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교/玉盤佳言

부족한 마음 상태나 죄까지 이겨내도록 거듭 기회를 주시는

by 높은산 언덕위 2024. 2. 10.

1970년에 브리검 영 대학교 신입생이었던 저는 저명한 제이 발리프 교수님이 가르치는 물리학 개론을 수강했습니다. 교수님은 각 단원이 끝날 때마다 시험을 실시했는데, 만약 어떤 학생이 시험 점수로 C를 받았는데 성적을 올리고 싶어 한다면, 발리프 교수님은 동일한 시험 범위에 대해 새로운 문제로 재시험을 치게 해 주셨습니다. 재시험에서 B를 받았는데 성적을 더 올리고 싶어 한다면, 교수님은 세 번이든 네 번이든 계속해서 시험을 칠 수 있게 해 주셨습니다. 이처럼 기회가 계속 있었기 때문에 저도 성적이 점점 좋아졌고 결국 A 학점을 받았습니다.

 

교수님은 학생들이 실패를 비극으로 여기고 두려워하는 것이 아니라 배움의 기회로 생각하며 계속 노력하도록 이끌어 주시는 정말 현명한 분이셨습니다.

물리학 개론을 듣고 47년이 지난 얼마 전에 저는 이 훌륭한 분과 통화를 했습니다. 저는 학생들이 성적을 올릴 기회를 무제한으로 주셨던 이유를 물었습니다. 그분은 “학생들 편이 되고 싶었지!”라고 대답하셨습니다.

우리는 부족한 지식이나 실수를 만회할 기회가 주어져도 감사해 합니다. 하물며 우리가 부족한 마음 상태나 죄까지 이겨내도록 거듭 기회를 주시는 구주의 은혜에는 놀라움을 금할 수 없습니다.(2018-04,린 지 로빈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