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교/봉사·정직·친절

부지런히 성역을 행함

by 높은산 언덕위 2023. 11. 20.

성역의 원리 2023 -10

부지런히 성역을 행함

 

부지런히 성역을 행함으로써 심오한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

신약전서에 나오는 그리스도와 그분 제자들의 모범을 활용하여, 구주처럼 성역을 행하려는 우리의 노력에 유익이 되는 그리스도와 같은 성품을 기르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두기고는 신약전서에서 가장 친숙한 이름은 아니지만, 부지런히 성역을 행하고 봉사하는 모범을 보여 주었다. 그의 봉사는 때로 드러나지 않았으나 그의 충실함 덕분에 바울은 중요한 일을 해낼 수 있었다. 두기고는 에베소 성도들과 골로새 성도들에게 서한을 전달했으며 그들을 위로하고 격려했다.(에베소서 6:21~22; 골로새서 4:7~8) 그는 그레데와 에베소 같은 여러 지역을 다니며 이 일을 도왔고, 디도와 디모데 같은 지도자들이 바울을 돕는 데 일조했다.(디모데후서 4:12 참조) 바울은 두기고를 “사랑을 받은 형제요 주 안에서 진실한 일꾼”이라 불렀다.(에베소서 6:21)

부지런함에는 끈기가 포함되는데, 특히 반대에 부딪힐 때 그러하다. 우리의 부지런함은 주님께서 우리를 의지하실 수 있다는 것을 아시는 데 도움이 된다. 이는 우리가 일이 힘들더라도 포기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두기고의 부지런함 덕분에 바울은 그에게 몇 가지 중요한 임무를 맡길 만큼 그를 신뢰한 것으로 보인다. 이와 마찬가지로 주님께서도 우리에게 몇 가지 중요한 임무를 주셨다. 우리는 주님께서 우리에게 성역을 행하도록 하신 사람들을 축복하기 위해 계속 노력할 것인가?

부지런한 마음을 키움

사람들에게 성역을 행하려 노력할 때 반대에 부딪히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다. 하지만 주님께서는 쉽지 않을 때에도 우리가 최선을 다하기 위해 계속 노력하리라는 것을 신뢰하신다.

다음은 그리스도와 같은 근면한 성품을 어떻게 발전시킬 수 있는지에 관한 몇 가지 생각이다.

  1. “신권 의무가 아닌 다른 관심거리로 생각이 기울거나 쉬고 싶은 마음이 간절해질 때, 저는 스스로에게 ‘주님을 기억하자’라고 말하며 마음을 다잡습니다. 주님은 부지런히 … 봉사하는 온전한 모범을 보이셨습니다.”1
  2. 주님께서 당신의 일을 도울 지도자들을 부르셨음을 기억한다. 부지런히 성역을 행한다는 것은 우리 혼자서만 일해야 한다는 것을 뜻하지 않는다. 주님과 여러분이 사는 지역의 지도자들에게 도움을 구한다.
  3. 어떻게 하면 더 부지런할 수 있는지 영감을 얻기 위해 기도한다. 하나님 아버지께서는 인생에서 겪는 어려움 때문에 때로는 봉사하는 것이 힘들 수 있음을 이해하시며, 우리를 돕고 우리에게 영감을 줄 준비가 되어 계시다.
  4. 주님께서는 노력을 사랑하신다는 사실을 기억하고, 더욱 부지런해지는 법을 단번에 배울 수는 없다는 점을 기억한다. 우리는 연습과 인내를 통해 더욱 부지런해지게 된다.

부지런히 성역을 행함

  1. 부지런하다는 것은 사람들을 불편하게 만드는 방식을 고수한다는 뜻이 아니다. 성역 대상자들의 소망을 존중한다. 거의 모든 사람은 교류를 강요받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그러나 또한 거의 모든 사람은 삶에서 참된 친구를 더 많이 원한다는 점을 명심한다.
  2. 부지런하다는 것은 성역을 수행하며 항상 무엇을 하라는 지시를 받기보다는 솔선수범하는 모습을 보여 주는 것을 의미한다.
  3. 부지런하다는 것은 작고 진실하게 행동하는 것을 의미한다. 부지런히 성역을 행한다고 해서 꼭 거창한 일을 해야 할 필요는 없다.
  4. 부지런히 성역을 행하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성역 대상자에 대해 알려고 노력하고 그들에게 필요한 도움을 어떻게 줄 수 있을지 숙고하는 것이다. 만약 내가 그들과 똑같은 입장에 놓여 있다면 어떤 도움을 받을 때 감사할지 자문해 본다. 이 과정을 거치면 성역 대상자들과 유대관계를 맺고 더욱 사려 깊고 개인적으로 봉사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더 알아보기

  • 『나의 복음을 전파하라: 선교 사업 지도서』는 선교사만을 위한 책이 아니다! 그리스도와 같은 성품을 발전시키는 것에 대해 다루는 제6장에서 근면이라는 학습 주제를 찾아본다. 더 부지런해지려고 노력할 때 공부하면 좋을 생각들과 선지자들의 가르침, 경전 구절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나의 복음을 전파하라』는 복음 자료실에서 찾을 수 있다.
  • 2020년 4월 연차 대회에서 전 본부 초등회 회장이었던 조이 디 존스 자매가 노력에 관한 선지자의 가르침을 나누었다.(“특별히 고귀한 부름”, 『리아호나』, 2020년 5월호, 16쪽 참조)
  • 존스 회장의 권고를 바탕으로 제작된 이 짧은 동영상을 청소년들과 나누어도 좋을 것이다. “Effort Brings Rewards”, ChurchofJesusChrist.org/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