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familyvitamin

민들레(Dandelion)

by 높은산 언덕위 2015. 10. 4.

봄이면 여기저기 길가에 노랗게 피어나던 고향 마을의 민들레가 고향을 떠나온 이곳에도 아름답게 피었습니다. 조금만 밖으로 나가면 어렵지 않게 민들레가 피어 있는 밭을 만날 수 있는데 노란색의 꽃밭이 참 아름답습니다.그런데 캐나다의 민들레는 두 번 꽃을 피웁니다.이른 봄에 서둘러 꽃을 피우고 그 홀씨가 날아서 여름 끝 무렵에 한번 더 꽃을 피우는데 처음 이민 왔을 때는 두번째 민들래 꽃이 피고 지면 또 한해가 가는구나 하고 여긴 적도 있습니다. 민들레에 관련된 재미있는 이야기가 있습니다.오래 전 연인들은 민들레 씨가 애틋한 사랑을 실어 나르는 가교 역할을 한다고 믿고 연인에게 사랑을 속삭이듯 민들레 홀씨를 부드럽게 불어 날리곤 하였습니다. 사랑하는 사람이 민들레 홀씨를 한 번에 불어 날리면 자신을 사랑하는 것으로 여겼고, 두 번에 날리면 사랑하지 않는 걸로 여겼습니다.그런데 민들레가 보기에만 좋고 향수를 달래는 꽃만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민들레 뿌리는(Taraxacum officinale)간 기능을 향상시키는데 아주 좋은 식물이며 담즙 분비를 촉진시켜서 소화에 많은 도움을 주는 우리에게 이로움을 주는 식물입니다.그리고 인체 내에서 해독작용이 일어나도록 간을 자극하여 주고 또한 신장의 나쁜 물질을 없애주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민들레는 혈액을 맑게 하는 성분을 가지고 있으며 이로 인해서 혈액순환을 돕고 혈관을 튼튼히 하고 피부를 깨끗이 하여 주고 위산의 바란스를 맞추어 이로 인해서 발생하는 구토증세를 완화하여 준다고 하였습니다. 그리고 소염작용으로 류마티스성 관절염에 이용하기도 하며 가벼운 변비증세를 해소하는 데도 이용합니다. 민들레 뿌리는 단백질과 많은 양의 비타민A와 비타민B,C,E를 함유하고 있습니다.그리고 여러 종류의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민들레는 원래 유럽의 이주자들에 의해서 유럽에서 미 대륙에 전해진 걸로 알려졌는데 오랜 세월 동안 민간 약제로 사용되어 왔으며 오늘날에는 잎이나 뿌리 그리고 꽃을 사용하여 식품이나 차 또는 술을 담거나 샐러드를 만들거나 김치나 나물로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오늘날에는 인도등지에서 간을 위한 치료제를 얻기 위하여 대량 재배가 이루어지기도 하며 뿌리나 잎에서 나오는 우유 빛의 액체는 아주 맛이 씁니다.그리고 보통은 2년 근을 약재로 사용하며 뿌리를 캘 때는 다치지 않도록 하여 약 성분인 우유 같은 즙이 나오지 않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민들레는 천연 이뇨제 역할을 하며 소화액 분비를 돕고 가벼운 변비 증상 해소에 도움을 주고 위를 튼튼히 하여 줍니다.
*식욕을 돋워 주고 소화를 도와주며 장 운동이 원할 히 되도록 도와 줍니다.
*배설을 도와주어 인체 내에서의 독성 물질을 배출하여 줍니다
*필요 이상의 수분이나 염분을 배출시켜 고혈압을 낮춰 줍니다.
*또한 풍부한 포타시움이 체내의 수분을 조절하고 심장 박동을 고르게 하는 작용을 도와줍니다.
*민들레는 간과 쓸개,신장을 깨끗하게 하는 역할이 있으며 소염제의 활동도 합니다.
*간과 쓸개의 기능을 향상시켜 주며 간경변(肝硬變) 에 좋은 다량의 레시틴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집 주위 여러 곳에서 잘 자라서 잡초로 뽑혀지는 민들레는 우리 인간에게 많은 유익을 주는 좋은 식물입니다.민들레가 피는 이맘때가 되면 햇빛이 좋은 어느날 오후 한 점잖게 보이는 캐네디언 할머니가 정장차림으로 장갑을 낀 손으로 가위를 들고 민들레 꽃 한 송이 한 송이를 정성껏 잘라서 꽃바구니에 담던 아름답던 모습이 눈에 선합니다.

Familyvitamin.com

'기타 > familyvitamin' 카테고리의 다른 글

라임병   (0) 2015.10.11
레스베라트롤(resveratrol)   (0) 2015.10.05
베타 캐로틴   (0) 2015.10.04
맥주효모 (Brewer's Yeast)  (0) 2015.10.04
라스베리 키톤(raspberry ketones)   (0) 2015.1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