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멸의 삶에 이어 최종적으로 뒤따르는 심판에 대해 흔히 하는 오해는 선한 사람은 ‘천국’이라 불리는 곳에 가고 악한 사람은 ‘지옥’이라 불리는 영원한 곳으로 간다는 것입니다. 궁극적인 목적지가 두 곳뿐이라는 이 잘못된 가정은, 천국에 가는 데 필요한 모든 계명을 지키지 못하는 사람은 반드시 영원히 지옥에 거할 것임을 암시합니다.
사랑이 많으신 하늘 아버지께서는 당신의 자녀들을 위해 더 좋은 계획을 세우셨습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회복된 교회는 계시된 교리에 따라, 하나님의 모든 자녀가 (이 자리에서 고려하기에는 너무 제한적인 예외들을 제외하고는) 결국에는 영광의 왕국에 이르게 될 것이라고 가르칩니다. 예수께서는 “내 아버지 집에 거할 곳이 많도다”라고 가르치셨습니다. 현대의 계시를 통해 우리는 그 거할 곳들이 세 가지 영광의 왕국 안에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최후의 심판에서 우리는 각자 자신의 행위와 마음의 소망에 따라 심판받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그 전에, 우리는 회개하지 않은 죄에 대해 고통을 겪어야 할 것입니다. 그 점에 대해서는 경전에 분명히 언급되어 있습니다. 그런 다음 의로우신 재판관께서는 그 영광의 왕국들 중 한 곳에 우리가 거할 곳을 주실 것입니다. 그러므로 현대의 계시에서 알 수 있듯이 모든 사람은 “심판을 받을 것이요, 각 사람은 자신의 행위에 따라, 예비된 거처에서 자기 자신의 영토를 받을 것”입니다.
주님께서는 이 영광의 왕국들 중 두 곳에 대해서는 비교적 조금만 계시해 주셨습니다. 반면에 성경에 “해의 영광”이라고 묘사된 가장 높은 영광의 왕국에 대해서는 많은 것을 계시해 주셨습니다.
“하늘에 속한” 해의 영광에는 세 가지 등급 또는 계층이 있습니다. 그중 가장 높은 것은 해의 왕국에서의 승영이며, 그곳에서 우리는 하늘 아버지 그리고 그분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와 같이 될 수 있습니다. 우리의 신성한 잠재력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하나님의 속성을 함양하고 우리의 본성을 변화시키는 것이 필수적이기 때문에, 주님께서는 우리가 그 일을 해내도록 돕기 위해 교리를 계시해 주시고 영원한 율법에 기초하여 계명을 제정하셨습니다. 이것이 바로 예수 그리스도 후기 성도 교회에서 가르치는 것입니다. 이 회복된 교회의 교리와 정책의 목적은 하나님의 자녀들이 해의 영광에서 구원받을 수 있도록, 특히 가장 높은 등급의 승영에 이르도록 준비시키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 일에서 열쇠가 되는 것은 하나님의 성전에서 맺는 성약과 그곳에서 충실한 자들이 약속받는 축복들입니다. 방금 합창단이 아름다운 노래로 표현했듯, 이것이 우리가 전 세계에 성전을 건축하는 이유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성전을 이렇게 중요시하는 것에 대해 의아하게 여기는데, 이는 우리가 성전의 성약과 의식을 통해 승영에 이르게 된다는 것을 그들이 이해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세 가지 영광의 등급에 관해 계시된 진리의 맥락에서만 이해할 수 있습니다. 하늘 아버지께서는 당신의 모든 자녀에 대한 큰 사랑으로 말미암아 다른 영광의 왕국들을 마련해 두셨으며, 어제 쿠엔틴 엘 쿡 장로님께서 설명해 주신 것처럼 그 왕국들은 우리가 이해할 수 있는 것보다 더 훌륭한 곳입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속죄는 이 모든 것을 가능하게 합니다. 그분께서는 당신이 “아버지를 영화롭게 하시고 … 자기 손으로 지은 모든 것을 구원 ”하신다고 계시해 주셨습니다. 이 구원은 여러 영광의 왕국 안에서 주어집니다. 우리는 현대의 계시를 통해 “모든 왕국에는 주어진 율법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다음 경전 구절은 의미심장합니다.
“해의 왕국의 율법을 감당할 수 없는 자는 해의 영광을 감당할 수 없음이니라.
그리고 달의 왕국의 율법을 감당할 수 없는 자는 달의 영광을 감당할 수 없느니라.
그리고 별의 왕국의 율법을 감당할 수 없는 자는 별의 영광을 감당할 수 없[느니라.]”
다시 말해, 최후의 심판 때 우리가 받는 영광의 왕국은 하늘 아버지의 자애로운 계획 안에서 우리가 따르겠다고 선택한 율법에 의해 결정됩니다. 그 계획에 따라 여러 왕국이 있으며, 이로써 그분의 모든 자녀는 자신이 “감당할” 수 있는 왕국을 배정받을 수 있습니다.
(댈린 에이치 옥스 회장 제일회장단 제1보좌 202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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