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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궁금한 이야기

투기심에 대한 재판

by 높은산 언덕위 2015. 11. 24.

민수기 5:11~31
간음한 자의 죄나 결백성을 밝히는 이 율법은 여러 가지 점에
서 의문점이 많다. 처음에는 남자에 대한 규정이 없었으므로 여
자에게 매우 불리한 것처럼 보인다. 율법을 잘 살펴보면 그 안에
어떤 의미가 포함되었고, 주님이 그것을 계시하신 이유를 알게
될 것이다.
“이 본문에 관하여 설명한 율법 학자는 우리에게 다음과 같은
내용을 알려 준다. 어떤 남자가 질투의 영에 자극되어 아내가 간
음한 것으로 의심하여 그녀를 우선 판사에게 데리고 가서, 죄를
고소하면 그녀가 자신의 결백을 주장하고, 죄를 부인하거나 증인
이 없으면 그는 그녀가 율법대로 쓴 물을 마시는 형을 받도록 요
구했다. 이 방법으로 하나님은 그녀가 숨기려고 하는 것을 발견
하실 수 있었다. 판사가 고소 내용을 들은 후에 남편과 아내는
이런 일을 관장하는 유일한 법원인 최고 법원이 있는 예루살렘
으로 보내졌다. 율법 학자들은 최고 법원의 판사들이 우선 그녀
를 위협하여 혼동시키고, 그녀로 하여금 죄를 고백하게 하는데
그녀가 계속 결백을 주장하면, 그녀는 이스라엘 궁전의 동쪽 문
으로 보내졌다. 그곳에서 그녀는 많은 여자들 앞에서 옷을 벗고
검은 옷을 입었다.”“그리고 제사장이 그녀에게 만약 그녀가 죄
가 없다는 것을 알면 그녀는 염려할 것이 없고, 죄가 있다면 율
법에 있는 규정에 따라야 된다고 말한다. 이에 그녀는 아멘, 아
멘이라고 대답한다.”
“그리고 제사장은 쉽게 지워지도록 황산이 없는 잉크로 피지
위에 율법의 말씀을 적었다. 율법학자들에 의하면 피지에 적혔던
말들은 다음과 같다. ‘낯선 남자가 너를 가까이 하지 않았고, 네
가 남편의 잠자리를 더럽히지 않았다면 내가 저주한 이 쓴 물이
너를 해하지 못하리라. 그러나 만약 네가 네 남편에게서 벗어났
고 다른 남자를 가까이 함으로 네 자신을 더럽혔다면 너는 주님
의 비난을 받고 모든 그의 백성의 본보기가 되리라. 네 넓적다리
가 썩고 배가 터질 때까지 부풀으리라! 이 저주받은 물이 네 배
에 들어가 부풀며 네 넓적다리가 썩으리라.’”

“이 후에 제사장은 새 주전자를 꺼내어 번제물 단 근처의 놋
쇠 대야의 물로 채워 성전의 길에서 취한 흙을 넣고, 쑥 같이 쓴
것을 섞고, 그 여인 위에서 저주를 읽고 아멘이라는 답을 받아
피지로부터 저주를 벗겨 내어 물 주전자에 넣었다. 이 동안에 다
른 제사장이 그녀의 옷을 찢어 가슴까지 아래로 내리고, 머리를
내 놓아, 딴 머리를 풀고, 찢은 옷을 그녀의 가슴 아래의 허리띠
와 함께 묶고, 철판에 있던 기름이나 향료를 넣지 않은 보리 음
식 에바 십분지 일 혹은 3파인트를 그녀에게 주었다.
“질투의 물을 준비한 다른 제사장은 고소당한 자가 마시도록
물을 주고, 그녀가 마시자마자 음식이 담긴 그릇을 주었다. 이것
은 주님 앞에서 흔들어졌고, 일부는 단의 불 속에 던져졌다. 만
약 여인이 결백하다면 그녀는 남편과 함께 돌아갔고, 그 물은 그
녀에게 해를 주는 대신에 그녀를 더욱 건강하며 출산을 잘하게
해주었다. 만약 그 반대로 죄가 있다면, 그녀는 즉시 창백해지고
눈이 튀어 나오며, 성전이 그녀의 죽음으로 더럽혀지지 않도록,
그녀는 끌려 나와 저주와 연관된 모든 불명예스러운 상황이 벌
어져 즉시 죽게 되었다.”(클라크, Bible Commentary, 1:634)
우리가 유의해야 할 몇 가지 사항은 다음과 같다.
1. 이 의식이 여인에게 역점을 두고 있지만, 이것이 간음한 남
자가 용서받을 수 있다는 의미는 아니다. 율법은 남자나 여자나
간음한 자는 돌로 치라고 분명히 말씀했다.(레위기 20:10 참조)
2. 이 율법은 여인을 위한 두 가지 다른 경우를 보충해 주었
다. 우선 이 율법이 없다면 남편이 부당하게 아내의 부정을 비난
할 수 있었다. 만약 그의 말만으로 그녀의 유죄가 증명된다면,
그녀는 참으로 비참한 상태에 놓일 것이다. 유죄나 무죄의 결정
을 남편이나 다른 사람 손에 맡기기보다는 하나님의 손에 맡김
으로써 그녀는 결백할 경우에 자신을 변호할 수 있었다.
둘째, 긍정적인 유익은 좀 더 미묘하기는 하지만 큰 가치가 있
었다. 만약 남편이 아내의 간음을 의심하면, 그 결과로 남편과
아내의 관계에 심한 긴장감이 조성될 것이다. 오늘날의 합법적인
체제에서는 그녀의 죄를 증명할 증거가 없으면 법정은 그녀에게
유죄를 선언하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그녀가 무죄 판결을 받은
것은 결백함의 증명이라기보다는 죄를 입증할 만한 증거가 부족
한 때문이다. 그러므로 이런 합법적인 선언은 남편의 의심을 없
애지 못하기 때문에 분규는 계속될 것이다. 이웃과 친구들도 그
녀의 결백을 의심할 것이다. 그러나 질투의 시련과 함께 그녀의
결백에 대한 하나님의 선언의 증거는 반박할 수 없다. 여인의 명
예가 회복되고 결혼 관계가 원만해진다. 참된 정의와 자비가 확
인되고 일 전체가 해결되었다.
3. 남편에게도 아내에게 요구했던 그와 같은 시험을
왜 요구하지 않았는가라는 의문을 가진 사람들은 고소된 여인
이 물을 마시는 시험을 거치기를 거절하면 그녀의 행동이 죄의
고백으로 여겨졌었음을 기억해야 한다. 그러면 그녀와 그리고 그
녀와 함께 죄지은 자는 죽음을 당하게 된다.(레위기 20:10 참
조) 만약 그녀가 거짓말을 하여 시험을 거치려고 하면 그녀에게
저주가 미치게 되고, 그 결과는 그녀와 죄지은 남자의 죄의 증거
로 생각되었다. 남편의 부정을 믿는 아내가 그 의심되는 여인이
이 투기심에 대한 재판을 받게 할 수 있다. 그렇게 하여 즉시 남
편과 다른 여인의 죄나 결백을 증명하였다.
여인의 권리가 흔히 짓밟혀지는 세상에서 주님은 그들의 권리
를 보호하고 악을 제거하고 공의로 행하는 것을 확인하기 위한
수단을 마련하셨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