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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회개·신권·구원

구원에 관련된 여섯 가지의 다른 의미들

by 높은산 언덕위 2015. 10. 21.

후기 성도들이‘구원받다’나‘구원’같은 말을 사용할 때에는 최소
한 여섯 가지의 다른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이러한 의미 가운데
몇 가지에 따르면, 우리의 구원은 확증되었으며, 우리는 이미 구
원받았습니다. 또 다른 의미로 볼 때, 구원은 미래의 일이거나(고
린도전서 5:5 참조) 혹은 미래의 일로 조건지어진 것으로 이야기
되어야 합니다.(마가복음 13:13 참조) 하지만 이러한 모든 의미
에도 불구하고 구원은 주님 안에서, 그리고 주님을 통해서 오는
것입니다
”(Conference Report, 1998년 4월, 76쪽; 성도의 벗,
1998년 7월호, 59쪽)

1. 우리 모두는 육체적 사망으로부터 구원받는다.(앨마서 11:43~44 참조)

“첫째, 모든 인간은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을 통해 영원한 죽음으
로부터 구원되었습니다. ‘아담 안에서 모든 사람이 죽은 것 같이
그리스도 안에서 모든 사람이 삶을 얻으리라’(고린도전서
15:22)”

2. 우리가 끝까지 견딘다면 복음의 율법과 의식에 대한 순종을 통하여 죄에
서 구원받을 수 있다.(야고보서 2:14~17; 교리와 성약 14:7; 신앙개조
제3조 참조)

“죄와 죄의 결과에서 구원에 관해 우리가 구원받았는가 하는 질
문에 대한 우리의 대답은‘예, 하지만 단서가 붙어 있습니다.’가
될 것입니다. 신앙개조 제3조에는 우리의 신조가 나타나 있습니
다.”
“`‘우리는 그리스도의 속죄를 통하여, 온 인류가 복음의 법과 의식
에 순종함으로써 구원받을 수 있음을 믿는다.’…”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의 속죄를 통해 죄로부터 정결하게 된다는
것은 회개하고 침례받고 성신을 받으라는 주님의 계명에 순종함으
로써 나타내 보여야 하는 신앙, 즉 죄 지은 사람 각자의 신앙에

근거를 두고 있다는 것을 간증합니다.(사도행전 2:37~38 참조)
… 우리가 필멸의 시험을 계속적으로 요구되는 회개와 충실함과
봉사와 끝까지 견딤으로 완수할 때까지는 궁극적으로 구원받은 것
이 아닙니다.”
3. 우리는“거듭나”게 됨으로써 구원받을 수 있다.(요한복음 3:3~5; 모사이
야서 27:24~26 참조)

“우리가 물과 영으로 나고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을 취함으로써 우
리 구주와 성약의 관계를 맺었을 때 거듭났습니다. 우리는 그 거듭
남을 매주 안식일에 성찬을 취함으로써 새롭게 할 수 있습니다.”“후기 성도들은 이러한 방식으로 거듭난 사람들이 영적으로 난 예
수 그리스도의 아들과 딸임을 증언합니다. … 우리는 전혀 새로운
영적인 부자 관계와 영광스러운 상속의 소망을 갖 … 습니다.[모
사이야서 5:7; 15:9~13; 27:25 참조]”

4. 우리는 복음의 빛을 통하여 무지로부터 구원받을 수 있다.(요한복음
8:12 참조)

“구원받았다는 것의 또 다른 의미는 하나님 아버지와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와 인생의 목적과 사람의 운명에 대한 무지함의 암
흑에서 구원받게 된다는 것입니다. 복음은 우리에게 예수 그리스
도께서 성역을 통해 이 구원을 우리에게 주셨다는 것을 알게 해
주었습니다. 예수님은 이렇게 가르치셨습니다. ‘나는 세상의 빛이
니 나를 따르는 자는 어둠에 다니지 아니하고 생명의 빛을 얻으리
라’(요한복음 8:12; 또한 요한복음 12:46 참조)”

5. 우리는 둘째 죽음으로부터 구원받을 수 있다.(고린도전서 15:40~42;
요한계시록 2:11 참조)

“후기 성도에게‘구원받았다’함은 장차 올 세상에서 영광의 왕국
에 대한 확증으로 둘째 사망으로부터(궁극적인 영적 죽음을 의미
함) 구원되거나 혹은 해방된다는 뜻일 수 있습니다.(고린도전서
15:40~42 참조) 부활이 만유에 미치듯이, 극소수를 제외하고
[교리와 성약 76:40~43 참조] 지상에 살고 있는 모든 사람들에
게 이러한 관점에서의 구원이 보장되어 있다는 것을 확증합니
다.”
6. 우리는 승영함으로써 구원받을 수 있다.(교리와 성약 76:53~60 참조)

“후기 성도들에게 구원받다 또는 구원이라는 말은 승영 혹은 영생
을 의미하는 데 사용되기도 합니다.(아브라함서 2:11 참조) 때로
이러한 의미로는‘충만한 구원’이 언급되기도 합니다.(브루스 알
맥콩키, 필멸의 메시야, 1:242) 이 구원은 단지 회개와 합당한
신권 소유자에 의한 침례 이상을 필요로 합니다. 이 구원에는 하
나님의 성전에서 영원한 결혼을 포함한 성스러운 성약을 맺고 끝
까지 견딤으로써 그 성약을 충실히 지키는 것이 요구됩니다
. 만약
우리가 구원을‘승영’을 의미하기 위해 사용한다면, 어느 누구라
할지라도 필멸의 상태에서 구원받았다고 말하는 것은 매우 조급한
처사라 하겠습니다. 그 영광스런 지위는 산 자와 죽은 자의 위대
한 심판자이신 그분의 마지막 심판에 따라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
(Conference Report, 1998년 4월, 76~78쪽; 성도의 벗,
1998년 7월호, 59~60쪽)

(댈린 에이치 옥스)