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교/주님의 집·성전

성전 및 가족 역사 사업—하나의 동일한 사업

by 높은산 언덕위 2023. 6. 19.

(벤저민 데 호요스 장로 칠십인 정원회 2023-04)

 

우리 하나님 아버지의 계획의 중심은 이생과 영원을 위해 가족을 결속하는 일입니다.

저는 이 “때가 찬 경륜의 시대”에(교리와 성약 128:18) 성전이 계속해서 지어지고 있는 것에 감사드립니다. 회복 초기부터 지금까지 충실한 성도들은 성전 의식과 성약을 받기 위해 수많은 희생을 치러 왔습니다. 그들의 훌륭한 모범을 따라, 저의 사랑하는 아내 에벨리아와 저는 경제적으로 많은 희생을 치른 후 사랑하는 저희 부모님들과 함께 1975년에 멕시코시티에서 애리조나 메사 성전으로 여행하여 영원한 남편과 아내로 인봉되었습니다. 그 날 주님의 집에서 신권의 권세로 하나가 된 저희는 참으로 천국을 맛보았습니다.

성전 사업과 목적

그 경험을 통해, 저는 오하이오주 커틀랜드에 있던 성도들이 3년간 부지런히 일하고 큰 희생을 치른 후, 1836년 봄 마침내 이 경륜의 시대의 아름다운 첫 번째 성전을 어떻게 완공하게 되었는지에 대해 훨씬 더 감사하는 마음을 갖게 되었습니다. 같은 해 3월에, 헌납식을 위해 천 명이 넘는 사람들이 성전 안과 입구에 모였습니다. 선지자 조셉 스미스가 일어나서 계시로 받은 헌납 기도를 드렸습니다.(교리와 성약 109편 참조) 기도에서 그는 합당한 상태로 주님의 성전에 들어오는 자들에게 주어지는 많은 놀라운 축복에 대해 묘사했습니다. 합창단이 찬송가 “타는 듯한 하나님의 영”을 부른 후, 회중이 일어서서 “거의 건물 지붕이 들썩일 정도로 힘차게” 호산나를 외쳤습니다.(『교회 회장들의 가르침: 조셉 스미스』[2007], 307쪽)

일주일 후에 선지자는 주님께서 성전에 나타나셔서 하신 다음 말씀을 설명했습니다.

“이는 보라, 내가 이 집을 받아들였고 내 이름이 여기에 있을 것이며, 내가 이 집에서 자비 가운데 나의 백성에게 나 자신을 나타낼 것임이니라. …

그리고 이 집의 명성은 외국에까지 퍼지리니, 이는 나의 백성의 머리 위에 부어질 축복의 시작이니라.”(교리와 성약 110:7, 10)

이를 비롯한 다른 시현 이후, 사망을 맛보지 않고 하늘로 들리운 선지자 엘리야가 선지자 조셉 스미스와 올리버 카우드리에게 나타나 이렇게 말했습니다.

“보라, 말라기의 입으로 말한 바 된 그때가 완전히 이르렀나니—그가 증거하기를, 주의 크고 두려운 날이 이르기 전에 그[선지자 엘리야]가 보내심을 받아—

아버지의 마음을 자녀에게로 돌이키게 하고 자녀의 마음을 아버지에게로 돌이키게 하리라 돌이키지 아니하면 두렵건대 온 땅이 저주로 치심을 당할까 하노라 하였느니라.

그러므로 이 경륜의 시대의 열쇠들이 너희 손에 맡겨지나니, 이로써 너희가 주의 크고 두려운 날이 가까이 곧 문 앞에 이른 줄을 알 수 있으리라.”(교리와 성약 110:14~16)

성전 및 가족 역사

주님께서 조셉 스미스에게 인봉의 열쇠를 회복하신 후, 우리의 경륜의 시대에 휘장 양편에서 구원 사업이 시작되었습니다.(고린도전서 15:22, 29; 교리와 성약 128:8~18 참조)

보이드 케이 패커 회장님은 이렇게 가르치셨습니다. “이 놀라운 사건은 세상 사람들의 주의를 끌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이 일은 지금까지 살았던 자들과 앞으로 살게 될 자들의 모든 영혼의 운명에 영향을 미치게 될 것입니다. 이러한 일들은 조용히 일어나기 시작했습니다. 이 교회는 성전을 짓는 교회가 되었습니다.

세상은 어떤 의미에서는 우연의 일치라고 생각할 수도 있으나 개인과 조직과 사회가 점차 가족 역사 탐구에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일은 모두 엘리야가 커틀랜드 성전에 나타난 이후에 일어난 것입니다.”(The Holy Temple [1980], 141).

“1836년 4월 3일, 바로 그날부터 자녀들의 마음이 그들의 아버지에게로 돌이키기 시작했습니다. 그 이후로 모든 의식은 일시적인 것이 아니고 영구적인 것이 되었으며, 우리는 인봉의 권능을 갖게 되었습니다. 어떠한 권세도 가치에 있어 그것을 능가할 수는 없습니다. 그 권능은 산 자나 죽은 자를 위해 합당한 권세에 의해 행해진 모든 의식에 의미와 영원성을 부여해 줍니다.”(『거룩한 성전에 들어가기 위해 준비함』[2002], 28쪽)

사랑하는 형제 자매 여러분, 성전을 건축하고 적절히 사용하는 것은 어느 경륜의 시대에서든 예수 그리스도의 참된 교회의 표징이 되어 왔습니다. 1893년에 솔트레이크 성전이 헌납된 후, 윌포드 우드럽 회장님은 교회 회원들에게 조상들의 기록을 찾아 가능한 한 많은 조상들을 거슬러 올라가 계보를 기록하고, 그 이름들을 성전에 가져가 구원 및 승영 의식을 행하도록 격려하셨습니다.(교회 회장들의 가르침: 윌포드 우드럽 [2004], 174쪽 참조)

성전 및 가족 역사 사업—하나의 사업

그로부터 1년 후인 1894년에, 그 윌포드 우드럽 회장님은 유타 계보 협회의 설립을 감독하셨습니다. 100년 후인 1994년, 당시 십이사도 정원회의 일원이셨던 러셀 엠 넬슨 장로님은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그 역사적인 사건은 가족 기록 연구와 성전 의식을 교회 안에서 이루어지는 하나의 사업으로 만들었습니다.”(“엘리야의 영”, 『성도의 벗』, 1995년 1월호, 85쪽)

가족 역사 사업

사랑하는 형제 자매 여러분, 주님께서는 당신의 교회 회원인 우리들이 자신의 가족 역사를 보존하고, 조상에게서 배우며, 조상분들이 성전에서 이루어지는 복음 의식을 받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일을 하도록 격려하십니다. 이러한 의식은 조상분들이 그분들에게 영원한 가족이라는 축복을 가져다 줄 성약의 길을 따라 발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것이야말로 우리 하나님 아버지의 계획의 중심, 곧 이생과 영원을 위해 가족을 결속하는 일입니다.

이러한 일을 하기가 버겁다고 느끼시는 분들이 계신다면, 여러분은 혼자가 아님을 아시기 바랍니다. 우리 모두는 교회가 마련한 도구와 더불어, 이전에 가족 역사 센터로 알고 계시던 FamilySearch 센터에 있는 도구들을 활용하고 그것들에 의지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FamilySearch 센터는 거의 누구든지 약간의 도움만 받으면 자신의 조상에 관한 정보를 찾고 적절히 정리하여 주님의 집에 가져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마련되었습니다. 여러분이 가시는 길을 한 걸음 한 걸음 인도해 줄 와드 또는 지부 가족 역사 상담자에게 연락하십시오.

선지자의 인도를 따라 우리의 가족 역사를 하는 법을 배우고 조상들을 위해 성전 의식을 행할 때, 우리는 그 일을 멈추고 싶지 않을 만큼 커다란 기쁨을 경험할 것입니다. 영이 우리 마음에 차고 넘치고, 그 일을 하기 위한 능력을 일깨우며, 우리 조상의 이름을 찾는 우리를 인도해 줄 것입니다. 하지만 가족 역사는 이름, 날짜, 장소를 찾는 것 이상의 의미를 띤다는 것을 기억하십시오. 그것은 가족을 단합하고, 그들에게 복음 의식을 제공하는 데서 오는 기쁨을 만끽하는 일입니다.

저는 우리의 사랑하는 선지자 러셀 엠 넬슨 회장님의 이러한 영감받은 가르침을 사랑합니다. “성전은 우리 신앙과 영적인 견고함을 강화하는 데 핵심적인 부분을 차지합니다. 성전의 중심에 구주와 그분의 교리가 있기 때문입니다. 성전에서 가르침을 받고 영을 통해 배우는 모든 것은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우리의 이해력을 키워 줍니다. 그분의 필수적인 의식들은 성스러운 신권 성약을 통해 우리를 그분께로 결속시켜 줍니다. 그렇게 되면, 우리가 성약을 지킬 때 주님께서는 우리를 치유하고 강화해 주는 그분의 권능을 내려 주십니다.”(“성전과 여러분의 영적인 기초”, 『리아호나』, 2021년 11월호, 94쪽)

성전 및 가족 역사 사업은 분명 교회 안에서 이루어지는 하나의 동일한 사업입니다.

이것이 참됨을 간증드립니다. 저는 이 교회가 우리가 이 부활 절기에 기억하고 섬기는 구주이자 구속주이신 주 예수 그리스도의 교회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저는 그분께서 우리를 사랑하시며, 우리가 성약을 지키고 그분을 확신할 때 그분의 치유하고 강화해 주는 권능을 주신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말씀드립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