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설물이 점점 대중의 인기를 얻고 접근이 용이해지면서 많은 사람들이 그것을 해 될 것이 없는 재미로 생각하고 있다. 그러나 교회 지도자들은 그것의 파괴성에 대해 끊임없이 우리에게 경고해 왔다.
고든 비 힝클리 대관장은 다음과 같은 주의를 주셨다.
“지상에널리퍼져있어 그것의노예가되는많은사람들을파괴시키는반면 몇몇사람을부자로만드는외설물의끔찍하고방대한홍수로부터멀리떨어지십시오 그것을멀리하십시오”1
비참하게도, 일부 사람들은 예언자의 권고를 멀리하고 이와 같은 외설물에 빠져 왔다. 그들은 외설물에 대한 습관이 다른 많은 중독처럼 극복하기가 무척 어렵다는 것을 안다.
그러나 성공 가능성은 있다. 외설물에 대한 습관을 극복하기 위해 고투하는 수많은 사람을 상담하는 심리 요법 의사로서 나는 외설물을 성공적으로 끊은 사람들 사이에서 몇 가지 공통점을 발견했다. 포괄적이지는 않지만 외설물의 사용을 끊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몇 가지 지침과 하나의 출발점을 주려는 의도로 다음을 제언하고자 한다.
문제를 인정함
많은 사람들이 수치심 때문에 자신의 문제의 범위를 극소화시킨다. 그러나 주님의 방법은 그분 앞에서 우리의 잘못을 인정할 것을 요구한다.(시편 32:5; 앨마서 38:14; 39:13; 교리와 성약 5:28 참조) 이미 하나님 앞에 명백한 것을 우리 스스로 인정할 때 그러한 고백은 사실상 우리 자신의 정직성을 행사하는 것이다. 외설물에 관련된 문제는 또한 배우자(청소년의 경우 부모)와 감독이나 지부장에게 알려야 한다.
외설물을 보는 많은 사람들은 그들의 배우자에게 밝히는 것이 결혼 생활을 위태롭게 할 지 모른다고 생각하여 두려워한다. 그러나 몇몇 연구 조사에 따르면 대부분의 결혼 생활은 두 동반자가 기꺼이 문제를 함께 풀어 나갈 경우 그대로 유지됨을 지적하고 있다. 때때로 사람들은 그들의 배우자에게 상처를 줄 것이 두려워서 밝히기를 피하고 있다. 이같은 이유는 일반적으로 문제를 가진 사람이 배우자의 반응과 자신의 행동의 결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려는 변명에 불과하다. 그래서 그들은 이를 비밀리에 유지하면서 그것에 계속 탐닉하게 될 수도 있다.
그러나 정직하지 못한 관계는 외설물만큼 파괴적이 될 수 있으며 많은 배우자들이 어쨌든 결국엔 그 문제를 발견하게 된다.
배우자들은 동반자가 문제를 고백하고 회복을 위해 격려를 요청하며 노력하면서 겸허하게 접근할 때 도움을 주고 싶어할 것이다.
비록 어떤 사람이 자신의 행위를 얼마간 숨길 수 있다 해도 하나님께는 결코 숨지지 못한다. 야곱이 말한 바처럼“주가만물을다아시매주께서아시지못할일이없”(니파이이서9:20)는것이다
정직하게말함으로써 비밀을유지하기위해사용되는에너지를미리쓰지않아도되고 문제를밝히는사람의마음도가볍게되는것이다 사실상 많은배우자들은의심이자신의불안감에서나온것이아님을알기때문에동반자가비록고통스럽지만밝혀주는것이그들에게위로가된다고보고하고있다 정직을기초로회개의과정을시작할때주님의속죄는죄의짐을없애줄수있다 또한속죄를통해배우자는자신의성스러운신뢰를저버린범법에대해용서의힘을얻을수있다
속죄를 받아들임
속죄란 단어에 해당하는 히브리 말은 카파, 즉“덮는것’을 뜻하는 동사다2 그러므로 속죄란 말은 그리스도께서 우리가 회개한다면 그분의 자비를 통해 죄“없이함”에의해죄를덮으실수있음을암시하고있다(사도행전3:19 참조) 이과정의결과로서우리의죄는“눈과같이희어질”(이사야1:18) 수있다
이와대조적으로우리의적은외설에탐닉하는자들에게그들의죄를숨기거나덮어두게함으로써회개의과정을방해하고치유의참된근원을피하도록유혹한다 그렇게하는가운데그들은외설물의죄에부정직의죄를보태게되고“이같이악마가저들의영혼을속여조심스럽게저들을지옥으로인도해가”(니파이이서28:21)게된다
아담과 이브의 이야기는 사탄이 어떻게 우리를 노예로 만들려고 시도하는지를 설명하고 있다.
하나님의 계명 하나를 범한 이후에 아담과 이브는 몸을 가리고 숨으라는 사탄에 의해 수치심을 알게 되었다. 이와 같이 사탄은 우리들이 실수하여 하나님으로부터 떨어져 나가도록 노력하고 있다.
그러나 주님의 천사는 아담에게“회개하며영원토록아들의이름으로하나님을부르라”(모세서5:8)고지시했다 아담과이브는두려움과수치심을신앙과신뢰로바꿀것을배웠다
마찬가지로 외설물로힘들어하고있는개인들도자신들의두려움과수치심을주님과주님의속죄에대한신앙과신뢰로바꾸어야한다
속죄를받아들일때 우리는우리의죄를고백하고우리가선택한결과에따르게된다 만일우리가자신이부과한죄나수치심을통해스스로의죄를벌하려한다면그것은구세주의권능을빼앗으려는잘못된시도를하는것이다
구세주만이자비를베풀권세도 심판할권세도가지고계신다 우리의권리는하나님께우리마음을바치고그분의자비와거룩한율법에따른공의를받아들이는것이다 비록자비를받을권리가없다하더라도우리는하나님의은혜에의해 상한마음과애통하는심령으로써자격을얻을수있다 하나님의아들이나딸이불의로부터성결케되는이위대한마음의변화는주님을믿는신앙과신뢰를통해 그분의속죄의권세에의해오는은사이다 이과정을통해죄로부터얻게되는구속은대개시간이걸리겠지만결국엔영이우리의영혼에확신을줄때 우리는죄가용서받음을알수있다
인식함
베냐민 왕은“너희생각과언동을지”(모사이야서4:30)키라고현명하게권고했다 외설물에대한습관을극복하기위해추구해야할한가지는자신의삶의양식과약점을파악하고외설물에빠져들게하는사건들을인식하는것이다
어떤사람은부정적인감정을경험할때외설물에대해생각함으로써불편한감정으로부터도망치려했음을알게되었다 이새로운자각의결과로그는부정적인감정을느낄때마다억제할힘을주시길간구하며조용히기도드리기시작했다
몰몬경에나오는한이야기가그로하여금주님께서어떻게그의문제를도우실수있는지알게해주었다 그는앨마의백성들이속박되어있을때주님께서그들의짐을가볍게해주시겠다고약속하신것(모사이야서24:14참조)에주목했다 그분은그들의짐을완전히제거해주시겠다고약속하지는않으셨다
마찬가지로그에게있어서역시주님께서그의삶에서의부정적인감정들을완전히제거하시는것이아니라자신이건강한방법으로그문제들을대처하도록도우실것이라고생각했다
자각은우리의삶을깊이생각해보는시간을가질때 특히진정한기도의일부로간구할때오게된다
조정함
외설물에 대한 습관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행동이나 태도를 수없이 조정해야 한다. 흔히 그들은“마음이무디어”(니파이일서17:45;모로나이서9:20)지게된다 그들은자신의생각을하나님과연결시키고 다시겸손하게되어신뢰하는것을배워야한다 성신의역할이참으로중요하며 그것은“계속하여선행을하도록”
영향을주는마음의“큰변화”를경험하게해줄수있다(모사이야서5:2; 앨마서5:12, 14; 앨마서5:26 참조)
도움은또한우리주위에있는자들에게서올 수도 있다. 스펜서 더블류 킴볼 회장(1895~1985)은 주님은 그분의 의로운 목적을 성취하시기 위해 종종 다른 사람들을
쓰셨다고 가르쳤다.3 감독이나 지부장, 가족 및 합당한 보좌들은 외설물에 대한 습관을 가진 사람들을 성공적으로 도울 수 있다. 옛 속담처럼 주님은 스스로 돕는 자를 도우신다. 그리고 우리는 우리가 받은 자원들을 활용해야 한다.
또 하나의 필요한 조정에는 매일 지속적으로 경전 공부에 전념하는 습관이 포함된다. 위대한 힘은 그리스도의 말씀을 정규적으로 기쁘게 취하는 것에서 얻을 수 있다. 앨마서는“하나님의말씀이검이나그밖에어떠한것보다도더큰영향을사람들에게미”(앨마서31:5)친다고가르친다 이와유사하게니파이도형제들에게“누구든지하나님의말씀을귀담아듣고이를굳게지킬진대멸망당하지아니하며 유혹이나원수의불길같은창도이러한자들을사로잡아눈멀게하거나 멸망으로인도하지못하리라”(니파이일서15:24)고말했다
말씀의권세는우리가우리의개인경전공부에서익힌원리들을실천할때우리의삶에나타난다 주님은우리의진지한노력에의로운소망을가지고따르는데필요한힘을더해주실것이다 주님은우리가그분의말씀을받아들일때우리를받아들이신다
우리가자신의경험을해석하는방법에도또한조정이있어야한다 우리의사고방식을바꾼다는것은가장어려운변화일수있다 어떤사람에게단순히외설물에대해생각하지말라고말하는것은그자체가모순이다 사람들은어떤것에관한생각을피하기위해서는무엇을피해야할지를알아야하며 그래서그들이생각하지않으려는바로그것을생각해보아야한다
외설물을버리는데성공한많은사람들은외설물에대해생각하지않으려는데에만에너지를쏟지않고오히려외설물을보는것과공존할수없는적극적인목표에초점을맞추는것이더도움이된다고이야기하고있다 예를들면 보다정직하게되는데역점을두겠다고결심하는사람은스스로정직에대해자주생각하게될것이다 이같은전략은외설물을제거하는데에초점을맞추지못하게하며 그결과외설물에대한생각하게되고외설물을더사용하도록유도할수있다
나는종종사람들에게그들의유혹에관해정직하게생각하라고제언한다 이러한방법으로시도했던한사람은외설물속에있는32 여자들이 실생활에서는 그런 식으로 행동하지 않는다는 것을깨달았다.
그리고 그는 자신이 보았던 그 이미지는 컴퓨터 기술을 사용해서 효과를 높인 것이며 현실을 나타내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나아가서 그는 알코올이나 마약에 탐닉되어 있는 배우들 중 일부가 감각이 마비되어 자신을 저속한 일에 개의치 않고 계속 참여시키고 있음을 발견했다.
외설물에 대한 그의 정직한 접근 방법과 원인을 알려는 노력으로 외설물의 매력은
뚜렷이 감소되었다. 그는 선과 악을 구별하는 자신의 능력을 더욱 크게 개발할 수 있었다.(창세기 3:5; 모세서 4:11 참조)
책임을 짊
많은사람들이“우연히그것을보게되었다”,“ 난알지못했다”,“ 그것을알고놀랐다”라는말을하며자신의행동에대해별문제가없는것처럼여긴다 그러나책임감이있을때
우리는 자신의 행동에 대한 책임을 받아들인다. 우리는 유혹을 덜 받도록 우리의 환경에 기꺼이 변화를 만들려고 한다. 예를 들면, 인터넷 상의 외설물에 유혹 받는 어떤 사람은 그의 컴퓨터에 차단용 소프트웨어를 설치하거나, 컴퓨터를 사용할 때 문을 열어 놓거나, 컴퓨터 모니터를 사람들이 지나다니는 곳에 설치할 것에 동의할 수도 있다.4 그 사람은 그러한 유혹을 받을 수 있는 상황에 혼자 있게 되는 것을 피하게 될 것이다.
“왕들이출전할때가되매 … 예루살렘에그대로있”(사무엘하11:1)었던다윗왕의이야기를생각해본다 그는군대와함께있어야했지만 그대신에“옥상에서거닐다가”목욕하고있는밧세바를보았다(사무엘하11:2 참조) 그때그는육욕의유혹에빠지는실수를범했다 이와같이외설물과싸우는자들은타협할여지가있는어떤상황이라도피해야한다
행동을 버림
외설물에 관련된 습관으로 투쟁하는 사람들은 그 죄와 관련하여
자주 다루지 않는 한가지 점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죄와 욕망은
일시적인 쾌락을 가져다준다. 그렇지 않다면 그것은 우리를
유혹할 힘을 갖지 못할 것이다. 힝클리 회장은 외설물을 보는
사람들에게 그것이 자극이 될 수 있음을 지적했다. “그러나그것은
여러분을 파괴시킬 것입니다.”5라고 회장은 말씀했다. 이 파괴는
수개월, 수년이 걸릴지 모르지만 반드시 일어난다는 것이다.
백성들의 사악함에 대해 고심하던 몰몬은“주가저들의죄로인하여저들에게행복을용납치아니하시매”(몰몬서2:13)라고말했다
외설물을버릴수있을만큼주님을신뢰하는것은회개의길을걷는가장중요한단계들중하나다
그러나회개란마음과생각의변화이며하나님의뜻에위배되는행위를기꺼이근절하는것이다그렇게근절한다는것은일시적인만족감을건전하고의미있는결혼관계에서오는영구적인만족감으로 하나님과의가까운관계로 그리고의로운생활에서오는자기존중으로대체하는것이다
희망은 있다
만일 여러분이 외설물에 관련된 습관과 싸우고 있다면 거기엔 희망이 있다. 그것을 버리고 그 영향에서 자유롭게 되기 위해서는 굳은 결심과 힘과 인내가 요구될 것이다. 여러분의 뜻이“아버지의뜻과함께”(모사이야서15:7)하게될때 그투쟁은싸우는대신하나님께굴복함으로써이기는투쟁이될것이다 어떤투쟁은오직여러분만이아는회복의길에서일어나는작은승리인 영혼의조용한방에서싸우는투쟁일수있다6 외설물을 버리겠다는 소망은 여러분의 몫을 하게 하는 의로운 노력이며 주님께서 지지하시는 것이다.
주
1.“Selections from Addresses of President Gordon B. Hinckley”,
Ensign, 2001년3월호 65쪽
2. 러셀엠넬슨 “속죄”, Ensign, 1997년1월호 34쪽참조
3. The Teachings of Spencer W. Kimball, 에드워드엘킴볼지음1982년, 252쪽
4. 엠러셀밸라드 “우리의음성이들리도록합시다”, 리아호나 2003년11월호 16~19쪽참조
5.“청소년을위한예언자의권고와기도”, 리아호나 2001년4월호
36쪽
6. 에즈라태프트벤슨 성도의벗 1989년2월호 3쪽
이주제에관한참조 “앞에위험이도사리고있습니다 외설물의함정을피함”,
리아호나 2002년10월호 12~17쪽 토마스에스몬슨 “외설물-치명적인매개체”, 리아호나 2001년11월호 2~5쪽
(로리 시 리드 200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