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교/玉盤佳言

인내는 적극적으로 기다리고 견디는 일입니다. 무언가를 고수하면서 우리가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다하는 것, 즉 노력하고, 희망하고, 신앙을 행사하

by 높은산 언덕위 2018. 10. 19.


열 살 때, 저희 가족은 낯선 지역에서 난민이 되었습니다. 저는 늘 학교에서 모범생이었지만, 서독에 도착한 후에는 달랐습니다. 학교 공부는 그때까지 제가 배운 것과는 완전히 다른 내용이었습니다. 지리 과목은 생소했고, 역사 과목도 내용이 무척 달랐습니다. 전에는 제2외국어로 러시아어를 배웠는데 이제는 영어를 배웠습니다. 제게는 정말 어려웠습니다. 한때는 제 혀로 영어를 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진지하게 믿었던 적도 있습니다.

교과목 대부분이 생소하고 낯설었기 때문에 저는 뒤처졌습니다. 살면서 처음으로 제가 학교에 다니기에 지능이 모자라지 않은가 하는 의문이 들기 시작했습니다.

운 좋게도 제게는 인내하는 법을 가르쳐 주신 한 선생님이 계셨습니다. 그 선생님은 꾸준하고 일관된 노력, 즉 끈기 있는 인내가 제 공부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가르쳐 주셨습니다.

시간이 흐르자 어려운 과목들이 이해되었고, 영어까지도 그랬습니다. 제가 한결같이 노력을 기울인다면 배울 수 있다는 사실을 조금씩 깨우쳤습니다. 비록 한 번에 그렇게 되지는 못했지만, 인내하는 가운데 결국은 해냈습니다.

그 경험에서 저는 인내가 단순히 어떤 일이 일어나기를 기다리는 것을 훨씬 넘어서는 일임을 배웠습니다. 인내란 가치 있는 목표를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결과가 즉시 나타나지 않더라도 좌절하거나 포기하지 않는 것임을 배웠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인내란 수동적인 체념이 아니며, 두려움 때문에 행동하지 못하는 것도 아니라는 점입니다. 인내는 적극적으로 기다리고 견디는 일입니다. 무언가를 고수하면서 우리가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다하는 것, 즉 노력하고, 희망하고, 신앙을 행사하고, 어려움을 용기로 감내하며, 우리가 마음 속 바람이 지연될 때에도 굴하지 않는 것입니다. 인내는 그저 버티는 것이 아니라 훌륭하게 견디는 것입니다!

반대로 성급함은 이기심에서 나오는 증상입니다. 성급함은 자신에게 몰두한 사람들이 보이는 특징입니다. 이기심이 생겨나는 근원은 참으로 많은 사람들이 앓고 있는 “우주의 중심” 증후군이란 병인데, 이 병에 걸린 사람들은 세상이 자기 중심으로 돌아가며 필멸의 세계라는 대극장에서 오직 자신만이 주연이고 다른 모든 사람은 자신을 돕는 조연일 뿐이라고 믿습니다.(201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