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브라함이 기꺼이 아들 이삭을 제물로 바치고자 했던 이야기는 충실함에 대한 감동적인 모범일 뿐만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의 속죄에 관해 가르치고 증거하는 이야기이다.
멋진 새 차를 가지고 있거나 무언가 젊은이들에게 대단한 가치가 있어 보이는 것을 지니고 있다고 상상해본다. • 여러분은 다섯 살 또는 열 살 정도의 아이처럼 판단력, 경험 또는 자제심이 부족한 사람에게 여러분의 자동차를 운전하게 하거나 값진 선물을 사용하거나 가지고 놀게 할 때 어떻게 느끼겠는가?
자신의 외아들을 희생함으로써 순종하고자 했던 아브라함의 신앙을 보신 후 주님께서는 이전에 언급되지 않았던 축복들과 함께 아브라함에게 약속된 모든 축복을 엄숙한 성약으로 아브라함에게 다시 확신시켰다.
어떻게 아브라함의 순종이 그를 이런 위대한 축복을 받기에 합당하게 했는가? 하나님 아버지께서는 그분의 아들이 희생되도록 허락하셨을 때 수풀 속에 수양을 마련하시지 않으셨다. 예수는 매 순간 순간을 죄 없이 사셨고, 만일 우리가 회개한다면 우리의 구원을 위한 방편을 제공하기 위해 상상할 수도 없는 고통을 받으며 희생하셨다. 우리가 그분과 같이 되기 위해 노력할 때 죄를 극복하고 희생하도록 요청 받을 것을 기대해야 한다. 십이사도 정원회의 일원이었던 닐 에이 맥스웰 장로는 다음과 같이 말씀했다. “이 세상을 죄없이 살기를 기대할 수는 없습니다. 그렇게 바라는 것은 마치‘주님이시여 저에게 경험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주시되 슬픔과 비애와 고통을 당하지 않고 반대에 부딪치거나 배신을 당하거나 또는 버림을 받지 않는 경험을 하도록 허락하여 주시옵소서. 주님이시여, 주님께서 오늘의 영광을 얻기 위해 겪으신 모든 경험을 제가 겪지 않도록 하시고, 다만 주님과 함께 거하면서 기쁨을 나누도록 허락해 주시옵소서!’라고 말하는 것과 같습니다.”(Conference Report, 1991년 4월, 87쪽; 또는 성도의 벗, 1991년 7월호, 87쪽) 사도로 봉사했던 멜빈 제이 밸라드 장로 또한 하나님 아버지께서 주저하지 않고 독생자를 희생하신 것에 관해 말씀하셨다. “바로 그 시간에 저는 휘장 뒤편에서 죽어가는 자의 몸부림을 지켜 보고 계시는 우리의 사랑하는 아버지를 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아들에 대한 사랑으로 그분의 마음은 찢어질 것 같았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오, 아버지께서 그분의 아들을 구하실 수 있었던 바로 그 순간, 그분이 우리를 실망시키지 않으신 것에 관해 감사드리고 찬양합니다. … 그분이 간섭하지 않으시고, 게다가 우리를 위한 그분의 사랑이 그분의 아들의 고통을 관찰하는 것을 인내하도록 했으며, 결국 그분의 아들을 우리의 구주요 구속주로서 주셨음을 기뻐합니다. 그분이 없었다면, 그분의 희생이 없었다면, 우리는 죄에 머물러 있었을 것이고, 그분의 면전에서 영화롭게 되지 못했을 것입니다. 그것이 바로 하늘에 계신 아버지가 인간들에게 그분의 아들을 선물로 주기 위해 치르셨던 것입니다.”(Melvin J. Ballard … Crusader for Righteousness [1966년], 137쪽)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