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교/玉盤佳言

여러분만의 생존 이야기를 쓸 수 있을까요?

by 높은산 언덕위 2023. 4. 5.

우리가 넉넉히 이기느니라

우리는 모두 생존 이야기에 흥미를 느낍니다. 우리는 조난을 당한 용감무쌍한 탐험가와 모든 사람의 예상을 깨고 용케 목숨을 부지한 평범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듣고 “나도 그렇게 할 수 있을까?”라고 자문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저에게 곧바로 떠오르는 사람은 영국 탐험가 어니스트 섀클턴과 그의 영국 군함 인듀어런스호의 승무원들인데, 그들은 남극 빙하에서 난파되어 거의 2년 동안 불모의 섬에 좌초되어 있었습니다. 섀클턴의 특출난 지도력과 불굴의 의지는 최악의 상황에서도 그의 팀원들의 목숨을 구했습니다.

또 달에 착륙하기 위해 우주를 질주하는 아폴로 13호의 승무원들도 떠오릅니다. 산소 탱크가 폭발하여 참사가 일어났고, 임무는 중단되어야 했습니다. 산소가 부족한 상황에서도 승무원들과 우주 비행 관제 센터는 기발하게도 임시변통을 하여 세 명의 우주 비행사를 모두 안전하게 지구로 데려왔습니다.

저는 전쟁으로 피해를 입거나, 수용소에 수감되거나, 난민이 된 개인과 가족의 놀라운 생존 이야기에 경탄합니다. 그들은 같은 처지의 피해자들을 위해 영웅과도 같이 용감하게 희망의 불꽃을 살려 주고, 만행이 저질러지는 상황에서도 친절을 베풀며, 다른 사람들이 하루만 더 견뎌 내도록 어떻게든 돕습니다.

여러분이나 저는 이런 극한 상황에서 살아남을 수 있을까요?

그러나 아마도 여러분 중 몇몇은 생존자들의 이야기를 생각하며, 학대, 방치, 따돌림, 가정 폭력 또는 이와 같은 종류의 고통의 희생자로서 바로 지금 생존의 위협을 느끼고 있다고 마음속으로 외치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여러분은 처참한 조난 사고나 유망한 임무가 갑자기 중단되는 것과 매우 유사하다고 여겨지는 상황에서 살아남기 위해 필사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구조될 수 있을까요? 여러분만의 생존 이야기를 쓸 수 있을까요?

그 답은 예입니다. 여러분은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사실 이미 구조되었습니다. 여러분이 겪고 있는 그 고뇌를 겪으시고, 여러분이 견디고 있는 그 고통을 견디신 분에 의해 여러분은 이미 구원을 받았습니다. 예수님은 우리에게 살아남는 것뿐만 아니라 언젠가 당신을 통해 고통과 불행, 고뇌를 극복하고 정복까지 할 수 있는, 즉 완전히 초월하고 그것들이 평안으로 대체되는 것을 볼 수 있는 권능을 주시기 위해 이 세상의 학대를 극복하셨습니다.

사도 바울은 다음과 같이 묻습니다.

“누가 우리를 그리스도의 사랑에서 끊으리요 환난이나 곤고나 박해나 기근이나 적신이나 위험이나 칼이랴 …

그러나 이 모든 일에 우리를 사랑하시는 이로 말미암아 우리가 넉넉히 이기느니라.”

(패트릭 키아론 장로 칠십인 회장단 2022-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