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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회개·신권·구원

누가 멜기세덱이었는가?

by 높은산 언덕위 2015. 11. 4.

창세기 14:18

살렘 왕 멜기세덱이 떡과 포도주를 가지고 나왔으니 그는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의 제사장이었더라

 

“멜기세덱은 신의 이름을‘자주 반복하는 것을 피하기 위하여’
하나님의 아들의 반차를 따른 성신권을 일컬을 때 자기 이름이
사용되는 명예를 받았다.(교성 107:2~4) 하나님의 고대 대제사
장 중에서 그보다 더 큰 자가 없어”(앨마서 13:19)서이다. 지상
에 있는 하나님의 왕국에서 제사장으로서의 위치는 그가 축복해
주고(창세기 14:18~20; 히브리서 7:1) 신권을 부여해 준(교성
84:14) 아브라함의 위치와(히브리서 7:4~10) 같았다.”
“참으로 주님과 그의 백성의 눈에 멜기세덱의 위치가 높이 들
리워서 스스로 하나님의 아들의 표본이 되었다. 
“앨마는 이렇게 말했다. ‘이제 이 멜기세덱은 살렘 땅을 다스
리는 왕이었나니, 그의 백성의 죄악과 가증함이 점차 중해져, 참
으로 그들이 모두 바른 길에서 벗어나, 온갖 간악함이 가득하게
되었더라. 그러나 멜기세덱이 큰 신앙을 행사하여, 하나님의 거
룩한 반차를 따라 대신권의 직분을 받아, 그의 백성에게 회개를
전파하매, 보라, 그들이 회개하였고, 멜기세덱은 자기 시대에 그
땅에 평강을 이루었더라. 이러므로 그가 평강의 왕이라 일컬어졌
나니, 이는 그가 살렘 왕이었음이요, 또 그는 그의 부친 밑에서
다스렸더라.’(앨마서 13:17~18)”
“멜기세덱에 대해 서한에 기록한 것보다는 더 많이 알았던 바
울은‘의를 행하기도 하며 약속을 받기도 하며 사자들의 입을 막
기도 하며 불의 세력을 멸하기도’(히브리서 11:33~34) 한 어
떤 이름 없는 사람의 큰 신앙을 설명했다. 우리는 구약전서에 대
한 이 선지자의 영감에 찬 말씀에서 바울이 멜기세덱을 이야기
하는 것임을 알 수 있다. ‘멜기세덱은 의를 행하는 신앙의 사람
이었나니, 어릴 적에 그는 하나님을 경외하였으며 사자들의 입을
막았으며 불의 세력을 멸하기도 하였더라.’[조셉 스미스 역 성경,
창세기 14:26]”

고대 유대의 구전에 의하면, 멜기세덱을 노아의 아들 셈이라
고 생각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멜기세덱은 고유 명사로도 사용
되지만‘의로움의 왕’을 뜻하는 칭호이다. 현대의 어떤 저자는 셈
과 멜기세덱이 동일 인물이 될 수 있느냐는 문제를 조사하여 가
능성이 있다는 결론을 내렸다. 그는 이렇게 말씀했다.
“우선 셈에 대해 알고 있는 것을 살펴봅시다. 성경에는 셈이
노아의 큰 아들(창세기 5:32)이라고 하지만 현대의 계시에 의하
면 야벳이 큰아들(모세서 8:12)입니다. 그러나 두 기록이 모두
셈을 이스라엘의 선조라고 칭하는 데 일치하고 있고 사실 신권
은 셈을 통해 노아 이후의 모든 위대한 축복사에게 전하여졌습
니다.(대상 1:24~27) 이 신권의 축복사의 반차에서 셈은 노아
다음의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는 신권의 열쇠를 쥐고 있
었으며 그 시대의 위대한 대제사장이었습니다.”
“멜기세덱이라고 알려진 사람은 셈과 동시대에 살았는 데 그
도 위대한 대제사장으로 알려져 있었습니다. 경전에는 셈의 탄생

과 조상에 대한 것은 자세하게 나와 있으나 그의 성역과 그 뒤의
여생에 대한 것은 없습니다. 멜기세덱은 그 반대입니다. 몰몬경
에는 그에게 부친이 있었다고 되어 있지만(앨마서 13:17~18)
그의 탄생이나 조상에 관해서는 아무것도 있지 않습니다. 우리는
그의 성역과 생애에 관해서 여러 가지 재미있고 중요한 사실을
알고 있습니다.(창세기 14:18~20; 히브리서 7:1~4; 앨마서
13:17~18)”
이런 모든 것에 비추어 보면 다음과 같은 의문이 생깁니다. 그
당시에는 감리하는 대제사장이 동시에 두 사람이었습니까? 왜 셈
의 성역에 관한 기록은 없습니까? 왜 멜기세덱의 조상에 관해서
는 알려진 것이 없습니까?”
“이 때문에 많은 성도와 복음 학자들은 이 두 사람이 동일 인
물이 아닌가 생각해 왔습니다. 사실 정확한 답은 알 수 없습니
. 그러나 경전을 잘 살펴보면 놀랍게도 이 두 사람이 동일 인
물인 것 같습니다. 그들이 하나라는 사실은 다음 경우에서 찾아
볼 수 있습니다.
“1. 셈이 상속받은 것 가운데 살렘 땅이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경전에는 멜기세덱이 이 지역을 다스리는 살렘왕으로 되어 있습
니다.”
“2 후에 받은 계시에 의하면, 셈은 의롭게 다스렸으며, 그를
통해 신권이 왔습니다. 멜기세덱은‘의로운 왕’을 의미하는 이름
으로 나옵니다.”
“3. 셈은 그 당시 위대한 대제사장이었습니다. 아브라함은 대
제사장인 멜기세덱에게 축복을 부탁하고 십일조를 냈습니다.”
“4. 아브라함은 신권의 축복사의 반차에서 셈 다음이며 셈에
게서 신권을 받았을 것입니다. 그러나 교리와 성약 84편 5~l7
절에는 아브라함이 멜기세덱으로부터 신권을 받았다고 되어 있
습니다.”
“5. 유대인의 구전은 셈을 멜기세덱으로 여깁니다.”
“6. 조셉 에프 스미스 회장님의 놀라운 시현에는 셈을 위대한
축복사로 지칭하고 있으나 멜기세덱에 대한 언급은 없습니다.”
“7. 타임즈 앤드 시즌스(6권, 746쪽)에는‘멜기세덱이었던
셈’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한편 그들이 두 명의 별개 인물인 것 같은 사례도 있습니다.
교리와 성약 84편 14절을 멜기세덱과 노아 사이에 여러 세대가
있었다는 증거라고 믿는 사람이 많이 있습니다. 그 성구에는 이
렇게 되어 있습니다. ‘이 아브라함은 멜기세덱에게서 신권을 받
았고, 멜기세덱은 자기 조상의 혈통을 통하여 신권을 받았으니
곧 노아까지 그러하며,’”
“만약 셈과 멜기세덱이 동일 인물이라 해도 이 성구는 아무런
장애가 되지 않습니다. 이는 신권의 권세가 아담에게서 시작되어
여러 아비를 통해 노아와 셈에게까지 전해졌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앨마 이 가이기, “셈과 멜기세덱이 동일 인
물일 수 있는가?, Ensign, 1973년 11월호, 15~16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