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스터 민스터 신앙고백
제2장. 하나님과 성삼위일체에 관하여
1. (하나님의 속성들)
오직 한 분,① 살아계시고 참되신 하나님만이 계신다.② 그는 존재와 완전성에서 무한하시며③ 가
장 순결한 영이시며,④ 보이지 아니하시며,⑤ 몸과 지체가 없으시며,⑥ 성정(passions)도 없으시며,⑦
불변하시며,⑧ 광대하시며,⑨ 영원하시며,⑩ 측량할 수 없으시며(incomprehensible),⑪ 전능하시며,⑫ 가장
지혜로우시며,⑬ 가장 거룩하시며,⑭ 가장 자유로우시며,⑮ 가장 절대적이시다.⑯ 그는 모든 일들을
그 자신의 불변하신 계획과 가장 의로우신 뜻에 따라⑰ 자신의 영광을 위하여 행하신다.⑱ 그는
가장 사랑이 많으시며,⑲ 은혜로우시며, 자비하시며, 오래 참으시며, 선하심과 진실하심이 풍성하
시며, 죄악(罪惡,iniquity)과 과실(過失,transgression)과 죄(罪,sin)를 용서하신다.⑳ 그는 자기를 부지런히 찾는 자들에게 상 주시는 분이시며㉑ 동시에 그의 심판은 가장 공의롭고 무서우며㉒ 모든 죄를 미워하
시며,㉓ 죄 있는 자들(the guilty)을 결코 면죄(免罪,clear)하지 않으실 분이시다.㉔
①신6:4,고전8:4,6 ②살전1:9,렘10:10 ③욥11:7-9,26:14 ④요4:24 ⑤딤전1:17 ⑥신4:15,16,요4:24,눅24:39 ⑦행14:11,15 ⑧약1:17,말3:6 ⑨왕상8:27,렘23:23,24 ⑩시90:2,딤전1:17 ⑪시145:3 ⑫창17:1,계4:8 ⑬롬16:27 ⑭사6:3,계4:8 ⑮시115:3 ⑯출3:14 ⑰엡1:11,잠16:4 ⑱롬11:36 ⑲요일4:8,16 ⑳출34:6,7 ㉑히11:6 ㉒느9:32,33 ㉓시5:5,6 ㉔출34:7
【Point】
1) 살아 계시고 참되신 한 분, 하나님만이 계신다.
2) 하나님은 존재와 완전성에서 무한하시다.
3) 하나님은 가장 순결한 영이시며, 보이지 아니하시며, 몸과 지체가 없으시며, 성정도 없으시다.
4) 하나님은 불변하시며, 광대하시며, 영원하시며, 측량할 수 없으시며, 전능하시며, 가장 지혜로우시며,
가장 거룩하시며, 가장 자유로우시며, 가장 절대적이시다.
5) 하나님은 가장 사랑이 많으시며, 은혜로우시며, 자비하시며, 오래 참으시며, 선하심과 진실하심이 풍성하시므로 죄악과 과실과 죄를 용서하신다.(▶출34:6-7상)
6) 하나님의 심판은 가장 공의롭고 무서우며 모든 죄들을 미워하시며 (회개하지 아니하는) 죄인들을 결코
면죄하지 아니하시는 분이시다.(▶출34:7)
7) 하나님은 모든 일들을 자신의 불변하신 계획과 가장 의로우신 계획에 따라 자기의 영광을 위하여 행
하신다.
8) 하나님은 자기를 부지런히 찾는 자들에게 상 주시는 분이시다.(▶히11:6)
2. (하나님과 피조물과의 관계)
하나님은 자기 자신 안에서와 자기 자신으로부터 모든 생명과㉕ 영광과㉖ 선과㉗ 복을㉘ 가지고
계신다. 또한 그는 자신 안에서와 자신을 향해 홀로 완전히 충족하시므로 그가 만드신 어떤 피
조물들을 필요로 하지 않으시며㉙ 그것들로부터 어떤 영광을 얻어내지 않으시고(not deriving)㉚ 그것들
안에, 그것들에 의해, 그것들을 향해, 그리고 그것들 위에 오직 자신의 영광을 나타내실 뿐이다.
그는 모든 존재의 유일한 근원(foundation)이셔서, 모든 만물이 그로부터, 그를 통하여, 그리고 그를
향하여 존재한다.㉛ 그는 만물 위에 가장 주권적인 통치권을 가지고서, 그것들에 의해, 그것들을
위해, 혹은 그것들 위에 자신이 기뻐하시는 것을 무엇이든지 행하신다.㉜ 그의 눈에는 모든 만물이
드러나며 나타난다.㉝ 그의 지식은 무한하며 무오하며 피조물에게 의존함이 없어서㉞ 아무 것도
그에게는 우연하거나 불확실한 것이 없다.㉟ 그는 그의 모든 계획들과 그의 모든 사역들, 그리고
그의 모든 명령들에서 가장 거룩하시다.㊱ 천사들과 인간들과 다른 모든 피조물로부터 어떤 경배
나 봉사나 순종이든지 그에게 드려지는 것이 마땅하며 그는 그들에게 그것들을 요구하기를 기뻐
하신다.㊲
㉕요5:26 ㉖행7:2 ㉗시119:68 ㉘롬9:5,딤전6:15 ㉙행17:24,25 ㉚욥22:2,3 ㉛롬11:36 ㉜단4:25,35,딤전6:15,계4:11 ㉝히4:13 ㉞시147:5,롬
11:33,34 ㉟행15:18,겔11:5 ㊱시145:17,롬7:12 ㊲계5:12,14
【Point】
1) 하나님은 자신 안에 모든 생명과 영광과 선과 복을 가지고 계신다.
2) 하나님은 홀로 완전히 충족하시므로 피조물의 도움을 필요로 하지 아니하신다.(▶행17:25)
3) 하나님은 오직 자신의 영광을 나타내실 뿐 피조물들로부터 영광을 얻어내지 아니하신다.
4) 하나님은 모든 존재의 유일한 근원이시므로 모든 만물이 그로부터, 그를 통하여, 그리고 그를 향하여
존재한다.(▶롬11:36)
5) 하나님은 (창조주로서) 만물 위에 통치권을 가지시며 무엇이든지 자신이 기뻐하시는 것을 행하신다.
6) 하나님의 눈에는 모든 만물이 드러나며 나타난다.(▶히4:13)
7) 하나님의 지식은 무한하며 무오하며 피조물에게 의존함이 없어서 그에게는 우연하거나 불확실한 것이
없다.
8) 하나님은 그의 모든 계획과 사역과 명령들에서 가장 거룩하시다.
9) 천사들과 인간들과 모든 피조물들은 하나님을 예배하며 봉사하며 순종하는 것이 마땅하며 하나님은
그들에게 그것들을 요구하시기를 기뻐하신다.(▶계5:12,13)
3. (삼위일체)
신격(Godhead)의 단일성 안에 한 실체와 능력과 영원성을 가진 삼위께서 계시니, 성부 하나님과
성자 하나님과 성령 하나님이시다.㊳ 성부께서는 아무에게서도 나시지도, 나오시지도 않으시며,
성자께서는 성부로부터 영원히 나시고,㊴ 성령께서는 성부와 성자로부터 영원히 나오신다.㊵
㊳마3:16,17,요일5:7 ㊴요1:14,18 ㊵요15:26,갈4:6
【Point】
1) 신격의 단일성 안에 삼위께서 계신다.
2) 성부, 성자, 성령 하나님께서는 한 실체와 능력과 영원성을 가지신다.
3) 성부께서는 아무에게서도 나시지도, 나오시지도 않으신다.
4) 성자께서는 성부로부터 영원히 나신다.
5) 성령께서는 성부와 성자로부터 영원히 나오신다.
아타나시우스 신조(A.D.420-450)
“우리는 삼위일체이신 한 분 하나님을 믿는다. ...성부와 성자와 성령께서는 그 자체로 존재하신다. 성부께서도 성자께서도 성령께서도 결코 만들어지지 않으셨다. 성부와 성자와 성령께서는 우리의 이해를 초월하신다. 성부와 성자와 성령께서는 영원하시다. 그러나 세 영원이 아니며, 다만 한 영원한 이가 계신다. 만들어지지 않으셨고 우리의 이해를 초월하시는 오직 한 분 만이 계신다. 성부께서 전능하시듯이 성자와 성령께서도 전능하시다. 그러나 세 전능자가 계신 것이 아니요, 오직 한 전능자가 계신다. 성부께서 하나님이
시듯이 성자께서도 또 성령께서도 하나님이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세 하나님들이 계신 것이 아니라 오직 한 하나님만이 계신다.
성부께서 주님이시듯이 성자께서도 또 성령께서도 주님이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세 주님들이 계신 것이 아니라 오직 한 주님만이 계신다. 우리는 이 세 각각의 실재들이 스스로 하나님이시오 주님이시라는 사실을 참 진리로 받는다. 따라서 세 하나님들이 계시며 세 주님들이 계시다는 말은 참 기독교인으로서 금한다. 성부께서는 그 무엇으로부터도 만들어지거나 창조되거나 출래하지 않으신다. 성자께서는 성부에게서 나셨으나 지음을 받거나 출래하지 않으신다. 성령께서는 성부와 성자에게서 나오시나 지음을 받거나 출
생하지 않으셨다. 따라서 세 성부들이 아닌 오직 한 성부, 세 성자들이 아닌 오직 한 성자, 세 성령들이 아닌 오직 한 성령만이 계신다. 이 삼위일체에 있어서 그 어느 한 위격이 다른 위격들에 비해 앞서거나 뒤서지 않으시며, 또 더 크시거나 더 작으시지도 않다. 다만 세 위격들이 함께 영원하시며 함께 동등하시다. 따라서 앞에서 진술한 대로, 이 모든 것들에서 세 위격들이시면서 한 실체로 단일성을 이루시는 삼위일체 하나님께서 경배를 받으셔야 한다. 그러므로 구원받을 사람들은 이 삼위일체 하나님에 대하여만 생각해야 한다. 이것이 교회의 참 신앙이요 이를 신실하게 믿지 않는 자들은 구원을 얻지 못할 것이다.”
예수 그리스도가 부활하신 이후 약 3백년동안 아들 예수 그리스도와 하나님 아버지와의 관계를 정하는 문제로 끊임 없는 논란이 있었습니다.알렉산드리아 교회의 두 장로인 아타나시우스(Athanasius)와 아리우스(Arius)는 이 문제에서 상반되는 주장을 폈는데, 아타나시우스는 그리스도가 바로 하나님이시고 하나님과 동질이라고 주장 했으니 즉 성부와 성자는 본체, 본질, 존재에 있어 꼭 같다고 주장했고, 아리우스는 그리스도는 피조물의 첫째되며 아버지와 동질이 아니라고 주장했으며, 그리스도도 하나님, 즉 아들 하나님 이라고 주장하였는데,당시 교회 지도자들은 두파로 나뉘어 아타나시우스의 이론을 따르거나 아리우스의 이론을 따랐습니다. 한때는 아리우스의 이론이 더 지지를 받았으나 논쟁이 계속되어 콘스탄틴 황제가 AD 325년에 니케아(Nicaea) 종교회의를 소집 하였습니다. 이 종교회의에서는 아리우스의 의견을 이단으로 규정했는데, 그 이유는 한분의 하나님을 믿어야 하는데 아버지도 하나님이요, 아들도 하나님이라면 이교도와 같이 다신을 믿게 된다고 생각했고 유일신을 믿어 온 유대교 사상에 반하게 되었던 것입니다.즉 한분의 하나님을 만들기 위해서는 아버지와 아들을 본체와 본질과 존재에서 같은 분이라고 규정해야만 했었습니다. 니케아 신조(Nicence Creed)에 그리스도는 참 하나님이요, 하나님의 피조된 것이 아니요, 아버지와 동질이다 라고 규정되어 있습니다. 동질이라 함은 아들이 아버지와 본체 , 본질, 존재에 있어서 꼭 같다는 뜻입니다. 그러나 니케아 종교회의에서 결정한 내용에 반발이 심하였고 많은 감독들이 니케아 종교회의 결과에 서명하기를 거부했고, 또한 니케아 신조는 성령의 신성에 대해서는 토의하지 않았고 포함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AD 381년에 제 2차 종교회의가 콘스탄티노플에서 개최되었고 다시금 아타나시우스의 의견을 정리하여 재확인하였고 성령의 신성에 대해서도 성부, 성자와 동일시하여 삼위일체교리(The Doctrine of the Trinity)를 성립시켰습니다.
그러나 교회 내부에서 그리스도의 신성과 인성에 대한 논란이 계속되어 AD451년 니케아 근처 갈게돈(Chalcedon)에서 다시금 종교회의를 개최하여 삼위일체설을 확정하게 되었습니다.
결국은 AD 321년부텨 AD 451년에 걸쳐 1백30년 동안 성직자들의 논쟁이 계속되어 결론이 맺어진 종교회의의 산물이 바로 삼위일체라는 허구의 교리입니다.우리가 믿는 신을 규정하는 아주 중대한 일에 계시나 시현으로 문제가 해결된 것이 아니라, 논쟁과 유배와 살인 그리고 정치적인 필요에 의해서 결정되게 되었다는 사실을 우리는 역사를 통해서 잘 압니다.
성경에서는 아버지와 아들의 관계를 분명히 구별하여 설명하고 있는데, 예수 그리스도 예수그리스도 후기성도 교회에서는 아리우스의 주장과는 별개로 계시와 또다른 성약의 말씀인 몰몬경을 통하여 하나님 아버지와 아들 예수 그리스도의 관계를 잘 이해하고 있습니다. 후기성도는 아리우스가 하나님과 예수 그리스도의 관계를 어떻게 설명한 것과 관계없이 삼위일체설 즉, 니케아 종교회의에서 결정한 니케아 신조를 부인합니다.
니케아 신조
"우리는 개체가 혼동되어 있지도 않고 본질이 나뉘어져 있지도 않은 삼위의 한 하나님 즉, 일체로서의 삼위를 경배한다. 왜냐하면 하나님 아버지도 하나의 개체요, 아들도 하나의 개체요, 성신도 하나의 개체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아버지 아들 성신의 신회는 하나이다. 그 영광도 같고 능력도 영원히 공존한다. 아버지가 그러하듯이 아들도 그러하고 성신도 그러하다. 아버지도 창조되지 않으신 분이며, 아들도 창조되지 않았고, 성신도 창조되지 않았다.
아버지도 이해할 수 없는 무한한 분이며, 아들도 이해할 수 없다. 아버지도 영원하며 아들도 영원하며 성신도 영원하다. 그러나 영원한 세분이 아니라 영원한 한 분이며, 이해할 수 없는 무한한 세분이 아니라 영원한 한 분이고 창조되지 않은 세분이 아니라 창조 되지 않은 한 분이다.
아버지가 전능하신 것같이 아들도 전능하며 성신도 전능하나 전능자가 셋이 아니라 하나이다. 아버지도 하나님이요, 아들도 하나님이요, 성신도 하나님이다. 세 하나님이 아니라 한 하나님이다.
이 글보다 더 이해하기 어려운 기록이나 예를 세상의 어떤 글 중에서 찾아 보기는 힘듭니다. 세 개체를 설명하다 하나의 개체를 설명하고, 세 분이라고 했다가 한 분이라고 합니다. 전능하신 하나님과 그의 독생자 예수그리스도와 성신에 관한 가르침을 어떻게 이렇게 어려운 말로 표현할 수 있는지 오히려 삼위의 하나님이 어떤 분인지 더욱 혼란되고 이해하기가 난해합니다.
현재 영국 국교와 대부분의 기독교 각 종파는 하나님에 대한 정통 교리로 "살아계신 참 하나님은 오직 한 분이시니 그는 육체나 지체나 감정이 없는 영원한 분이며, 그의 능력과 지혜와 선하심은 무한하시다"고 가르치고 있습니다.그래서 그렇겠지요.예수님이 승천 하신지 2천년이 지난 아직도 개신교 성직자들 사이에는 이 문제가 완전히 해결되지 않았고 다른 의견을 내는 사람들을 저희 좋을데로 이단이라는 메몰찬 말로 처단하고 정죄하고 심판하는 세상이 되었으니 참 안타까운 일입니다.
(홍성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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