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교/말씀·경전

영웅 그 이상

by 높은산 언덕위 2024. 2. 5.

(더블유 크리스토퍼 와델 감독

감리 감독단 제1보좌 2023-10)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우리의 영웅이실 뿐만 아니라 우리의 주님이자 왕이시며, 인류의 구주이자 구속주이십니다.

1856년부터 1860년까지 수천 명의 후기 성도 개척자들은 소지품이 담긴 손수레를 끌고 솔트레이크밸리를 향해 1,600킬로미터 이상을 여행했습니다. 167년 전의 바로 이번 주인 1856년 10월 4일 토요일, 겨울이 성큼 다가오는 시기에 브리검 영 회장은 에드워드 마틴과 제임스 윌리가 이끄는 두 손수레 부대가 아직도 솔트레이크에서 수백 킬로미터 떨어진 곳에 있다는 소식을 듣고 깜짝 놀랐습니다.1 바로 다음 날, 오늘 우리가 함께하고 있는 이곳에서 멀지 않은 곳에서 영 회장은 성도들 앞에 서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많은 우리의 형제 자매들이 손수레와 함께 평원에 있습니다. 그들을 이곳에 데려와야 합니다. … 지금 가서 평원에 있는 사람들을 데려오십시오.”2

불과 이틀 후, 첫 번째 구조대가 손수레 개척자들을 찾으러 출발했습니다.

윌리 부대원 중 한 명은 주력 구조대가 도착하기 전의 절망적인 상황에 대해 이렇게 묘사했습니다. “모든 것을 잃을 것 같았고 … 살아야 할 이유가 없어 보이던 바로 그때, 청명한 하늘에 번개가 번쩍이듯 하나님께서 우리의 기도를 들어 주셨다. 음식과 물품을 … 실은 구조대가 시야에 들어왔다. 우리를 구해 주신 하나님께 감사하지 않을 수 없었다.”3

극한의 날씨에 목숨을 걸고 최대한 많은 성도를 안전하게 집으로 데려오고자 했던 이 구조자들은 개척자들에게 영웅이었습니다. 그런 영웅 중 한 명이 이프리엄 행크스였습니다.

10월 중순, 손수레 부대의 곤경에 대해 알지 못했던 행크스는 여행을 마치고 솔트레이크에 있는 집으로 돌아가고 있었습니다. 밤중에 그는 다음과 같은 음성을 듣고 잠에서 깼습니다. “손수레 부대의 사람들이 고난을 겪고 있는데, 너의 도움이 필요하단다. 가서 그들을 도와주겠니?”

그 질문이 마음속에 맴돌아 그는 급히 솔트레이크시티로 돌아갔습니다. 그는 히버 시 킴볼 회장이 추가 지원자를 모집한다는 소식을 듣고서 다음 날 혼자서 구조하러 떠났습니다. 재빠르게 움직인 행크스는 구조하러 가는 다른 사람들을 추월하여 마틴 부대가 있는 곳에 도착했습니다. 그는 이렇게 회상했습니다. “그들의 야영지에 들어갔을 때 내가 본 광경은 결코 잊을 수 없다. … 가장 완강한 사람의 마음도 울릴 만큼 처참했다.”4

이프리엄 행크스는 며칠 동안 여러 천막을 돌아다니며 병자들을 축복했습니다. 그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많은 경우, 우리가 병자를 축복하고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질병을 꾸짖자, 환자들이 곧바로 기력을 회복했으며 거의 즉시 병이 나았다.”5 이프리엄 행크스는 이 손수레 개척자들에게 영원히 영웅일 것입니다.

그 놀라운 구조 활동과 마찬가지로, 우리 삶은 물론 역사의 흐름에까지 영향을 미치는 사건들은 위대한 예술가, 과학자, 기업가, 정치인 등 한 사람 한 사람의 결정과 성취의 결과인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비범한 사람들은 흔히 영웅이라 불리며, 그들의 공적을 기념하기 위해 기념비와 기념물을 세우기도 합니다.

어린 시절, 저의 첫 영웅은 운동 선수였습니다. 가장 어릴 적 기억은 메이저 리그 야구 선수들의 사진과 통계 자료가 담긴 야구 카드를 모으던 것에 관한 것입니다. 아이들의 “영웅 숭배”는 할로윈에 자신이 좋아하는 슈퍼히어로같이 차려 입는 일처럼 재미있고 순수합니다. 우리는 재능 있고 훌륭한 많은 남성과 여성들의 능력과 공헌을 존경하고 동경하지만, 그들을 추앙하는 정도가 과도할 경우, 그것은 이스라엘 자손이 시내 광야에서 금송아지를 숭배한 것과 다를 바 없을 것입니다.

성인이 되어 정치인, 블로거, 인플루언서, 운동 선수, 음악가를 “영웅으로 숭배”함으로써 “푯대를 지나쳐”6 참으로 중요한 것을 보지 못한다면, 한때 순수했던 어린 시절의 즐거움이었던 것이 오히려 걸림돌이 될 수 있습니다.

이스라엘 자손에게 있어서 시련은 그들이 약속의 땅으로 갈 때 가지고 간 금 자체가 아니라, 그 금으로 그들이 만든 우상이었습니다. 그리하여 그들은 홍해를 가르고 자신들을 속박에서 구원하신 여호와에게서 관심을 돌려 그 우상을 숭배의 대상으로 삼았습니다. 금송아지에 쏟는 관심은 참된 하나님을 경배하는 그들의 능력에 영향을 미쳤습니다.7

지금이나 언제나 영웅, 즉 우리의 영웅은 예수 그리스도이십니다. 경전과 살아 있는 선지자들의 말씀에서 알 수 있듯이, 그분의 가르침에서 주의를 돌리게 하는 사물이나 사람은 성약의 길에 있는 우리의 진보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 세상이 창조되기 전에 하늘 아버지께서는 우리가 진보하여 당신과 같이 될 기회가 포함된 계획을 제안하셨으며, 그 계획이 도전을 받았을 때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를 바라보았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우리 아버지의 계획을 수호하는 데 앞장서셨을 뿐만 아니라 그 계획을 실행하는 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실 것이었습니다. 그분은 아버지에게 응답하셨고, 우리 각자가 짓게 될 죄 때문에 발생하지만 우리 스스로 갚을 수는 없는 부채를 갚으시려고 “모든 사람을 위하여 … 대속물”이8 되기로 자원하셨습니다.

댈린 에이치 옥스 회장님은 이렇게 가르치셨습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우리가 하나님 아버지의 계획대로 지상 생활의 여정을 통해 우리의 운명을 향해 나아가는 길에서 필수적인 모든 일을 행하셨습니다.”9

겟세마네 동산에서 그분은 너무나 엄청난 과업에 직면하셨을 때 이렇게 용감하게 말씀하셨습니다. “내 원대로 마시옵고 아버지의 원대로 되기를 원하나이다.” 그러고 나서 그분은 지상에 살게 될 모든 사람의 아픔과 질병, 죄로 인한 고통을 짊어지셨습니다.10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온전히 순종하고 헌신하셨으며, 결국 영광스럽게 부활하시어 모든 창조물 가운데 최고의 영웅적인 행위를 완수하셨습니다.

지난 연차 대회에서 러셀 엠 넬슨 회장님은 이렇게 일깨워 주셨습니다. “여러분이 가진 질문이나 문제가 무엇이든, 그 답은 언제나 예수 그리스도의 생애와 가르침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그분의 속죄와, 그분의 사랑과, 그분의 자비와, 그분의 교리에 대해 더 배우십시오. 치유와 진보로 이끄는 그분의 회복된 복음을 더 배우십시오. 그분께 의지하십시오! 그분을 따르십시오!”11 그리고 저는 다음과 같은 말을 더하고 싶습니다. “그분을 선택하십시오.”

복잡한 세상에서 삶이 혼란스럽거나 힘겹게 여겨질 때, 삶에 명확성을 부여하기 위해 사회의 영웅에 의지하고 싶은 유혹을 느낄 수 있습니다. 우리는 그들이 후원하는 옷을 사고, 그들이 지지하는 정치적 견해를 받아들이며, 그들이 소셜 미디어에 공유한 제언을 따릅니다. 이것은 일시적인 기분 전환으로는 괜찮겠지만, 이런 형태의 영웅 숭배가 우리의 금송아지가 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올바른 영웅을 선택하는 것은 영원한 결과를 가져옵니다.

아내와 제가 선교부 지도자로 봉사하기 위해 가족과 함께 스페인에 갔을 때, 닐 에이 맥스웰 장로님께서 우리가 따르기로 선택하는 영웅들과 관하여 다음과 같이 하신 말씀이 적힌 액자를 발견했습니다. “여러분이 하나님의 왕국을 먼저 선택하지 않는다면, 그 어떤 선택을 하든 종국에는 아무런 소용이 없을 것입니다.12 형제 자매 여러분, 우리는 만왕의 왕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선택함으로써 하나님의 왕국을 선택합니다. 이외의 다른 선택은 육신의 팔, 즉 금송아지를 선택하는 것과 같으며, 결국 우리는 실패하게 될 것입니다.

구약의 다니엘서에는 사드락과 메삭, 아벳느고의 이야기가 나옵니다. 그들은 누구를 영웅으로 삼아야 하는지 분명히 알고 있었으며, 그 영웅은 느부갓네살 왕이 섬기는 신들이 아니었습니다. 대담하게도 그들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우리가 섬기는 하나님이 … 우리를 맹렬히 타는 풀무불 가운데에서 능히 건져내시겠고 …

그렇게 하지 아니하실지라도 왕이여 우리가 왕의 신들을 섬기지도 아니하고 … 금 신상에게 절하지도 아니할 줄을 아옵소서.”13

사도 바울이 가르쳤듯이 “많은 신”이 있는데,14 저는 거기에 사람들이 우리에게 절하고, 경배하고, 받아들이라고 권하는 많은 영웅을 추가하고 싶습니다. 하지만 다니엘의 세 친구들이 알고 있었듯이, 구원을 가져다주실 수 있는 분은 오직 한 분뿐입니다. 그분은 이미 그렇게 하셨고, 앞으로도 항상 그렇게 하실 것이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약속의 땅인 하나님의 면전으로 돌아가는 여정에서 문제가 되는 것은 정치인, 음악가, 운동 선수, 또는 브이로거가 아니라 우리 구주이자 구속주 대신 그들을 우리의 관심과 집중의 주요 대상으로 선택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집에 있든 휴가 중이든 안식일을 지키겠다고 선택할 때 우리는 그분, 즉 예수 그리스도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경전과 살아 있는 선지자의 가르침을 통해 그분의 말씀을 선택할 때 우리는 그분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성전 추천서를 소지하고, 그것을 사용하기에 합당하게 생활할 때 우리는 그분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화평하게 하는 자가 되고, “특히 우리와 의견이 다른 사람들”과15 논쟁하기를 거부할 때 우리는 그분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보다 더 용감한 지도자, 더 친절을 보여 준 인도주의자, 더 많은 병을 고친 의사, 더 창의적인 예술가는 결코 없습니다.

필멸의 인간의 공적을 기리는 기념비와 박물관이 존재하는 영웅들의 세상에서, 다른 모든 영웅보다 더 뛰어난 분이 계십니다. 저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우리의 영웅이실 뿐만 아니라 우리의 주님이자 왕이시며, 인류의 구주이자 구속주이심을 간증합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말씀드립니다. 아멘.

'종교 > 말씀·경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성한 양육의 교훈  (1) 2024.02.09
영원한 진리  (1) 2024.02.08
탕자, 그리고 집에 이르는 길  (1) 2024.02.03
말과 행동에서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함  (1) 2024.01.30
찬양해 여호와와 대화한 사람  (1) 2024.01.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