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7 장
순결의 법
주님은 도덕성에 관해 오직 하나의 표준, 즉 남자나 여자 모두에게 결혼 전의 완전한 순결과 결혼 후의 완전한 정절이라는 표준을 갖고 계십니다.
스펜서 더블류 킴볼의 생애에서
데이트, 구애, 그리고 결혼에 관해 교회 회원들에게 조언을 하면서 스펜서 더블류 킴볼 회장은 순결과 정절에서 주님의 율법에 따라 생활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또한 그는 이 율법을 범하는 것이 정당하며 해롭지 않은 것처럼 보이게 하려는 사탄의 시도에 대해 경고했다. 악마의 이같은 속임수의 희생자가 되어 버렸던 한 쌍의 젊은이들에 관해 그는 이렇게 말했다.
“그 청년이 말했습니다. ‘맞아요. 우리는 서로에게 몸을 맡겼지만, 서로 사랑하기 때문에 그것이 잘못이라고는 생각하지 않아요.’ 저는 그 청년의 말을 잘못 들은 건 아닌가 하고 의심했습니다. 세상이 시작된 이래로 셀 수도 없을 만큼 많은 부도덕한 일들이 벌어졌지만, 후기 성도 젊은이가 그런 일을 정당화하는 것을 듣고 저는 크나큰 충격을 받았습니다.
그는 ‘잘못된 게 아니에요. 우리는 서로 사랑하니까요.’라고 반복했다.
“그들은 이 가증스러운 반론을 수 차례 반복한 나머지 스스로 설득당했으며, 저항의 벽이 세워졌고, 이 벽 뒤에서 그들은 완강하게, 거의 반항적으로 버텼습니다.”
그들의 합리화에 맞서 킴볼 회장은 이렇게 대답했다. “아닙니다, 사랑하는 젊은 여러분, 여러분은 서로를 사랑한 것이 아닙니다. 그보다는 서로를 탐욕한 것입니다. … 만일 한 사람이 다른 사람을 진정으로 사랑한다면, 그에게 해를 미치기보다는 차라리 그를 위해 죽고자 할 것입니다. 탐닉의 시간에는 순수한 사랑이 한쪽 문 밖으로 내몰려 나가고, 탐욕이 다른 문으로 슬쩍 들어옵니다.”1
킴볼 회장은 또한 기쁨과 평화는 순결의 법에 순종함으로써 온다고 간증했다. 그는 성전에서 자신이 겪었던 다음과 같은 경험에서처럼, 충실한 회원들의 삶에서 이러한 축복들을 보았다.
“이곳에는 화평과 조화 그리고 간절한 기대감이 있었습니다. 준수한 용모의 한 청년과 매우 아름다운 드레스를 입은 말할 수 없이 아름다운 처녀가 제단에 무릎을 꿇었습니다. 위엄을 가지고 저는 지상에서 그리고 해의 영광의 세계에서 영원토록 그들을 결혼시키고 인봉시키는 천국의 의식을 선포했습니다. 그곳에는 마음이 청결한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천국이 그곳에 있었습니다.”2
스펜서 더블류 킴볼의 가르침
순결의 법은 결혼 관계 밖에서의 일체의 성적 관계를 금한다.
도덕성에 관한 교회의 입장이 이해될 수 있도록, 우리는 도덕성이 퇴색되고 시대에 뒤떨어졌으며 올이 보일 정도로 낡아 빠진 것이 아님을 엄숙히 선언합니다. 하나님은 어제나 오늘이나 영원히 동일하시며, 그분의 성약과 교리는 변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태양이 식고 별이 더 이상 빛나지 않을지라도 하나님의 세계와 주님의 교회에서 순결의 법은 여전히 기본적인 것으로 남아 있을 것입니다. 교회가 오래된 가치관을 지지하는 것은 그것이 오래되었기 때문이 아니라 옳기 때문입니다.3
결혼 전의 완전한 순결과 결혼 후의 완전한 정절은 여전히 죄, 비참함, 그리고 불행이 없이는 벗어날 수 없는 표준입니다.4
결혼이란 제도를 비웃고 결혼 전의 순결과 결혼 후의 정절이 시대에 뒤떨어진 것으로 여기는 사람들은 자기 스스로 새로운 풍조를 세워서 그것을 다른 사람들에게도 강요하려고 작정한 듯이 보입니다. 결국은 깊은 고독으로 이어지게 될 커다란 이기심을 그들은 볼 수 없는 것일까요? 쾌락에 의해 떠밀려 자신들이 기쁨에서 더욱더 멀어지게 된다는 것을 그들은 볼 수 없는 것일까요? 그런 종류의 성취가 공허함과 허탈함을 낳을 것이며, 덧없는 쾌락이 결국 그들을 거기서 구출해 줄 수 없음을 그들은 볼 수 없는 것일까요? 수확의 법칙은 폐기된 적이 없습니다. [갈라디아서 6:7 참조]5
초기의 사도들과 선지자들은 그들에게 거슬리는 수많은 죄를 언급했습니다. 그 중 많은 것들은 간음, 동성애, 음탕함, 부정, 무절제, 저속한 대화, 불순, 무절제한 애정, 음행 등의 성적인 죄였습니다. 거기에는 결혼 생활 밖에서의 모든 성적 관계, 즉 애무, 성도착, 수음, 생각과 말에서 성에 몰두하는 것이 포함되었습니다. 숨겨지고 은밀한 모든 죄 그리고 거룩하지 못하고 불순한 생각과 행위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것 가운데 가장 나쁜 것 중 하나는 근친 상간입니다.6
어떤 사람이 [동성애적] 욕망과 경향을 갖고 있다면, 애무나 음행이나 간음에 대한 충동과 마찬가지로 그런 것들을 극복해야 합니다. 주님께서는 이런 행위를 간음과 그 밖의 비슷한 성적 행동에 대한 정죄와 같은 정도로 강하게 정죄하고 금하십니다. … 다시 말씀드리건대 많은 사람들이 믿는 바나 말하는 바와 달리 이런 [행위는] 간음과 마찬가지로 극복할 수 있고 용서받을 수 있지만, 다시 말씀드리건대 그것은 다만 깊고 지속적인 회개를 기초로 하여서만 이루어지며, 이 회개는 그런 생각과 행동을 완전히 버리고 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일부 정부와 교회, 그리고 매우 많은 타락한 개인들이 그러한 행위를 형사 범죄에서 개인적인 특권으로 바꾸어 놓으려 애쓴다는 사실이 이 행위의 본질이나 심각성을 변경시키지는 않습니다. 도처에 있는 선한 사람들, 현명한 사람들, 하나님을 경외하는 사람들은 여전히 이 행위를 하나님의 아들과 딸들에게 합당하지 않은 것으로 규탄합니다. 그리고 그리스도의 교회는 그 행위를 규탄하며 고발합니다. … 이 추악한 동성애라는 죄는 모든 시대에 걸쳐 이어지고 있습니다. 많은 도시와 문명이 그것으로 인해 사라져 갔습니다.7
적합한 결혼 관계에서의 순수한 성 생활은 승인된 것입니다. 가치를 지닌 모든 것에는 적절한 때와 적합성이 있습니다. 그러나 합법적인 결혼 관계 밖에서의 성적 만남은 그 상대를 이용하고 착취할 수 있는 존재로 만들어 쉽게 상대를 바꿔버릴 수 있으며, 착취하거나 가치없이 소모되도록 만듭니다.
불법적인 성 관계는 이기적인 행동이며 배신이며 부정직한 것입니다. 책임을 기꺼이 받아들이지 않는 것은 비겁하고 불충실한 일입니다. 결혼은 현세와 영원을 위한 것입니다. 음행과 기타 모든 일탈은 오늘, 이 시각, “지금”만을 위한 것입니다. 결혼은 생명을 줍니다. 음행은 죽음으로 이끕니다.8
사랑은 건전하고 비이기적이지만 정욕은 부도덕하고 이기적이다.
젊은 청년이 줄 수 있는 것이 열정과 그에 따르는 사악한 열매, 즉 심한 죄책감, 역겨움, 미움, 혐오감, 그 결과로 일어나는 강한 증오, 그리고 혼외 관계에서의 불명예스러운 임신 가능성밖에 없으면서 인기, 유쾌한 시간, 안전, 즐거움, 나아가 사랑을 약속한다면 그는 자신의 남성다움에 충실치 못한 것입니다. 그는 사랑으로 자신의 처지를 주장하지만 그가 주는 것은 정욕밖에 없습니다. 마찬가지로 그 젊은 여성은 자신을 값싸게 파는 것입니다. 그 결과는 삶의 파괴와 영혼을 좀먹는 고뇌입니다. …
그러면서도 이 젊은이들은 사랑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가장 아름다운 말을 이 얼마나 타락시킨 경우입니까! 열매가 쓴 이유는 그 나무가 썩었기 때문입니다. 그들의 입술은 “당신을 사랑해”라고 말합니다. 그들의 육신은 “당신을 원해”라고 말합니다. 사랑은 온화하며 건전한 것입니다. 사랑하는 것은 주는 것이지, 취하는 것이 아닙니다. 사랑은 봉사하는 것이지, 착취하는 것이 아닙니다. …
사랑이란 무엇입니까? 많은 사람들은 그것을 단지 육체적 이끌림으로 생각하며 쉽게 “사랑에 빠지는 것”과 “첫눈에 반하는 사랑”에 관해 말합니다. … 첫눈에 다른 사람에게 이끌릴 수도 있지만, 사랑은 육체적 이끌림 훨씬 이상의 것입니다. 그것은 깊고 포괄적이며 포용하는 것입니다. 육체적 이끌림은 많은 요소들 가운데 하나일 뿐입니다. 신앙과 신뢰 그리고 이해와 협력 관계가 있어야 합니다. 공통된 이상과 표준이 있어야 합니다. 커다란 헌신과 동반자 관계가 있어야 합니다. 사랑은 깨끗함이며, 발전과 희생, 그리고 비이기심입니다. 이런 종류의 사랑은 결코 지치거나 약해지지 않으며, 질병과 슬픔, 가난과 궁핍, 성취와 실망, 현세와 영원 속에서 살아 숨쉽니다. 사랑이 지속되기 위해서는 신뢰와 이해, 빈번하고도 진지한 감사와 애정의 표현이 끊임없이 커져야 합니다. 자신을 잊고 다른 사람에 대해 끊임없는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관심, 소망, 목표가 끊임없이 단 하나의 채널에 초점이 맞추어져야 합니다. …
자신이나 다른 사람들에 의해 이용 또는 악용 당하는 것, 그리고 모욕과 불명예로부터 자신의 연인을 보호하는 젊은이는 참된 사랑을 표현하고 있는 것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자신에게 일시적인 만족을 주는 생물학적 노리갯감으로 자신의 동반자를 이용하는 젊은이는 욕정에 빠진 것입니다.
영적, 정신적, 또 신체적인 면에서 매력적으로 보이게 처신하고, 말이나 옷차림이나 행동으로 자신 곁에 있는 동반자를 흥분시키거나 신체적인 반응을 자극하지 않는 젊은 여성은 참된 사랑을 표현하고 있는 것일 수 있습니다. 만지고 흥분시키고 어루만지고 유혹하고 이용하는 젊은 여성은 욕정과 이용의 행위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
사악한 것의 특성을 감추는 딱지를 붙임으로써 악한 것을 선하게 보이게 하는 악마의 술수를 조심해야 합니다. 욕정을 사랑이라고 합리화하는 것은 바로 이러한 술수의 한 예입니다.9
성은 결혼 생활에서 중요하고 만족스러운 부분일 될 수 있지만, 우리의 삶은 단지 성을 위해서만 계획된 것이 아님을 기억해야 합니다.10
남편과 아내(오직 남편과 아내)의 성적 결합은 자녀를 세상으로 데려오는 주요한 목적을 위한 것입니다. 주님께서는 결코 성적인 경험이 단순한 노리개가 되거나 또는 단순히 열정과 욕정을 만족시키기 위한 것이 되도록 계획하시지 않았습니다. 남편과 아내 사이의 합당한 성적인 경험이 자녀의 출생에만 완전히 국한되어야 한다는 주님의 지시는 없었지만, 무분별한 성을 허용하는 어떤 조항도 주님에 의해 주어진 바 없다는 것을, 우리는 아담으로부터 현재까지의 많은 증거를 통해 알고 있습니다.11
우리는 외설물과 다른 형태의 부도덕을 피해야 한다.
우리는 하나님의 영의 자녀이며, … 그분의 가장 훌륭한 피조물입니다. 우리 각자에게는 순수하고 거룩하고 참되며, 힘 있고, 강력하며, 지상의 세력에서 자유로운 하나님이 될 잠재력이 있습니다. 우리 각자는 영원한 존재이며, 우리가 태초에 하나님과 함께 있었다는 것을 경전에서 배웁니다. (아브라함서 3:22 참조) 그러한 지식을 통해 우리는 인간의 존엄성에 대한 독특한 인식을 가지게 됩니다.
그러나 도처에는 거짓 교사들이 있어, 연설과 외설 문학, 잡지, 라디오, 텔레비전, 저속한 말을 사용하여 육신의 욕정을 만족시키기 위해 도덕적 표준을 해체하려는 비난 받아 마땅한 반론을 퍼뜨리고 있습니다.12
우리는 땅에 범람하고 있는 것처럼 보이는 외설물을 혐오합니다. 입법 행위를 통해 이를 억제하려고 노력하고 있으나, 이를 중단시키는 최선의 방법은 남녀가 가족과 함께 이에 대항하는 장벽을 세우는 것입니다. 우리는 여러분께 이렇게 질문하고 싶습니다. “이 사회의 선량한 시민인 여러분은 이런 추악한 악이 여러분의 가족과 이웃을 타락시키기를 원하십니까?”13
사람들에게 천하거나 음란한 대화, 그리고 비정상적인 관습을 강요하려고 하는, 우리 사회의 많은 사람들의 사악한 행위를 볼 때, 우리는 사탄이 그의 사악하고 못된 손을 내밀어 이 지상의 사람들을 그의 손아귀로 끌어넣은 것은 아닌가 걱정하게 됩니다. 이 세계를 위협하는 악을 짓밟아 버릴 선한 사람들이 아직 충분히 남아 있지 않습니까? 왜 우리는 계속해서 악과 타협하며, 왜 우리는 계속해서 죄를 묵인합니까?14
우리는 부모와 지도자들이 외설물을 묵인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그것은 정말로 쓰레기와 같지만, 오늘날에는 정상적이고 만족스러운 음식처럼 팔려 나가고 있습니다. … 외설물, 저속한 성적 충동, 그리고 성적 도착 사이에는 연관성이 있습니다.15
외설물에 의한 죄는 불행하게도 낙태를 포함한 다른 심각한 범법 행위를 끊이지 않게 합니다.16
외설물이 아무런 영향력을 갖고 있지 않다고 말하는 것은 터무니없는 일입니다. 그것은 범죄와 분명히 연관되어 있습니다. 살인, 강도, 강간, 매춘, 상업화된 악습은 이런 부도덕을 기반으로 자라납니다. 성 범죄 통계가 범죄와 외설물 사이의 관계를 잘 나타내 주는 듯 합니다.
외설물에 그것의 결점을 보완해 주는 사회적 가치란 전혀 없습니다. 우리는 가족들에게 모든 가능한 방법을 통해 자녀들을 보호할 것을 촉구합니다. 우리는 자유로운 세상에 살고 있지만, 퇴보해 가는 자유방임적인 세상의 일부가 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17
곳곳에 있는 교회 회원들은 광범위하게 퍼져 있는 외설물이라는 전염병에 저항해야 할 뿐만 아니라, 시민으로서 이 세상 도처에 있는 인류의 이 교활한 적에 맞서는 싸움에 적극적으로 또 열성적으로 참여해야 합니다. …
… 전염병을 피하듯 외설물을 피하라고 자녀들에게 가르치십시오. 시민으로서 여러분의 지역 사회에서 외설물에 맞서는 싸움에 동참하십시오. 외설물을 통해 부당 이익을 얻는 사람들의 주장, 즉 외설물을 제거하는 것은 자유로운 선택의 권리를 사람들에게서 박탈한다는 주장에 속아 아무 조치도 취하지 않는 상태에 빠지지 마십시오. 그들이 성적인 부도덕을 자유인 척 속이지 못하도록 해야 합니다.
우리 가까이에 있으며 우리 각자에게 소중한 영혼들이 위험에 처해 있습니다.18
부모와 지도자들은 부도덕한 영향력에서 어린이와 청소년들을 보호해야 한다.
여러분의 자녀들은 어떤 종류의 부도덕한 행위에도 결코 관여해서는 안 된다는 점을 삶의 초기에 여러분에게서 배울 것입니다. 이런 이야기를 단 한 번만 해서는 안 됩니다. 그들이 결혼하기 전에 수백 번을 들려 주어야 하며, 가족과 부모가 이런 훌륭한 일을 기대할 뿐만 아니라, 하늘에 계신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도 그들이 깨끗함을 유지하고 부도덕에서 자유롭기를 바라신다는 점을 자녀들은 알아야 합니다.19
부정은 시대의 크나큰 악마입니다. 그것은 문어처럼 촉수로 사람을 단단히 사로잡습니다. 청소년을 이같은 더러움으로 이끄는 많은 길들이 있습니다. 도덕 체계를 해체하는 몇 가지 수단을 언급하고자 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교회 활동에 이따금 참석하며, 정련해 주고 보호해 주는 교회의 영향력에서 자신들을 멀어지게 합니다. 복음은 그들의 개인적인 관심사보다 낮은 자리를 차지하는 것 같이 보입니다. 그들은 학업과 사교 생활, 또는 사업이나 직업을 우선시하여 중요한 교회 활동과 복음을 뒷전에 둠으로써 모임에 빠지게 되고, 교회와 그 표준에 관한 느낌이 다소 무감각해지는 지경에까지 이르게 됩니다.
부정으로 이끄는 많은 것들 가운데 또 하나는 몰염치함입니다. 오늘날 많은 젊은 남녀는 성에 관한 사실을 안다고 생각하며 자신만만해 합니다. 그들은 모든 답을 알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들은 자동차와 쇼 그리고 옷에 관해 이야기하는 것처럼 거리낌 없이 성에 관해 이야기합니다. 그리고 그 몰염치한 정신은 아무 것도 신성하게 보이지 않을 정도로 확장되었습니다.20
목이 깊이 파였거나 다른 방법으로 몸을 노출시키는 옷이 세상적인 스타일이기 때문에 그런 것을 입어야 한다는 것은 이유가 되지 않습니다. 우리는 우리만의 스타일을 창조할 수 있습니다. …
젊은이들이 몸을 드러내고 노출시키는 것도 변명의 여지가 없습니다. 그들이 자신들의 젊은 여성 친구들에게 단정한 옷을 입도록 권장한다면, 자신들 또한 용기와 좋은 판단력을 보여 줄 수 있을 것입니다. 젊은 청년들이 부적절한 옷을 입는 젊은 여성과 데이트를 하지 않는다면, 스타일은 무척 빨리 변할 것입니다. …
주님은 용감한 사람들에게 “내가 가진 모든 것이 너의 것이니라”고 약속하셨습니다. 이러한 높은 지위와 무한한 축복에 이르기 위해서는 어떠한 위험도 무릅써서는 안 됩니다. 그 어떤 것도 박탈당하지 않도록 여러분의 삶을 아름답고 깨끗하고 순수하게 지켜야 합니다. 그렇게 하기 위해 여러분은 “악의 형상 “과 “악에 가까이 접근하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21
우리가 유혹을 피하고 자신을 계속 깨끗하게 지키고자 할 때, 순결하지 못한 것이 피해야 할 함정 중의 하나라는 것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22
다음과 같은 표준을 제언하는 바입니다. 사교적 만남에서 데이트, 즉 단 둘이 만나는 것은 적어도 16세 이상이 될 때까지 미뤄야 하며, 설령 그때가 되더라도 상대의 선택과 관계의 깊이에 대해 크나큰 판단력을 가져야 합니다. 젊은이들의 경우에는 여러 해 동안 밀접한 교제를 여전히 제한해야 하는데, 이는 소년들은 19세가 될 때 선교사로 나가야 하기 때문입니다.
데이트를 하는 것, 특히 이른 십대에 한 사람과 계속해서 데이트하는 것에는 많은 위험이 따릅니다. 이것은 인생의 전체적인 모습을 왜곡시킵니다. 그것은 가치 있고 풍부한 경험을 여러분에게서 빼앗아 가며, 우정을 제한하고, 현세와 영원을 위한 반려자를 선정하는 데 필요한 너무도 귀중한 교우 관계를 감소시킵니다.
춤, 여행, 교제, 데이트, 심지어는 영원한 결혼을 위해 젊은이들을 거룩한 성전으로 데려다 줄 연애로 꽃피게 될 한 사람과의 지속되는 데이트를 위한 시간도 틀림없이 올 것입니다. 그러나 타이밍이 참으로 종요합니다. 옳은 일이라도 그릇된 환경, 그릇된 장소에서 그릇된 시간에 행하는 것은 잘못된 것입니다.23
자신의 삶을 계속해서 깨끗하게 유지하고, 거룩하지 않고 불순한 모든 생각과 행동으로부터 벗어나십시오. 우리를 위해 세워진 높고 의로운 표준을 손상시키고 낮추는 모든 교제를 피하십시오. 그리하면 여러분의 삶은 평탄한 항해를 하게 될 것이며, 평화와 기쁨이 여러분을 둘러쌀 것입니다.24
학습과 가르침을 위한 제언
이 장을 공부하거나 가르칠 준비를 할 때 다음 제언을 고려한다. 도움이 더 필요할 경우, v~ix쪽을 참조한다.
• 킴볼 회장이 179쪽에서 묘사한 한 쌍의 젊은이들과 180쪽의 두 번째 단락에서 언급한 한 쌍의 젊은이들을 비교해 본다. 어떤 것이 이들 두 쌍의 후기 성도 젊은이들을 그와 같이 다른 태도와 행동으로 이끌었는가?
• 180쪽에 있는 세 번째 단락을 읽는다. 순결이 시대에 뒤떨어진 것이라고 주장하는 사람에게 여러분은 무엇이라고 말할 것인가? (몇 가지 예에 대해서는, 180~181쪽 참조) 순결의 법을 소홀히 하는 것의 결과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그 율법에 순종할 때의 축복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 다음의 문장을 어떻게 완성할 것인지에 관해 생각해본다. 사랑하는 것은 _______이다. 욕정은 _______이다. (몇 가지 예에 대해서는, 181~183쪽 참조) 사랑에 대한 이해가 우리의 생각과 행동에 어떻게 영향을 주어야 하는가?
• 여러분은 왜 킴볼 회장과 그 이후의 많은 교회 지도자들이 외설물에 대해 경고해 왔다고 생각하는가? (183~184쪽 참조) 우리는 외설물의 확산과 영향력에 대해 어떤 방법으로 싸울 수 있는가? 우리는 “그에 대한 방벽을 세우기” 위해 가정에서 무엇을 할 수 있는가?
• 185~187쪽에 있는 표준을 살펴본다. 부모와 지도자들은 왜 자녀들의 인생 초기에 순결의 법을 가르치기 시작해야 하는가? 부모와 지도자들은 청소년들이 교회와 그 표준에 따라 참되게 생활하도록 돕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는가? 청소년들이 교회 표준을 이해하고 지키도록 돕기 위해 교회는 어떤 자료를 제공하는가?
• 단정함과 순결은 어떻게 관련되어 있는가?
• 옷을 입는 것에서 단정하다는 것은 어떤 의미인가? 어떤 방법으로 우리는 “우리만의 스타일을 창조”할 수 있는가? (186쪽) 우리의 말과 행동에서 단정하다는 것은 어떤 의미인가? 청소년들이 그들 삶의 모든 면에서 단정해야 할 필요성을 이해하도록 우리는 어떻게 도울 수 있는가?
관련 성구: 고린도전서 6:9, 18~20; 야곱서 2:7; 앨마서 39:3~5, 9; 제3니파이 12:27~30; 교성 42:22~23, 40~41; 59:6
주
1. Faith Precedes the Miracle (1972년), 151~152, 153, 154쪽.
2. Conference Report, 1971년 10월, 153쪽; 또는 성도의 벗, 1972년 4월호, 4쪽.
3. Faith Precedes the Miracle, 155쪽.
4. Conference Report, 1980년 10월, 4쪽; 또는 성도의 벗, 1981년 4월호, 5쪽.
5. Conference Report, 1978년 4월, 117쪽; 또는 성도의 벗, 1978년 10월호, 121쪽.
6. “킴볼 회장께서 도덕에 관해 강조하심”, 성도의 벗, 1981년 4월호, 157쪽.
7. 성도의 벗, 1981년 4월호, 159~160쪽.
8. Faith Precedes the Miracle, 155, 156~157쪽.
9. Faith Precedes the Miracle, 157~159쪽.
10. 용서가 낳는 기적(1969), 73쪽.
11. “인류를 위한 주님의 계획”, 성도의 벗, 1976년 4월호, 3쪽.
12. 성도의 벗, 1981년 4월호, 155~156쪽.
13. Conference Report, 1975년 4월, 8~9쪽; 또는 성도의 벗, 1975년 8월호, 33쪽.
14. Conference Report, 1975년 4월, 162쪽; 또는 성도의 벗, 1975년 11월호, 2쪽.
15. Conference Report, 1974년 10월, 7쪽; 또는 성도의 벗, 1975년 2월호, 32쪽.
16. “보고와 목표”, 성도의 벗, 1977년 2월호, 4쪽.
17. Conference Report, 1974년 10월, 7쪽; 또는 성도의 벗, 1975년 2월호, 33쪽.
18. 성도의 벗, 1977년 2월호, 4쪽.
19. Conference Report, 볼리비아 라파스 지역 대회 1977년, 22~23쪽.
20. Faith Precedes the Miracle, 162~163쪽.
21. Faith Precedes the Miracle, 166, 167, 168쪽.
22. 용서가 낳는 기적, 207쪽.
23. 성도의 벗, 1981년 4월호, 159쪽.
24. 성도의 벗, 1981년 4월호, 163쪽.
'종교 > 순결·모범·순종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여성의 존엄성 (0) | 2018.01.22 |
---|---|
제 18 장 명예롭고 행복하며 성공적인 결혼(킴볼회장님의 가르침) (0) | 2017.11.15 |
너희에게 무슨 말씀을 하시든지 그대로 하라 (0) | 2017.10.08 |
제 18 장: 정결—우리의 삶을 받치는 주춧돌(고든 비 힝클리) (0) | 2017.09.17 |
저는 이미 결정했어요 (0) | 2017.03.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