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familyvitamin

칼슘 흡수를 도와 주는 비타민 D

by 높은산 언덕위 2015. 12. 19.


15분-20분 정도의 햇빛에 의해 얻을 수도 있는 비타민 D는  칼슘의 흡수를 돕고 뼈의 형성에 필요한 인의 분해와 동화작용을 돕습니다.그리고 정상적인 신경 기능유지 및 심장활동에 도움이 되며  뼈의 건강이나 골다공증 예방등에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햇볓에 노출이 많지 않은 분들 그리고 밖에 잘 나가지 않는 여성 분들이나 노약자들에게 특히 요구되는 비타민입니다. 골다공증이 있어 칼슘 흡수를 많이 요구되는 분들께는 필수적인 제품입니다.

 

A와 함께 사용되어 졌을 때 더욱 상승효과를 볼 수 있는데 시중에는 대구 간유나 넙치 간유의 형태로 비타민A와  D가 함께 들어있는 제품이 저렴한 가격으로 나와 있습니다.

 

밴쿠버와 같이 겨울철에 비가 많이 오고 햇볓을 쬐기가 어려운 지역에서는 특히 비타민D가 중요한데 겨울철용 칼슘에는 비타민D가 들어 있고 여름철용 칼슘에는 비타민D가 함유되어 있지 않은 제품도 있습니다.칼슘을 고를 때 주의하여 보아야 할 부분입니다.'칼시페롤(Calciferol)'이라고도 부르는 비타민 D는 지용성 비타민의 일종으로 음식 중 계란 노른자에 비교적 풍부하며 버터나 우유에도 함유되어 있으며 대구나 넙치 간유에 많이 함유 되어 있습니다.

 

비타민D는 음식에 들어있지만 햇빛에 들어있는 자외선을 쏘이면 사람의 몸에서도 만들어지는 비타민입니다. 즉, 사람은 음식물에서 비타민D를 섭취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체내에서 프로비타민D가 자외선에 의하여 비타민D로 전환되기도 합니다.

 

비타민D의 주된 생물학적 작용은 피속의 칼슘과 인의 농도를 정상으로 유지하는 것입니다. 비타민D는 칼슘의 흡수를 도와, 뼈를 튼튼하게 만들어 주며 다른 여러 비타민, 무기물, 호르몬과 함께 작용하여 뼈에 칼슘과 다른 무기물이 침착 되는 것을 촉진시켜줍니다.

 

비타민D가 부족하면 뼈가 얇아지고, 부러지기 쉽고, 연약하거나, 변형될 수 있습니다. 때문에 비타민D가 부족하면 뼈가 약해지는 결함으로 인해 생기는 골격의 병인 '구루병'이나 '뼈 연화 증' 등이 일어나기도 합니다.

 

그러나 지용성 비타민인 비타민D는 적정량을 복용하지 않으면 체내 축적이 되어 인체에 해가 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주의하여 복용하셔야 합니다. 


'기타 > familyvitamin' 카테고리의 다른 글

EasyIron(철분)   (0) 2015.12.19
Easy Cal  (0) 2015.12.19
스피루리나  (0) 2015.12.19
아연(Zinc)   (0) 2015.12.19
비타민C 부족과 괴혈병   (0) 2015.12.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