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에게는 우리 자신의 소망과 선택에 따른 모든 축복과 모든 유익을 얻도록 보살펴 주실 사랑이 많으신 하나님 아버지가 계십니다.
예수 그리스도 후기 성도 교회 회원들은 이런 질문을 자주 받습니다. “당신이 다니는 교회는 다른 기독교 교회와 어떻게 다릅니까?” 우리가 하는 대답 중에는 예수 그리스도의 충만한 교리가 있습니다. 그 교리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우리의 하늘 아버지께서 당신의 모든 자녀를 너무나 사랑하셔서 우리 모두가 영광의 왕국에서 영원히 살기를 바라신다는 사실입니다. 더욱이 그분은 우리가 당신과 당신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와 함께 영원히 살기를 원하십니다. 그분의 계획은 우리가 선택하는 삶과 운명을 보장해 줄 선택을 할 수 있도록 가르침과 기회를 줍니다.
I.
현대의 계시를 통해 우리는 지상에 사는 모든 사람의 궁극적인 운명이란 의로운 사람은 천국에 가고 나머지 사람은 지옥에서 영원한 고통을 겪는다는 그런 온당치 못한 개념이 아니라는 것을 압니다. 하나님께서 자녀들을 위해 마련하신 사랑의 계획에는 우리 구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가르치신 다음과 같은 사실이 포함됩니다. “내 아버지 집에 거할 곳이 많도다.”1
회복된 예수 그리스도 후기 성도 교회의 계시된 교리에서는, 극소수의 예외적인 경우를 제외하고는, 하나님의 모든 자녀가 궁극적으로 세 가지 영광의 왕국 중 하나를 상속받게 되며, 그중 가장 작은 왕국도 “모든 이해력을 뛰어 넘는 것”이라고 가르칩니다.2 불순종한 자들이 그들의 죄로 인해 고통을 받고, 그 고통을 통해 앞으로 일어날 일을 준비하는 기간이 지나면, 모든 사람은 부활하여 주 예수 그리스도의 마지막 심판을 받게 될 것입니다. 우리가 배운 바대로 “아버지를 영화롭게 하시고 … 자기 손으로 지은 모든 것을 구원하[시는]”3 사랑 많으신 구주께서는, 그 심판대에서 하나님의 모든 자녀를 그들의 선택 즉 그들의 소망에 따라 이 영광의 왕국 중 한 곳으로 보내실 것입니다.
회복된 교회의 또 다른 독특한 교리와 관행은 계시된 계명과 성약이며, 이를 통해 하나님의 모든 자녀는 해의 왕국에서 가장 높은 등급의 영광을 얻도록 자격을 갖출 신성한 특권을 얻습니다. 가장 높은 목적지, 즉 해의 왕국에서의 승영은 예수 그리스도 후기 성도 교회가 지향하는 초점입니다.
현대 계시를 통해 후기 성도들은 하나님께서 자녀들을 위해 세우신 행복의 계획에 대해 이처럼 독특한 이해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 계획은 우리가 태어나기 전에 영으로서 살았던 삶에서 시작되며, 이 필멸의 삶에서 우리가 선택한 여정의 목적과 조건을 밝혀 주고, 그 이후에 우리가 바라봐야 할 목적지를 알려 줍니다.
II.
우리는 현대 계시를 통해 “모든 왕국에는 주어진 율법이 있고”4 마지막 심판에서 우리가 받는 영광의 왕국은 우리가 필멸의 여정에서 따르기로 선택한 율법에 따라 결정된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 사랑의 계획에 따라 여러 왕국이 있기에, 즉 거할 곳이 많기 때문에 하나님의 모든 자녀는 각자 율법을 쉽게 “감당할” 수 있는 영광의 왕국을 상속받게 될 것입니다.
우리는 하나님 아버지의 계획에서 세 가지 왕국 각각에 대한 본질과 요건을 설명할 때, 가장 높은 왕국부터 시작합니다. 이 왕국이 하나님께서 예수 그리스도 후기 성도 교회를 통해 계시하신 신성한 계명과 의식의 초점입니다. 이 “해의 영광”에는5 세 가지 등급이 있으며,6 그중 가장 높은 등급은 해의 왕국에서의 승영입니다. 이곳은 “그의 충만함과 그의 영광을 받은” 이들의 거처입니다. 그러므로 “그들은 신들이요, 참으로 하나님의 아들[과 딸들]”이며,7 “하나님과 그의 그리스도의 면전에서 영원무궁토록 거[합니다.]”8 계시를 통해 하나님께서는 이 신성한 잠재력을 실현하는 데 필요한 신의 속성을 발전시키기 위해 준수해야 할 영원한 율법과 의식과 성약을 알려 주셨습니다. 예수 그리스도 후기 성도 교회는 이것들에 초점을 맞추는데, 왜냐하면 이 회복된 교회의 목적은 하나님의 자녀들이 해의 영광에서 구원받을 수 있도록, 특히 가장 높은 등급인 승영에 이르도록 준비시키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영원한 진리에 기초한 하나님의 계획에서 승영을 얻기 위해서는 남성과 여성이 거룩한 성전에서 맺은 영원한 결혼 성약에 충실해야만 합니다.9 궁극적으로 이 영원한 결혼은 충실한 모든 사람에게 허락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성별[이] 각 개인의 전세와 현세와 영원에 걸친 개인의 정체성과 목적을 결정하는 본질적인 특성”이라고 가르칩니다.10
1995년에 발표된 가족 선언문은 승영을 준비하는 데 도움이 될 특별히 가치 있는 가르침을 담고 있습니다.11 이 선언문에는 우리가 하나님 아버지와 그분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와 함께 살도록 준비할 수 있는 요건이 명확히 설명되어 있습니다. 하늘 아버지께서 당신의 자녀들을 위해 세우신 사랑의 계획을 완전히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들은 이 가족 선언문을 변경될 수 있는 정책 발표문에 불과하다고 여길지도 모릅니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우리는 변경할 수 없는 교리에 기초한 가족 선언문이 지상의 가족 관계를 정의해 주며, 바로 그러한 가족 관계에서 우리의 영원한 진보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 이루어진다고 확언합니다.
사도 바울은 영광의 세 등급을 설명하면서 그것들을 해의 영광, 달의 영광, 별의 영광에 비유했습니다.12 그는 가장 높은 등급을 “해의 영광”이라고 하고 두 번째 등급을 “달의 영광”이라고 지칭했습니다.13 바울은 가장 낮은 등급에 대해 언급하지 않았지만, 조셉 스미스에게 주어진 계시에는 그 명칭인 “별의 영광”이14 추가되어 있습니다. 또 다른 계시에는 각 영광의 왕국에 배정될 사람들의 특징이 설명되어 있습니다. “해의 왕국의 율법을 감당할” 수 없는 사람들은15 해의 왕국보다는 못하지만 그들이 선택한 율법에 적합하고 쉽게 “감당할” 수 있는 다른 영광의 왕국을 상속받을 것입니다. 경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감당하다라는 단어는 안정적으로 배치되는 것을 의미합니다.16 예를 들어, 일반적인 천국의 개념과 유사한 달의 왕국에 거하는 사람들은 “아들의 임재함을 받으나, 아버지의 충만하심을 받지 못하는 자들”입니다.17 그들은 “세상에서 존경을 받으나 사람의 계교로 눈이 먼 자들”이며18 “예수에 대한 간증에 용감하지 아니한 자들”입니다.19
이 계시에서는 가장 낮은 영광의 왕국인 별의 왕국에 배정되는 이들은 “달의 영광을 감당할 수 없”는 자들이라고 묘사되어 있습니다.20 즉, 구주를 거부하고 자신의 행동에 대한 신성한 한도를 지키지 않은 사람들을 묘사하는 말입니다. 이곳은 악인들이 자신의 죄로 인한 고통을 겪고 나서 거하는 왕국입니다. 현대 계시에는 이러한 자들에 대해 다음과 같이 묘사되어 있습니다. “이들은 그리스도의 복음이나 예수에 대한 증거를 받아들이지 아니한 자들이니라. …
이들은 거짓말하는 자요 마술하는 자요 간음하는 자요 음행하는 자요 누구든지 거짓을 사랑하며 지어내는 자들이니라.”21
최근 러셀 엠 넬슨 회장님은 선지자적인 비전을 통해 영광의 세 왕국에 관해 이렇게 적었습니다. “인간의 생애는 영원에 비하면 거의 1나노초에 불과합니다. 하지만 그 1나노초가 정말 중요합니다! 어째서 그런지 주의 깊게 생각해 보십시오. 이 생 동안 여러분은 해의 왕국, 달의 왕국, 별의 왕국 중 어느 왕국의 율법에 기꺼이 순종할지 선택하게 되며, 그 결과로 여러분은 그 영광의 왕국에서 영원히 살게 될 것입니다. 얼마나 위대한 계획입니까! 그것은 여러분의 선택의지를 완전히 존중하는 계획입니다.”22
III.
사도 바울은 주님의 가르침과 계명이 우리 모두가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이를 수 있도록 주어진 것이라고 가르쳤습니다.23 그 과정에는 지식을 얻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것이 요구됩니다. 복음에 대한 확신을 얻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복음대로 행동하고 생각하여 이를 통해 변화되어야 합니다. 다른 곳에서는 우리에게 뭔가를 알도록 가르치는 반면에,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은 우리에게 뭔가가 되도록 요구합니다.
그러한 가르침을 통해 우리는 최후의 심판이 단순히 선행과 악행의 총합, 즉 우리가 행한 일에 대한 평가가 아니라는 결론을 내립니다. 그것은 우리의 행위와 생각의 최종 결과, 즉 우리가 어떤 존재가 되었는지에 근거를 둡니다. 우리는 개심의 과정을 통해 영생을 얻을 자격을 갖추게 됩니다. 여기에서 사용된 것처럼, 여러 가지 의미를 가진 이 ‘개심’이라는 단어는 본성의 중대한 변화를 의미합니다. 단순히 몸을 움직이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복음의 계명과 의식 및 성약은 하늘의 계좌에 적립해야 할 예금 목록이 아닙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은 우리가 하늘 아버지께서 바라시는 존재가 되도록 방법을 보여 주는 계획입니다.24
IV.
예수 그리스도와 그분의 속죄 덕분에 우리는 이 생에서 잘못을 할 때, 회개하고 하늘 아버지께서 우리에게 바라시는 목적지로 인도하는 성약의 길에 다시 합류할 수 있습니다.
몰몬경에서는 “이 생은 사람들이 하나님 만나기를 준비할 시간”이라고 가르칩니다.25 그러나 “이 생”이라는 그 제한적인 기한에 대해 (적어도 일부 사람들에게는 어느 정도) 희망적인 맥락이 될 수 있는 계시가 조셉 에프 스미스 회장에게 주어졌습니다. 주님께서 주신 그 계시는 현재 교리와 성약 138편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내가 보니, 이 경륜의 시대의 충실한 장로들은 필멸의 생을 떠날 때, 죽은 자의 영들의 큰 세계에서 어둠 속에 있고 죄의 속박 아래 있는 자들 가운데서 회개와 하나님의 독생자의 희생을 통한 구속의 복음을 전파하는 그들의 수고를 계속하더라.
회개하는 죽은 자는 하나님의 집의 의식에 순종함으로써 구속함을 받으리니,
그들이 자기들의 범법에 대한 형벌을 치르고 깨끗이 씻음을 받은 후에 자기들의 행위에 따라 상을 받으리라. 이는 그들이 구원의 상속자가 됨이니라.”26
또한, 우리는 구주의 재림에 이어 시작되는 천 년, 즉 복천년이 필멸의 삶에서 의식을 받지 못한 사람들을 위해 필요한 의식을 집행하는 시간이 된다는 것도 알고 있습니다.27
우리는 구원의 계획에서 세 가지 주요 시기, 즉 (1) 전세의 영의 세계, (2) 현세, (3) 내세, 그리고 이 시기들 간의 관계에 대해 모르는 것이 많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다음과 같은 영원한 진리를 알고 있습니다. “구원은 개인적인 문제이지만 승영은 가족의 문제입니다.”28 우리에게는 우리 자신의 소망과 선택에 따른 모든 축복과 모든 유익을 얻도록 보살펴 주실 사랑이 많으신 하나님 아버지가 계십니다. 또한 우리는 그분께서 어느 누구에게도 그 사람의 뜻에 반하여 인봉 관계를 맺도록 강요하지 않으실 것임을 알고 있습니다. 인봉된 관계의 축복은 성약을 지키는 모든 사람에게 보장되지만, 합당하지 않거나 원하지 않는 사람에게 인봉된 관계를 강요하지는 않습니다.
사랑하는 형제 자매 여러분, 저는 이러한 것들이 참됨을 간증드립니다. 저는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우리] 신앙의 창시자이시요 완성자”이심을29 간증드립니다. 또한 그분의 속죄는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의 계획에 따라 모든 것을 가능하게 한다는 것을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간증드립니다.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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