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교/궁금한 이야기

DNA 연구와 몰몬경의 역사적 진위

by 높은산 언덕위 2021. 5. 9.

예수 그리스도 후기 성도 교회는 몰몬경이 거룩한 경전으로 성경에 견줄 수 있다고 선언한다. 몰몬경에는 유럽인들이 도착하기 수백 년 전 근동 또는 서아시아에서 아메리카 대륙으로 이주한 세 무리의 백성들에게 하나님이 행하신 일에 대한 기록이 나와 있다.

몰몬경의 주된 목적은 역사적이기보다는 영적인 데 있지만, 경전이 기술하는 인구 이동이 고대 아메리카에 대한 과학적 연구와 일치하는지 궁금해하는 이들도 있다. 이에 대한 논의는 DNA 과학의 발달 및 집단유전학 분야에 집중되었다. 어떤 이들은 지금까지 현대 아메리카 원주민에게서 확인된 DNA의 대다수가 동아시아 민족의 DNA와 가장 유사하므로 몰몬경에 언급된 이동이 일어나지 않았다고 주장하기도 한다.

집단유전학의 기본 원칙들은 자료 분석에 좀 더 신중하게 접근해야 함을 시사해준다. 여느 과학 분야와 마찬가지로 유전학의 결론은 잠정적이며, 아메리카 원주민의 기원을 완전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아직 해결해야 할 사항이 많이 남아 있다. 몰몬경에 나오는 백성의 DNA에 관해서는 알려진 바가 아무것도 없으며, 그들의 유전자 프로필이 알려졌다 할지라도 여전히 발견되지 않은 부분이 남아 있을지 모른다는 타당한 과학적 이유가 있다. 같은 이유로, DNA 연구에 근거하여 몰몬경을 옹호하는 이들의 주장 역시 추론적이다. 간단히 말해, DNA 연구는 몰몬경의 역사적 진위를 판단하기 위한 결정적 자료로 사용될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