이드장로는감람산에서무릎을꿇고옛날의상속지로유대인과이스라엘의집합을위해그땅을헌납했다

29. 교리와성약110:11~12.

30. 교리와성약110:14~15.

31. 모세 일라이어스 그리고엘리야가유월절이시작되는부활절일요일에왔다는사실에의미가있다

32. 말라기4:5~6 참조

33. 교리와성약110:16 참조

34. 야곱서1:7; 옴나이서1:26; 모로나이서10:30, 32; 교리와성약20:59.

35. 교리와성약137:6~8 참조

36. 고린도전서15:29; 베드로전서4:6 참조

37. 마태복음10:6; 15:24.

38. 예레미야16:16 참조

39. 제니파이20:13.

40. 교리와성약6:6; 11:6; 12:6; 14:6 참조

41. 니파이후서9:2.

42. 브르스알맥콩키 대회보고 멕시코시티

멕시코지역대회 1972년45쪽

43. 교리와성약97:21.

44. 니파이후서9:2; 10:7~9; 25:16~17, 20;

제니파이21:22~28; 교리와성약29:7~8

참조

 

(러셀 엠 넬슨 2006-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