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질문: 후기성도(Latter-day Saints)란 어떤 사람들인가? 이 질문은 150년 이상 되풀이되어 왔으며 그동안 수많은 대답이 주어졌습니다. 이러한 질문에 관해서 쓰여진 책만으로도 도서관의 높은 서가를 채우고 남을 것입니다. 그것은 무수한 잡지의 기사, 신문의 이야기, 팜플렛, 설교의 주제가 되어 왔습니다. 교회의 초창기에는 이러한 저서나 설교가 편견을 지닌 사람들의 질문에 대답하기 위해서 쓰여졌는데, 이는 그들이 묻는 질문은 대개의 경우, 무지와 편견에서 나온 것이기 때문이었습니다. 그러나 다행히 이러한 것들이 변하게 되었습니다.
2. 후기성도는 누구입니까? 서기 1세기에 그리스도의 교회로 개종한 사람들이 기독교인으로 불려진 것처럼 20세기에 들어서 그리스도를 따르는 예수그리스도 후기성도 교회의 회원도 역시 기독교인입니다. 그러나 그들은 성경 외에도 몰몬경을 믿고 있기 때문에 몰몬이라는 별칭으로 불려 왔습니다. 이 칭호는 점차 후기성도라는 이름으로 바뀌어져 갑니다. 이에 관해서도 약간의 설명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성도"라는 말은 로마 카톨릭교의 전통과 관습에서 발전되어 나온 의미로 사용되고 있는 것이 아니라 바울이 초대 교회의 회원들에게 서한을 보내면서 사용한 일반적인 의미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는 후기성도들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으며 그의 교회에 속한 회원이라는 의미에서만 자신들을 성도라고 보기 때문입니다. 신교인가 구교인가? 후기성도는 카톨릭 교도가 아니므로 일반적으로 신교도로 분류됩니다. 그러나 실제로 그들은 구교도가 아닌 것처럼 신교도에 속하지도 않습니다. 역사적으로 보나 현대적인 집단이나 신학, 의식의 면에서 보나 결코 그들은 그렇게 분류될 수 없습니다. 그들은 다른 기독교 종파에서 파생해서 나오지도 않았습니다. 어떤 종교 단체의 틈바구니에서 생겨나지도 않았습니다. 그 기원에 관해서는 뒤에서 자세히 다루게 됩니다. 그들의 신학과 조직과 의식은 여러 가지 면에서 볼 때 오늘날의 여러 기독교 종파와는 다른 독특한 면을 지니고 있습니다. 후기성도는 어떤 사람들인가? 그들은 노동자, 교육자, 농부, 의사, 은행원, 상인, 기타 여러 직종에 종사하는 사람들입니다. 정부, 재계, 산업계에서 상당한 위치에 있는 사람도 있습니다. 미국의 저명한 대학 교수들 가운데에도 많은 후기성도들이 있습니다. 일반적인 의미에서 볼 때 그들은 다른 사람들과 다를 바가 없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눈에 뛸 만한 특별한 신념을 가지고 있으며 독특한 업적을 이룩한 사람들입니다. 그들은 어디에 살고 있나? 빠른 성장을 보이는 후기성도 인구는 1,500만명을 돌파하고 있습니다. 국제적 규모의 이 교회는 전세계에 회원들을 갖고 있습니다. 교회의 지부는 미국내의 모든 주와, 캐나다 전지역, 영국의 모든 자치령을 포함한 섬 전역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유럽내의 모든 국가에서 예배들이는 후기성도들을 볼 수 있고, 철의 장막 뒤에서도 예배드리고 있습니다. 전 지구상으로 살펴보자면, 후기성도들은 멀리 떨어져 있는 남태평양 제도 및 아시아, 아프리카, 호주, 남아메리카 대륙의 모든 나라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후기성도의 정신은 솔트레이크시티에서나 스웨덴의 스톡홀름 또는 멕시코의 멕시코시티에서나 근본적으로 같습니다. 그 원리나 가르침이나 조직은 전세계에 걸쳐 똑 같습니다. 그렇지만 상상할 수 있는 바와 같이 많은 회원이 살고 있고 비교적 오랫동안 발전을 거듭한 지역에 있는 교회가 시설면에서도 훨씬 더 개발되었고 현저한 업적을 이루고 있습니다. 교회 회원의 대다수는 미국에 살고 있었으나 지금은 미국 외의 국가 회원 성도의 수가 미국 내의 회원의 수를 앞질렀습니다. 미국에서는 타 주에 비해서 유타주에 많이 살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이다호주, 아리조나주, 캘리포니아주와 기타 서부의 여러 주의 후기성도들도 상당한 인구가 분포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전국의 큰 도시에도 많은 수의 회원이 있습니다. 1980년도 조사에 의하면, 유타주 인구의 68%가 후기성도(몰몬)이며, 솔트레이크는 인구의 62%가 교회 회원으로 등록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와 원래 산간지역이 후기성도들에 의해서 개척되었기 때문에 솔트레이크시티를 몰몬시라고 칭하고 있으며 유타주가 몰몬주(Mormon State)라고 불려집니다. 그러나 그것은 대개 타 주에 사는 사람들이 그렇게 부를 뿐입니다. 후기성도건 비후기성도건 대부분의 주민들은 이 문제에 별로 신경을 쓰지 않고 있습니다. 그곳에는 계급의 구별이 없으며 종교적인 편협도 찾아볼 수 없습니다. (솔트레이크시티에는 50종 이상의 종파가 있다.) 솔트레이크시티에서 존경받던 시장은 유태인이었으며, 유타주의 저명한 주 지사도 역시 유태인이었습니다. 물론 모든 교회 회원이 다 열성적으로 활동하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다른 어떤 큰 조직에서 볼 수 있듯이 이름만 건 사람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그중의 상당한 수가 활동적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일부 작은 지역에서 교회의 참석자들이 너무 많은 경우, 한 건물 안에서 필요한 모든 모임을 갖기 위해 이들을 완전하게 조직된 셋 이상의 그룹으로 나누고 있습니다. 미국의 경우를 보면 많은 후기성도 집회소는 회원들이 4, 5개 그룹으로 나누어 수용하며, 각 그룹의 평균 회원수는 400내지 500명에 달합니다. 일요일이 되면 이들 교회 집회소는 이른 아침부터 저녁 시간까지 잘 계획된 순서에 따라 바쁘게 운영되고 있습니다. 평일에는 이러한 건물은 스포츠 활동, 친목회, 교양 활동, 특별 강습회 및 영적인 모임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모임은 참석자들의 시간적 요구에 상충되지 않도록 용의 주도하게 계획됩니다. 그러나, 가급적이면 대부분의 정규 모임은 일요일에 가져, 교회 회원들이 평일에는 개인 학습이나 타인을 위한 봉사 그리고 가족과 함께 지내는 뜻깊은 시간을 더 많이 보낼 수 있게 하고 있습니다. 3. 교회 회원들은 어떻게 조직되는가? 교회 인구가 집중해 있는 지역에서의 교회 회원은 와드에 속하며, 드문 곳에서는 지부에 속합니다. 이것은 특정 지역내의 회원들을 모두 포함하고 있는 교구와 비슷한 교회 행정 단위를 말합니다. 한 와드에는 200명부터 1,100명에 달하는 회원이 있습니다. 솔트레이크시티와 같은 곳에서는 와드 지역이 겨우 3 내지 4 평방 블록을 포함하나, 농촌 지역애서는 수십 평방 마일로 확대될 수도 있습니다. 원래 각 와드에는 예배실, 활동실 및 교실을 갖춘 교회 건물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이미 언급한 바와 같이 2, 3개 와드가 한 건물을 나누어 쓰고 있습니다. 후기성도 성직자들은 무엇을 합니까? 오늘날의 표준으로 볼 때 이것은 좀 특이하다고도 할 수 있겠습니다. 보수를 받는 직업적인 성직자는 한 사람도 없습니다. 소수의 본부 임원과 선교부장에게만 생활비가 지급딥니다. 이 외에 모든 시간을 바쳐 교회에서 일하는 필요한 전문가들과 사무원에게도 생활비가 지급됩니다. 급료를 받는 사람들로서는 이들이 전부입니다. 많은 일과 책임이 재정적인 보상을 받지 않는 일반 회원에 의해서 수행되는데, 사실상 이들은 시간과 재능뿐만 아니라 그들의 모든 것을 바치며 노력하고 있습니다. 각 와드(단위교회)는 감독에 의해서 관리됩니다. 변호사, 농부, 기계공, 교수, 기타 다른 고귀한 직업을 가진 사람들입니다. 그는 성실하며 근면하며 교회에 헌신할 수 있는 사람이어야 합니다. 그는 그가 살고 있는 지역에서 덕망이 높은 사람이어야 합니다. 그는 다른 교회에서 목사나 신부가 갖는 책임을 이행합니다. 그는 예배를 진행하며, 병자를 축복하며, 가난한 자를 돌보고, 장례식을 집행하며, 일반 결혼 의식을 집행하며, 많은 사람의 복지를 돌보는데 따르는 수많은 의무를 떠맡습니다. 어떻게 그들은 이러한 일들을 하며 자신과 가족의 생계를 유자할 수 있겠습니까? 한 마디로 말해서, 그 짐은 과중하지만 대체로 기꺼이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 일은 혼자서는 도저히 감당하지 못합니다. 조직이 바로 그 질문에 대한 대답이 될 수 있습니다. 교회에서 활동적이며 일을 할 만한 나이가 된 사람은 누구나 한 가지 책임을 맡고 있습니다. 4. 그들은 무엇을 믿는가? 후기성도들은 그들의 종교적인 신조에 윤리적인 표준과 신약성서의 기초 교리를 모두 포함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황금률을 가르치며, 훌륭한 사업의 필요성, 신앙, 회개, 침례, 미덕의 영예, 기도의 필요성과 그 효력을 믿고 가르칩니다. 이러한 점에서 그들은 다만 수많은 기독교 종파 중의 하나로만 보일 수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그들은 종종 이단이라고도 불립니다. 구교나 신교의 정식 신조나 원리가 이들의 신학의 일부를 이루는 것은 아닙니다. 이것은 후기성도가 현존하는 다른 어느 교회에서 파생한 종파가 아니므로 당연한 것입니다. 그것은 성경의 가르침에서 출발합니다. 교회 회원들이 말하는 현대 계시가 곁들여진 것입니다. 이렇게 두 가지가 결합되어 후기성도(몰몬) 사상은 특유한 힘과 성격을 띠게 되었습니다. 하나님과 인간 후기성도의 가르침 중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신앙으로 하나님 아버지와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와 성신을 믿는 것입니다. 그러나 후기성도의 관념은 모호한 신조로 이루어진 것은 아닙니다. 그것은 간단하며 분명합니다. 하나님은 인간과 같은 형상을 하고 있습니다. 그는 인간적 존재입니다. 그는 말씀을 하시며, 인간에게 말씀해 오셨습니다. 그는 승영의 상태에 계신 분이며, 전지전능하신 분입니다. 그러나 그는 자비롭고 친절한 분입니다. 그는 모든 인간의 영의 아버지이며, 그의 자녀들에게 아버지로서의 깊은 관심과 사랑을 보여 주십니다. 그의 사업과 그의 영광은 그들의 영원한 복리에 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육신의 몸으로 태어난 그의 독생자입니다. 그는 살아 계시다 돌아가셨으며 신약성서에서 설명하는 바와 같이 문자 그대로 부활하셨습니다. 그는 창세 이전부터 제정된 계획에 따라 인간의 구세주와 구속주가 되셨습니다. 그렇지만 그는 살아 계셨고 분명한 형체와 인품을 지니고 계셨습니다. 성신은 영적인 개체이나 하나의 독특한 인격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특히 성신은 우리가 "온갖 진리를 알"(모로나이서 10:5) 수 있게 하는 역할을 하며, 또한 회개를 통해서 우리를 죄로부터 성결케 합니다. (니파이삼서 27:19-20 참조) (주: 한글 성경은 성신(Holy Ghost)과 성령(Holy Spirit)이 모두 성령으로 번역되어 있으며 일반 기독교는 이의 구별을 못하며 혼돈을 야기하고, 성경 번역상의 오류를 범하고 있어서 수 많은 교파가 난립하는 원인이 되고 있음. 킹 제임스판 영문성경참조) 위의 세 개체로 신회가 구성됩니다. 교리는 분명합니다. 이것은 놀라운 경험의 결과로 나온 것입니다. 하나님 아버지와 예수 그리스도께서 요셉 스미스의 기도에 응답하여 그에게 나타나셨습니다. 인간이란 무엇인가? 인간은 실제로 하나님의 자녀입니다. 우주 안에서 인간보다 더 중요한 것이 없습니다. 그의 영은 하나님으로부터 태어났습니다. 따라서 모든 인간은 진정한 의미에서 볼 때 형제들입니다. 후기성도가 생각하는 "하나님의 아버지되심과 인간들의 형제됨"은 새롭고도 강한 의미에 근거를 두고 있습니다. 인간은 한나님의 위대한 창조물입니다. 인간을 위해서 세상이 창조되었습니다. 하나님의 가장 큰 관심사는 인간의 복리입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인간을 그의 수종을 드는 사람으로 만들지는 않았습니다. 그는 설득하고 인도하시지만 강제하시지 않습니다. 인간은 자기가 갈 길을 마음대로 갈 수 있습니다. 후기성도의 신학에는 예정설이 없습니다. 자유의지가 성스러운 은사로 거룩하게 주어졌습니다. "만일 하나님이 그의 자녀들을 사랑하신다면 왜 전쟁이나 투쟁이나 민족간의 분쟁을 그대로 허용하실까요?"라는 되풀이되는 질문에 대한 대답이 있습니다. 이는 그가 인간에게 성과 악, 생명과 멸망 중 하나를 택할 수 있는 불가침권을 주셨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은 그를 찾는 자를 도우십니까? 물론입니다. 모든 축복은 율법에 순종함으로써 오게 됩니다. 그러므로 인간은 하나님의 축복을 바랄 수 있을 만큼 거룩한 원리대로 살아야 합니다. 그를 찾고 그의 뜻대로 살려는 사라만이 그의 축복을 바랄 수 있습니다. 인생은 얼마나 긴 것인가? 인간은 영원한 존재입니다. 인간은 영적인 개체로서 지상에 오기 전에도 살았습니다. 워즈워드(1770-1850)는 이 위대한 진리를 다음과 같은 불후의 글귀로 표현했습니다.
우리의 출생은 수면 그리고 망각 우리와 함께 뜨는 인생의 별인 영혼은 어디엔가 졌다가 먼 곳에서 오는 것 완전한 망각도 아니며 완전한 벌거숭이도 아닌 채로 우리의 고향인 하나님으로부터 영광의 구름을 타고 오는 것. (발렛의 애송 인용문, 1968년, 제14판에서 인용) 육신의 몸을 가지고 사는 지상 생활은 위대하고 영원한 대행진에 있어서 한 걸음을 내디딘 것과 같습니다. 여기서 우리는 경험과 발전과 성장의 기회를 갖게 됩니다. 그리고 우리가 여기서 믿는 바에 따라 다음에 올 세상에서도 계속 성장하게 됩니다. 다음에 올 세상에서 우리는 임의로 두 개의 고정된 그룹, 즉 천국과 지옥의 주민으로 나누어지지는 않을 것입니다. 예수께서는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습니다. "내 아버지 집에 거할 곳이 많도다"(요한복음 14:2) 그 곳에는 여러 가지 등급과 단계가 있습니다. 그곳에서는 활동도 하고 배우기도 할 것입니다. 우리는 이곳에서 서로 일하고 있는 것처럼 그곳에서도 서로 알게 될 것입니다. 우리 개개인의 인격성이 그대로 존속될 것입니다. "이 세상에서 우리가 얻은 예지는 어떠한 것이든지 다 부활 할때에 우리와 함께 부활하리라."(교성 130:18) 인생은 목적이 있습니다. 그리고 인생은 발전합니다. 하나님의 위치에까지 발전해 나갑니다. 후기성도의 철학에는 윤회 사상, 열반, 고정된 천국이나 불꽃이 튀는 지옥이란 없습니다. 천국은 향상과 달성을 가져다 주는 성장 가운데 있습니다. 그곳은 하나님의 계명에 순종함으로써 이 목적을 달성한 사람들이 거할 곳입니다. 신권 후기성도가 말하는 신권이란 다른 교회에서 말하는 바와 같이 하나님의 이름으로 행할 수 있는 권능이란 점에서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후기성도 교회에서는 특별한 교육을 받은 몇몇 사람만이 신권을 받지는 않습니다. 12세가 넘은 남자로 교회의 표준에 합당한 생활을 한다고 인정되는 사람은 신권을 받게 됩니다. 신권에는 아론 신권과 멜기세덱 신권의 두 개의 반차가 있습니다. 아론 신권은 교회의 실질적인 일을 담당하며 대신권인 멜기세덱신권은 아론 신권의 모든 권능을 포함하며 주로 영적인 문제를 담당하게 됩니다. 이러한 반차내에는 여러 가지 등급이 있는데 아론 신권에는 집사, 교사, 제사가 있고, 멜기세덱 신권에는 장로, 칠십인, 대제사가 있습니다. 소년들은 복음의 원리에 합당한 생활을 할 때 12세가 되면 집사로 성임됩니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그들의 생활태도를 고려하여 여러 직분에 성임됩니다. 각 직분은 특별한 책임과 권능이 따릅니다. 이 가운데는 침례를 베풀 권능, 성찬을 축복할 수 있는 권능, 여러 그룹을 관리할 수 있는 권능이 있고, 최고의 관리 능력을 지닌 교회 회장이 있습니다. 이 신권은 교회를 다스리고 회원들의 종교 활동을 돌볼 권능이 있으므로 그러한 권능이 행사될 수 있는 방법도 뚜렷하게 한계가 정해져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선언하신 교회의 율법에 다음과 같은 부분이 있습니다. "신권의 권능을 구실삼아 어떠한 권력이나 세력도 유지될 수 없고 또 되어서도 아니되나니, 다만 설득과 오래 참음과 온화함과 온유함과 거짓없는 사랑과 친절과 깨끗한 지식으로 할 것이니, 이것들은 위선이나 간교함이 없어 사람을 심히 크게 만드느니라." (교성 121:41-42) 계시 후기성도 신학의 근본은 현대 계시의 원리입니다. "우리는 하나님이 이제까지 계시하신 모든 것과 지금 계시하고 계시는 모든 것과 앞으로도 하늘나라에 관하여 위대하고 중대한 것을 많이 계시하실 것을 믿는다."(신앙개조 9조) 이것은 교리의 공식적인 발표 내용입니다. 기독교인들과 유대인들은 모두 하나님께서 고대의 자신을 나타내 보이셨으며 선택한 사람들을 지도하셨다고 주장합니다. 말일성도는 성스러운 인도의 필요성이 비교적 단순했던 히브리 시대와 마찬가지로 오늘날 복잡한 이 시대에 들어서 더욱 더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고 믿습니다. 구약이나 신약성서 시대에 나온 진리가 그것이 선포되었을 때와 마찬가지로 오늘날에도 구속력이 있다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렇지만,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오랜 옛날의 문제들을 직면하게 됩니다. 더욱이 성경의 가르침 중 일부는 기록이 분명하지 않기 때문에 여러 가지로 해석이 되고 있으며, 많은 사려깊은 사람들은 무엇을 믿어야 할지 모르고 있습니다. 고대에 하나님께서 말씀을 하셨다면 오늘날에도 말씀하실 수 있다고 믿는 것이 합당하지 않겠습니까? 하나님께서 다음에 갖고 계시는 뜻을 말씀하실 수 있는 권리를 인간이 어떻게 부정하겠습니까? 근본적으로 보아 후기성도는 오늘날에도 옛날의 원리를 나타내주는 현대의 계시가 하나님에 의해 완전하게 선포되었다고 주장합니다. 성경을 어떻게 보는가? 성경은 인간에 의해서 씌어진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그것은 후기성도 교리의 기초가 됩니다. 그러나 후기성도는 그 책이 우리에게 전해지는 과정에서 오류가 범해졌다는 것을 인정합니다. 더우기 그들은 그것이 지침서로 완전하다고 보지 않습니다. 수많은 다른 종파와 이를 낳아 준 기본 교리의 분분한 해석만으로 성경이 완전하지는 못하다는 것이 입증되고 있습니다. 성경(구약, 신약)을 보충해 주는 것으로서 후기성도들은 또 다른 세 가지 경전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경전들과 성경이 합쳐져서 교회의 표준 경전을 이루고 있습니다. 그것은 몰몬경, 교리와 성약, 값진 진주로 알려진 책입니다. 그 책들의 가르침은 성경의 가르침과는 모순되는 점이 없습니다. 이러한 가르침은 히브리 경전의 거룩함을 확인해 주며 인간이 수세기에 걸쳐 논란을 해오던 여러 가지 교리를 분명하게 해줍니다. 결혼 많은 사람들이 후기성도(몰몬)이라고 거론만 하면 일부다처를 생각합니다. 이것은 전세계에서 많은 이야기거리가 되어 왔습니다. 한때는 그러한 이야기가 매우 널리 퍼져 있었습니다. 그러나 사실이 점차 알려지자 그러한 말이 사라지게 되었습니다. 그 문제의 진상은 이렇습니다. 후기성도는 과거 경륜의 시대에 있었던 하나님의 사업이 회복되었다고 주장합니다. 구약성서는 고대에 하나님으로부터 선택받은 족장들이 거룩한 규율 아래서 한 명 이상의 아내를 거느렸다고 가르쳐 줍니다. 19세기에 교회가 발전하는 과정에서 교회의 지도자들에게는 다시 그러한 결혼 의식을 이행하도록 계시가 주어졌습니다. 이러한 교리의 발표는 심한 충격을 불러일으켰습니다. 대부분의 예수그리스도 후기성도 교회 개종자들은 뉴잉글랜드 지역에서 온 청교도들이엇습니다. 이러한 새로운 교리에 관한 발표를 들은지 얼마 안되어 브리감 영은 장례 행렬이 시내를 지나가는 광경을 보았는데 그때 그는 차라리 이 교리를 받아들이니보다는 관 속에 들어가 있는 편이 훨씬 좋겠다고 말했다고 합니다. 그렇지만 교회의 지도자들은 그것을 하나님께서 주신 계명으로 받아들였습니다. 그것은 실행하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덕망이 높고 한 가정 이상을 이끌어 갈 수 있는 능력이 입증된 사람만 결혼이 허락되었습니다. 교회 회원의 가정에서 극소수만이 일부다처 관계를 실시했습니다. 이 의식은 엄격히 종교적인 원리로서 지켜졌습니다. 1880년대 말에 가서 미국 의회는 이를 금하는 여러 조처를 통과시켰으며, 대법원이 헌법에 이를 명시하였으므로 교회도 기꺼이 이에 다르기로 의사를 표명하였습니다. 국법을 준수한다는 기본적인 가르침에 변함이 있을 수는 없었습니다. 그것이 1890년의 일이었습니다. 그때부터 교회의 역원은 복수 결혼을 행하지 않았으며 그러한 관계를 행하는 사람은 교회에서 파문되었습니다. 그러나 거짓 소문이 계속해서 나돌았고 그러한 의식을 아직까지도 행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지금까지도 남아 있습니다. 이로 인해 후기성도 결혼관의 참된 이상이 흐려진 것입니다. 후기성도 신학에 따른 결혼은 거룩하게 정해진 성스러운 약속입니다. 신권의 권능 아래서 남자와 여자는 이 지상에서 뿐만 아니라 영원토록 합법적인 남편과 아내가 됩니다. 그러한 결혼 의식은 현재 사용되고 있는 130여개의 성전과 현재 건축중이거나 더 많이 건축할 계획인 성스러운 성전에서 거행됩니다. 성전 결혼은 그러한 의식을 행할 수 있는 권능을 위임받은 소수의 사람들에 의해서 행해집니다. 감독이나 다른 역원들은 다른 교회의 신부나 목사처럼 일반 결혼식만을 집행할 수 있습니다. 교회는 가정의 성스러움을 강조하며 자녀들은 주님이 주신 축복이라고 가르칩니다.후기성도들에게는 결혼 성약의 거룩함보다 더 강조하고 있는 중요한 원리가 없습니다. 후기성도의 신학에서는 간음을 살인 다음가는 중죄로 보고 있습니다. 엄격한 도덕률이 가르쳐지며, 교회는 젊은이들에게 도덕적인 순결의 필요성과 결혼 생활의 축복을 가르치는 데 충분한 시설과 수단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지혜의 말씀<건강의 율법> 후기성도의 신학은 천체의 본질과 알코올의 해독과 같은 다양하고 광범위한 주제를 모두 다루고 있습니다. 실제로 이 사조에는 두가지 개념이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습니다. 인간은 하나님의 형상대로 창조되었으므로 우리의 육신은 성스러운 것입니다. 인간의 힘은 자신의 상태와 우리의 이웃 그리고 주변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사용되어야 합니다. 그 육신은 영이 거할 집이며 부활할 때 그와 함께 일어나게 됩니다. 간단히 말해서, 인체에는 성스러운 개념이 따르게 되니다. 누구든지 건겅을 해치면 병을 앓게 마련입니다. 이러한 원리에 비추어서 교회 회원은 알코올, 담배, 기타 건강을 해치는 유해한 물질을 삼가도록 권고받고 있습니다. 150여년에 걸친 그러한 가르침의 결과는 건강사의 통계 숫자로 잘 나타나고 있습니다. 단체별 평균 수명을 보더라도 후기성도는 미국내의 전체 평균보다 훨씬 장수하고 좋은 건강 상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교육 후기성도의 신학에 따르면 교육은 바람직한 것일 뿐만 아니라 영원한 진보를 위해 필요한 것입니다. 우리는 여기서 배운 것을 그대로 간직하게 되며, 다음에 올 세상에서도 계속 배우게 됩니다. 진리란 어떤 것이든 추구해야 합니다. 교회 초창기에 "무지하고서는 구원을 받을 수 없더."(교리와 성약)는 말씀이 계시로 주어졌습니다. 그러므로 교육이란 교회의 관심의 대상이 대상이 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따라서 교회는 학교를 세우기 위하여 모든 자원을 아끼지 않고 사용하였습니다. 더욱이 교회는 끊임없이 젊은이들에게 교육을 통해서 보다 높은 뜻을 달성하도록 강조해 왔습니다. 이러한 원리는 공공 교육 분야에서 유타 주민의 높은 교육 수준을 보여 주었습니다. 미국 유타주가 발전을 시작한 초창기부터 교회는 공립학교 기관에서 파당적인 교리를 가르치는 것을 반대해 왔습니다. 그러나 교회는 정규 주간 학교 교육과 같은 기구를 통해 종교 강좌를 베풀 필요성을 인정하였습니다. 이러한 필요에 따라 교회는 고등학교와 대학 근처에 종교 교육원 중등부와 대학부를 설립하였습니다. 여기서 학생들은 교회 역사나 교리는 물론 구약과 신약을 공부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미국내의 50개 주와 세계 여러 국가와 영토에 고등학교 그리고 대학교 수준에 맞추어 관련을 맺고 운영되는 종교 교육원이 있습니다. 현재 미국과 캐나다에 700개의 종교 교육원 대학부가 있으며, 그중 150개는 대학 부근에 위치한 아름다운 건물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교회는 유타주 프로보시에 총 등록 인원이 30,000여명을 넘으며, 전 과목을 인가받은 브리감 영 대학과 하와이 캠퍼스, 아이다호 릭스 캠퍼스, 이스라엘 예루살렘 캠퍼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뉴질랜드, 통가, 서사모아, 아메리칸 사모아, 타히티, 멕시코, 인도네시아 그리고 길버트섬에서도 중 고등학교와 초급대학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재정에 관해서는 어떠한가? 신학을 다루다가 교회의 재정 상태를 이야기한다는 것이 이상하게 들릴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다른 어떤 조직체와 마찬가지로 종교 단체를 운영하는 데에도 재정은 필수적인 요소가 되며, 그것을 얻는 방법에 관해서도 경전은 종교적인 원리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후기성도의 모임에서는 금전을 거두는 일이 없습니다. 고대에 주어진 십일조의 법이 교회의 재정의 법입니다. 후기성도들은 그것을 하나님께서 명하신 것으로 믿고 받아들입니다. 모든 회원은 대업을 위해 수입의 십분지 일을 바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것은 다른 여러 가지 원리와 마찬가지로 종교의 원리로 가르쳐집니다. 그러나 이 문제에 관해서는 강제성이 없습니다. 십일조를 내지 않는다고 해서 파문되지는 않습니다. 어떠한 기록도 공개되지 않습니다. 이 문제는 본인과 감독 외에는 엄격히 비밀로 지켜지며, 교회의 어떤 역원도 그 내용을 발표할 수 없습니다. 이와 같이 수집된 십일조는 교회의 일반 재정으로 들어가며, 여러 가지 필요에 따라 분배됩니다. 그 중에는 교육 시설, 성전 그리고 기타 교회 건물의 건립과 유지 그리고 계보 사업으로 지출되는 경비가 포함됩니다. 자선을 목적으로 사용되는 기금은 다른 곳에서 들어 옵니다. 매달 첫째 일요일은 금식일로 정해져 있습니다. 이 날에 모든 회원은 두 끼니를 금식하고 두끼 식사 분에 해당되는 비용을 가난한 자를 구제하는 기금으로 바찹니다. 이러한 목적으로 수집된 돈은 그 돈이 수집된 지역의 사람들을 위해 우선적으로 사용됩니다. 5. 후기성도의 프로그램은 어떠한가? 이와 같이 소규모로 구분해 보니 후기성도의 조직은 복잡한 사회로 보입니다. 그러나 회원들에게 비추어 보면, 교회는 개개인이 단순하고 효율적인 생활을 하도록 영향을 줍니다. 프로그램의 성격을 가장 잘 설명해 줄 수 있는 방법은 모범적인 후기성도 가정에 미친 영향을 주의해 보는 것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후기성도들이 많이 모여 사는 도시 지역에서 가장 잘 개발된 것이기 때문에, 미국 솔트레이크시티의 유타 스테이크(교구)에 속한 한 가정을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그러나 다른 도시 지역의 어느 스테이크나 시골에 있는 대개의 스테이크의 경우도 다 같습니다. 이 가정의 이름이나 그들이 속한 스테이크(교구)나 와드(단위 교회)는 가명이지만 이야기는 실제로 있었던 사실입니다. 존스씩 댁이라고 부르기로 하겠습니다. 아버지와 어머니와 네 자녀가 한 가정을 이루고 있습니다. 랄프는 2세이고, 베티는 17세이며, 봅은 14세, 수잔은 8세입니다. 존스씨는 공인회계사입니다. 그는 시내의 어느 민간 단체에 속해 있었으며 공화당원아니면 민주당원일 것입니다. 가족들은 아름다운 집에서 살고 있습니다. 교회는 어떻게 그들의 삶에 영향을 미치는가? 존스씨 가족은 브루 릿지 스테이크 산하 8개 와드 중의 하나인 하이트 와드에 다닙니다. 와드 회원은 600명 가량됩니다. 그들은 그들의 가정에 관해서 이야기하는 식으로 이 교회(와드)를 우리 교회라고 불렀습니다. 그들은 교회를 갖게 된 것을 자랑으로 생각합니다. 그들은 일요일 외에도 자주 교회에 나가므로 집에 있는 것과 같이 편안함을 느낍니다. 존스씨는 와드 감독단 보좌입니다. 감독단은 감독과 두 보좌로 구성됩니다. 현대의 사업상 용어로 부른다면 존스씨는 부회장이 되는 셈입니다. 그는 이 직분에 근 2년간을 봉사해 왔으며, 회원들이 그의 노고에 감사하는 뜻으로 해임에 동의할 때까지는 무한정한 기간 동안 그 직에 머물러 있게 됩니다. 일단 그들이 해임되면, 후임으로 세 명이 다시 지지를 받게 됩니다. 주일학교 프로그램 주일 아침이면 온 가족이 교회에 갈 준비를 합니다. 새로 조정돤 집회 순서에 따라 가족들은 각자 자신이 책임을 다 이행하고 가족이 함께 교회에 가고 오며 일요일에도 가족이 함께 지내는 시간을 갖게 됩니다. 9시에 존스씨 가족은 교회에 도착합니다. 그리고 존스씨와 그의 14세 된 아들 봅은신권회에 참석합니다. 장남인 랄프는 집을 떠나 먼 곳에 가 있습니다. 그에 관해서는 뒤에 이야기 하기로 하겠습니다. 봅은 집사이고, 아버지는 대제사입니다. 각기 자신이 속한 정원회에 속하게 되는데 이것은 신권 안에서 같은 직분에 속한 사람들의 그룹을 말합니다. 모임이 시작될 때는 성인이나 소년이 함께 모여 찬송과 기도를 드리고 일반적인 관심사를 토론합니다. 이것이 끝나면 정원회별로 모임으로 분반합니다. 우리가 지금 이야기하는 어느 특정한 일요일에는 감독이 교회내의 성인이나 소년들에게 실질적인 관심을 요하는 문제를 발표합니다. 그는 집회소 주변의 코크리트 길이 심하게 파손되어 있고 잔디에 특별한 주의를 요한다는 이야기를 합니다. 교회는 영적인 것과 동시에 회원들의 일상 생활의 제반 문제에도 항상 관심을 갖기 때문에 참석자들은 그러한 문제가 신권회에서 제기된다 해도 조금도 이상하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이 문제는 위원회에서 토론되었습니다. 그리고 감독과 그의 보좌들은 이 문제에 대하여 즉시로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권합니다. 그는 테일러 형제(말일성도는 서로 형제 자매라고 부릅니다.)에게 모든 사람이 도울 수 있도록 목요일 저녁에 그의 차와 시멘트 믹서를 대기시켜 놓도록 부탁합니다. 감독은 이러한 방법으로 일을 지시하며 따라서 일은 하루 저녁이면 긑이 나게 됩니다. 소년들은 잔디를 깍고 나무를 가꾸기 위해 삼과 쇠스랑을 가지고 옵니다. 성인 남자들은 낡은 콩크리트를 부수고 시멘트를 부어 길을 새롭게 단장합니다. 상호부조회 자매들은 샌드위치나 음료수를 마련합니다. 감독은 모든 제안을 설명한 후 덧붙일 의견을 묻습니다. 성인 두세 명이 이 일은 반드시 이행되어야 하며, 신권 정원회가 감독단을 도와 이 일이 빨리 이행되도록 해야 한다고 각자의 의견을 발표합니다. 그런 다음에는 말일성도의 절차에 따라 이 제안은 표결에 부쳐지며 다음 목요일에 교회내의 성인 남자와 소년들이 일할 준비를 갖추고 집회소에 모이기로 만장일치로 동의했습니다. 실질적인 업무에 관한 토론이 끝나면 정원회별로 분반 모임을 갖는데 각 그룹은 회원의 복지 문제를 생각하고 교회 특별 위원회가 마련한 공과를 하게 됩닏. 이 정원회 모임에서 회원간의 친교가 두터워집니다. 정원회의 주관 아래 종교 강좌가 베풀어지며, 회원들의 친목이 도모되고, 정원회 회원중 미망인이나 세상을 떠난 가족들, 불행한 환경에 있는 사람들을 도울 봉사 계획이 추진됩니다. 또한 교회에서 특별한 도움을 필요로 하는 독신 자매들에 대한 관심사가 토의됩니다. 신권 정원회는 일요일에 모임을 갖습니다만 이 모임의 결과는 일주일 동안 여러 형태로 나타납니다. 존스씨와 봅이 신권회에 참석하는 동안 존스 부인은 상호부조회 모임에 참석합니다. 상호부조회는 여성들이 참석하는 교회의 보조 조직입니다. 이 조직은 1842년에 조직된 것으로, 사실상 미국에서는 최초로 조직된 전국적 여성 단체입니다. 이 모임의 프로그램은 다양합니다. 매달 일요일에는 다양한 공과를 배우며, 한 달에 한 번씩은 일요일이 아닌 평일에 가정 관리와 가사, 일 모임을 합니다. 일요일의 같은 시간에 17세된 베티는 그녀와 같은 나이 또래의 소녀와 그리고 청녀 지도자와 모임을 갖습니다. 그들은 영적인 원리에 관한 공부나 토론을 할 뿐 아니라 자신을 갖는 방법, 친구가 되는 방법 또는 개인의 발전을 위한 재능 개발 방법 등을 공부합니다. 주일학교는 신권회, 상호부조회 그리고 청녀회를 가진 다음에 모임을 갖게 됩니다. 이 주일학교는 모임에는 12세 이상의 교회 회원 전원이 참석합니다. 수잔을 제외하고는 존스씨 가족 전원이 참석합니다. 주일학교에는 열두 반이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여러 연령별로 그리고 대상별로 완전한 종교 공과 과정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가족들이 여러 반에서 참석하고 있는 동안 8세된 수잔은 초등회에 참석합니다. 초등회는 3세부터 11세까지의 어린이를 위한 교회의 보조 조직입니다. 여기서 교회의 어린 회원들은 종교적 가르침을 받으며, 놀이도 하고, 노래도 부르고, 그림을 그리거나 공작품을 만드는 것을 배웁니다. 주일학교와 초등회 모임이 끝나면 성찬식이라고 부르는 예배가 시작되며, 모든 가족이 참석합니다. 베티와 그의 어머니는 합창단에서 노래를 부릅니다. 때로는 존스씨가 모임을 사회합니다. 집사인 봅은 다른 소년들과 같이 주님의 성찬을 참석자들에게 전달합니다. 매주 이 예배식에는 다른 연사가 말씀을 합니다. 때로는 교회 회원들이 말씀을 하도록 부탁받기도 합니다. 또 어떤 경우에는 방문 연사가 말씀을 할 때도 있습니다. 보통 교회내의 젊은이는 5분정도 말씀하게 되는데 베티와 봅은 이미 그러한 기회를 가졌습니다. 주일 오후에는 존스씨와 감독은 큰 병을 앓고 있는 교회 회원을 문병하기 위하여 병원에 갑니다. 그들은 그들이 소유한 신권의 권능으로 병자의 머리에 두 손을 얹고 병자 축복을 합니다. 일요일 오후와 저녁에는 가족들은 계보 사업에 관한 일을 하거나, 다 같이 경전 공부를 하거나, 가족 평의회를 열고 혹은 친척을 방문하기도 합니다. 평일의 교회 월요일 저녁이 되면 존스씨 가족은 모두 집에 있습니다. 월요일 저녁은 교회에서 가정의 밤(Family Home Evening)으로 알려진 날입니다. 교회의 총관리 역원들은 모든 가족이 적어도 일주일에 한 번은 함께 모여 가족의 유대를 나누라고 권고합니다. 이날 저녁에는 어떠한 모임이나 행사도 계회되지 않습니다. 이것은 가족들이 다 같이 대화하고, 배우고, 즐길 수 있는 시간을 갖기 위한 것입니다. 베티와 봅은 주중에 정규적으로 계획된 활동의 밤에 참석하기도 합니다. 그들은 연극, 무용, 실외 및 실내 관리하기, 음악 및 봉사 계획 등을 통해서 사회적, 개인적으로 발전할 기회를 갖게 됩니다. 이러한 활동은 청남 청너 합동으로 가질 때가 많습니다. 봅은 소년단원이며, 그의 가족은 이 분야에서 거둔 교회에서의 성취를 자랑스럽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말일성도 예수그리스도교회는 미국내의 다른 어느 종교 단체보다도 많은 수의 소년이 소년단에 등록하고 있습니다. 각 집회소마다 소년단실이 있으며, 모든 소년은 열한 살에 이르면 소년단원이 되도록 권고를 받고 있습니다. 목요일 저녁, 존스씨와 봅은 교회의 운동장을 만드는 일에 참여합니다. 존스 부인은 늦게 다과를 준비해 가지고 옵니다. 이들 성인과 소년들은 모두 헌 작업복을 입고 함께 즐거운 시간을 갖게 됩니다. 은행원인 넬슨씨, 치과 의사인 토마스씨, 보이라 제조업자인 피터슨씨, 자동차 기술자인 바클리씨, 청부업자인 테일러씨, 철학 교수인 마이어씨, 그리고 여러 가지 상업과 직장에 나가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들을 총관리하는 사람이 바눔 형제인데 그는 항상 웃음을 잃지 않는 키가 작은 시멘트공입니다. 그날 밤 아홉시 반까지 시멘트가 부어졌고, 바닥이 고르게 되었으며, 다과를 나누면서 모두가 즐거운 시간을 가졌습니다. 금요일에는 베티에게는 뜻깊은 날입니다. 브루 릿지 스테이크(교구)가 봄의 대제전을 갖는 날입니다. 스테이크내의 모든 교회(와드)가 매년 성대한 무도회를 갖기 위해 여섯 차례나 모입니다. 정장을 한 오백 쌍의 젊은이들을 보는 사람은 이 무되회가 교회에서 마련하는 축제라는 점을 전혀 알 수 없는 것입니다. 여기서 이 모임이 교회 주최라는 것을 알려 주는 유일한 실마리는 개회 기도가 있고 술과 담배가 없으며 세련되고 정숙한 옷차림을 들 수 있을 것입니다. 분위기는 품위 있고 다정합니다. 이들에게서는 침울한 모습을 찾아볼 수 없습니다. 그들은 재미있는 시간을 갖게 됩니다. 토요일 오후 봅과 그의 아버지는 교회 복지 농장에 콩을 심으러 갑니다. 오십 명의 다른 사람들과 함께 그들은짧은 시간 동안 함께 일합니다. 그러나 다가오는 주에는 할 일이 매우 많은데, 이는 이 교회가 다른 일 보다도 교회 복지 프로그램에 기여할 8톤의 콩을 제출하라는 책임을 받았기 때문입니다. 그러한 자원 요청의 대부분이 이 프로그램을 통해 소화됩니다. 존스씨 가족과 다른 많은 지역의 수많은 회원들의 단합된 노력이 이를 가능하게 해줍니다. 이상이 일요일부터 토요일까지의 존스씨 가족의 생활입니다. 그러나 교회는 또 다른 방법으로 이들과 접촉을 합니다. 베티는 대학에 갈 것입니다. 그리고 방과 후나 자유 시간이 있을 때는 종교 교육원대학부에 나갈 것입니다. 이것은 대학가 근처 교회에서 운영하는 종교 센터입니다. 여기서 그녀는 사교적인 기회를 얻고, 저명한 교수가 가르치는 신약성서의 강의를 들을 수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그녀가 지금 다니는 고등학교 종교 교육원 중등부 프로그램의 계속입니다. 그녀는 교회가 운영하는 유타주 프로보시에 있는 브리감 영 대학에 지망할 수도 있었으나 집에서 다닐 수 있는 유타 주립대학에 가기로 결심했습니다. 랄프는 어떠한가? 지금까지 토론에서 22세인 랄프가 빠졌습니다. 그는 지금 일본에서 선교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그는 해외에서 몇 개월 있었던 것까지 포함해서 모두 2년간을 군대에서 복무했습니다. 그가 제대를 하자 감독이 그에게 선교사가 될 것을 제의했습니다. 그는 군 복무동안 돈을 저축했으며 선교사로 나갈 것을 계획하고 기꺼이 가겠다고 승낙했습니다. 그의 돈이 다 떨어지면 그의 아버지가 그가 필요한 금액을 보내 줄 것입니다. 필요하다면 그의 신권 정원회에서도 도울 것입니다. 교회로부터의 지원을 받지 않고 그는 2년간을 복음을 전파하기 위해서 떠났습니다. 현재 60,000여명 이상의 청남 청녀와 퇴직한 부부가 선교 사업에 임하고 있습니다. 랄프는 임기가 끝나면 고향애 돌아올 것입니다. 그러면 법과 대학과 대학원 과정을 마칠 것입니다. 이러한 것이 예수그리스도 후기성도교회가 존스 가족 및 회원인 수많은 다른 가족들과 갖는 관계를 간단히 설명한 것입니다. 교회의 프로그램은 회원들의 영적인 필요를 만족시키고 정신적, 사회적인 면에서 성장할 기회를 주며, 그들을 경제적인 면에서 돕기 위해 마련되었습니다. 교회는 회원들을 보다 훌륭한 시민, 보다 나은 이웃, 보다 나은 친구가 되도록 하는 데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6. 그들의 지도자들은 누구인가? 교회는 그 기본 조직에 있어서 신약 시대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운영의 효율 면에서 보아 그것은 종종 현대적인 것으로 설명되는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모순이 아닙니다. 후기성도들은 예수그리스도 후기성도교회의 기본 조직이 구세주께서 설립하신 교회의 조직과 같다고 주장합니다. 예수께서는 그의 성역의 초기에 열두 제자를 부르셔서 사도로 성임하셨습니다. 이들에게 그는 병자를 고치고,죽은 자를 일으켜 세우며, 복음의 의식을 행할 수 있는 권능을 주셨습니다. "너희가 거저 받았으니 거저 주라"(마태복음 10:8)고 예수께서는 그들에게 명하셨습니다. 그러고 나서 그들은 이스라엘의 도시에 보내져 그와 그의 왕국을 증거하게 하셨습니다. 경전에 보면, 그들 가운데 베드로, 야고보, 요한, 세 사람은 탁월한 지도자의 위치를 지켰고 특히 구세주가 돌아가시고 부활하신 후에 더욱 그러했습니다. 주님께서는 그의 사업을 돕도록 칠십인을 지명하셨습니다. 주님께서는 이들을 둘씩 짝지어 그를 대신해서 말할 수 있는 권능을 주시고 세상에 보내셨습니다. "칠십인이 기뻐 돌아와"(누가복음 10:17)라는 말로 보아 그들의 복음 사업이 성공적이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예수께서 세상을 떠난 후에 이 사업은 이스라엘의 영역을 넘어 시리아의 여러 도시와 소아시아와 마침내는 그리스와 로마에까지 전파되었습니다. 복음이 그렇게 빠른 속도로 전파되었기 때문에 삼십년 후에 바울은 하늘 아래 만민에게 복음이 전파되었다고 선언하였습니다. 교회의 여러 지부가 조직되었으므로 감독과 장로가 이들을 관리하도록 성임되었으며, 신권 안에 있는 다른 직분도 조직되었습니다. 바울은 사도와 예언자, 감독과 장로, 축복사, 제사, 교사, 집사와 목사에 관해서 구체적으로 언급하였습니다. 그는 또한 다음과 같은 공동 목표를 이행하는데 그들이 서로 갖는 관계에 있어서 여러 가지 직분의 필요성을 분명히 하였습니다. "이는 성도를 온전케 하며 봉사의 일을 하게 하며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려 하심이라 우리가 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과 아는 일에 하나가 되어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이르리니"(에베소서 4:12-13) 경전은 교회의 이러한 역원에 관해서 또 다른 중요한 점을 분명히 해줍니다. 예수께서는 그의 제자들에게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너희가 나를 택한 것이 아니요 내가 너희를 택하여 세웠나니 이는 너희로 가서 과실을 맺게 하고 또 너희 과실이 항상 있게 하 여 내 이름으로 아버지께 무엇을 구하든지 다 받게 하려 함이니 라"(요한복음 15:16) 바울은 "이 존귀는 아무나 스스로 취하지 못하고 오직 아론과 같이 하나님의 부르심을 입은 자라야 할 것이니라"(히브리서 5:4) 고 하는 말씀으로 그러한 생각을 부연하였습니다. 교회의 초기에도 사람들에게 신권의 직분이 주어졌ㄴ느데, 이것은 그들이 스스로 택한 것이 아니라 주님의 권능을 받은 사람이 택하고 성임한 것이었습니다. 후기성도들은 이러한 직분과 함께 똑 같은 조직이 지상에 회복되었으며, 인간은 고대에 있었던 것과 같은 정신으로 그러한 직분을 맡아야 한다고 믿고 있습니다. 그들은 이러한 조직에 효과적인 교회 운영의 방법이 있다고 믿습니다. 총관리 역원 예수그리스도 후기성도교회는 3단계 조직을 가지고 있는데 전체, 지역 및 지방 조직입니다. 전세계의 교회를 관리하는 회장단이라고 불리는 대개 3인으로 된 평의회가 있으며, 이 조직은 회장과 두 명 또는 그 이상의 보좌로 구성됩니다. 이들과 함께 일하는 사람들로 "온 세상에 그리스도의 이름을 증거하는 특별한 증인이 될"(교성 107:23)십이사도 정원회의 구성원들이 있습니다. 그들은 전세계에 걸쳐 조직의 활동을 규제하는 순회 정원회를 구성합니다. 대관장은 십이사도 중에서 선임됩니다. 다른 두 개의 정원회는 총관리 역원을 구성하게 됩니다. 이들 정원회 중의 하나는 칠십인으로 일곱 명이 특별히 부름받은 칠십인을 관리합니다. 칠십인 제일 정원회와 칠십인 제2장원회로, 이들은 예수께서 칠십인을 불러 선교 사업을 통해 복음을 전파하게 하신 것과 같은 책임을 지게 됩니다. 그들은 대관장단과 십이사도의 지시를 받고 전세계의 교회 문제를 조정합니다. 관리 감독단의 세 사람은 교회의 재산을 관리 합니다. 건축가, 설계가, 기술자 등의 도움을 받아 그들은 광범위하게 분산되어 있는 교회의 건물을 돌보게 됩니다. 그러나 관리 감독단은 실무적인 일에만 관계를 맺고 있지는 않습니다. 그들도 교회의 종무에 관한 임무도 지명받으며 성도들의 영적인 복지를 증진시키기 위하여 전세계를 여행합니다. 이러한 총관리 역원 외에도 각 보조 조직을 관장하는 역원과 본부 임원회가 있습니다. 이들은 정책을 정하고 준비하며 지역 그룹의 개인적인 방문을 통해 활동을 지도하는 등, 전 교회를 대상으로 일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임원회를 구성하는 사람들은 그들의 능력에 따라 주의깊게 선정된 자격을 갖춘 사람들입니다. 교회 회장은 십이사도 정원회 회원들에게 임하는 계시의 영으로 부름을 받으며, 십이사도 중에서 선택됩니다. 그러나 이 정원회의 선택은 교회 회원의 지지를 받아야 합니다. 만장일치의 원리가 모든 직분에 다 적용됩니다. 어떠한 역원이라도 자기가 관리하는 사람의 지지 없이는 일할 수 없습니다. 모든 대회에서 빼놓을 수 없게 확립된 행사 중의 하나가 조직의 역원에 대한 지지입니다. 스테이크(교구) 역원 지역 조직은 본부 조직과 비슷한 점이 있습니다. 교회 봉사를 기초로 하여 일하는 지역 대표는 어러 스테이크의 지도자들을 감독하고 훈련하는 일을 수행합니다. 스테이크는 스테이크장과 두 명의 보좌로 구성되는 스테이크 부장단에 의해 관리됩니다. 이들은 12명으로 구성되는 평의회에 의해 도움을 받게 됩니다. 스테이크 임원회는 와드와 지부의 각 보조 조직을 돕는 일을 합니다. 이 임원회는 여러 와드에서 온 유능한 교사나 행정가들로 구성됩니다. 와드를 방문하거나 와드 역원과 합동 합동 모임을 가짐으로써 그들은 교수법에 관한 훈련 프로그램을 이행합니다. 이러한 방법으로 와드 역원은 그들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받고 가르침의 능률을 향상시킵니다. 지역 조직 전장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와드는 교회 조직 중 지역 조직이 됩니다. 세 명으로 구성되는 감독단을 돕는 많은 역원과 교사들이 교회내에 있습니다. 교회(와드 단위)에는 평균 이백 여명의 역원으로 구성됩니다. 개개인이 특정한 책임을 맡고 있습니다. 감독이나 그의 두 보좌만으로는 와드 회원을 일년에 한 번 이상 방문할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감독단은 그들의 직접적인 지시를 받는 사람을 가정 복음 교사로 부르게 됩니다. 그들은 둘씩 짝지어 일하며 몇 가정을 담당하게 됩니다. 그들은 감독단이 전하고 싶은 것이면 무엇이나 전하게 되고, 어느 가정이 도움을 필요로 하는지를 결정하게 됩니다. 만일 재정적인 곤란을 겪고 있거나 병을 앓고 있는 사람이 있다면 가정 복음 교사는 즉시 보고를 하여 적절한 조처를 취할 수 있게 해야 합니다. 가정 복음 교사 외에도 자매가 있는 가정에는 여성 조직인 상호부조회에서 두 사람의 방문 교사를 임명합니다. 이들 방문교사는 매월 권고의 말씀을 전하고 자매애를 굳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와드나 스테이크의 각 신권 정원회는 정원회 사업이 잘 추진되고 있는지, 회원들의 요구가 충족되고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한 회장단, 서기 및 여러 위원회를 두고 있습니다. 각 보조 조직에도 이와 비슷하게 3인으로 구성되는 회장단이 있고 서기와 교사가 있습니다. 이렇게 조직된 그룹 안에서의 민주적인 운영 방식에는 참된 후기성도의 정신이 깃들어 있습니다. 뜻과 능력이 있는 교회의 회원은 누구나 일을 맡아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교회의 여러 기능 가운데서도 그는 자신의 재능을 발휘하여 봉사할 수 있는 훌륭한 기회를 가질 수 있습니다. 각자는 책임이 있으며, 이러한 책임을 이행하기 위해서 그는 공부를 하고 일을 해야 합니다. 그가 그렇게 할 때 그 큰 일에 대한 관심도 커질 것입니다. 결과적으로 상당한 자격을 갖춘 지도자들로 조직이 구성됩니다. 그러한 봉사를 할 때 금전적인 면이 포함되는 것은 아닙니다. 사실상 상당한 시간과 재물의 희생이 따라야 합니다. 그러나 여기서 참된 기독교의 봉사 정신이 싹트게 됩니다. 교회의 책임에 부수되는 여러 가지 의무를 행한 남녀는 모두 일반 시민들입니다. 그들의 특별한 능력은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믿는 신앙과 그것이 계속되기를 바라며 기꺼이 일하는 마음의 자세에서 나옵니다. (고든비 힝클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